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하롱베이

위키원
(Vịnh Hạ Long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롱베이
하롱베이
하롱베이

하롱베이(영어: Hạ Long Bay) 또는 할롱만(베트남어: Vịnh Hạ Long / 泳下龍, 하용만)는 베트남 북부, 꽝닌성 통킹만 북서부에 있는 이다. 하롱베이에는 크고 작은 3,000개의 기암괴석과 1,969개의 크고 작은 들이 존재한다. 해안선 길이는 120km에 이르며 총 면적 1,553km²이다. 1994년에 유네스코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1]

개요[편집]

하롱베이는 옌훙에서 할롱, 깜파, 반둥 지역까지 걸쳐 있다. 남쪽과 남동쪽으론 통킹만과 접하고 북쪽으로는 중국과 맞대고 있다. 마치 명작 조각품을 감상하는 듯한 섬들의 경관은 태양의 위치에 따라서 이 변하고 안개에 의해 또 다른 정취가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지질학적으로는 북쪽은 계림으로부터 남쪽은 닌빈까지의 광대한 석회암 지역이다. 석회암 지역이 풍화 작용으로 깎여나가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이 지역은 생태적으로 다양성을 자랑하는데, 열대 기후 및 대양 생태계, 해안 생태계 등의 지질적 다양성이 곧 생물학적 다양성으로 연결되어 14개 식물 종과 60개 동물 종의 서식지가 되었다. 할롱베이의 기후는 열대 습윤 기후이고 실질적으로 계절이 둘밖에 없다. 덥고 습한 여름과 건조하고 선선한 겨울이 그 두 계절이다. 평균 기온은 15~25°C, 연간 강우량은 2,000~2,200mm이다. 베트남 제1의 경승지로, 1962년 베트남의 역사·문화·과학 보존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중 하롱베이의 중심지역(434 km²)은 1994년 그 아름다운 경관으로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유산 목록 가운데 자연공원으로 등록되었다.[2]

할롱베이 섬에는 종유동(석회암 동굴)을 가지고 있는 섬들도 여러 개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웅장한 동굴이 Hong Hanh으로 길이가 2km에 육박한다. 빗물에 석회암이 녹아 나가서 동굴이 생긴 것처럼, 호수들도 많이 생겼다. 따라서 이런 석회암 섬들 안에 호수가 많다는 것도 할롱 베이의 특징이며, 예를 들어 다우 베 섬 안에는 6개의 호수가 있다. 석회동굴 자체는 별로 볼 것이 없다. 영월 같은 데서 우리나라 석회동굴 보고 온 사람에겐 규모나 구성이 너무 작아서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결정적으로, 한여름에도 한기가 도는 국내의 여러 종유 동굴과 달리 동굴 안에 들어가도 하나도 안 시원하다. 수상가옥도 존재하여 20~30여 채의 수상가옥이 무리지어 존재하는 곳을 볼 수가 있었다. 할롱 베이에는 약 1,600명의 사람들이 4개의 어업 마을에 살고 있다. 어업을 해서 먹고 살기도 하고, 아니면 관광객 상대로 작은 배를 이용해서 과일, 잡화 등을 팔기도 하였다. 하지만 환경보호를 위하여 베트남 정부에서는 할롱 베이의 어업을 통제하고 있으며, 수상가옥의 주민들을 육지로 옮겨서 정착시키고 있다. 여러 섬들 중 몇몇 큰 섬에는 해수욕장이 있다.[3]

어원[편집]

하(Ha)는 '내려온다', 롱(Long)은 '용'이라는 뜻으로, '하롱'이란 하늘에서 내려온 용이라는 의미이다. '하롱'이라는 지명은, 바다 건너에서 쳐들어온 침략자를 막기 위해 하늘에서 용이 이곳으로 내려와 입에서 보석과 구슬을 내뿜자, 그 보석과 구슬들이 바다로 떨어지면서 갖가지 모양의 기암(奇岩)이 되어 침략자를 물리쳤다고 하는 전설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현재는 무인도이지만 약 7,000년 전의 신석기 시대에는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또 수세기 전까지는 해적의 은신처로서 이용되었고 몽골군의 침공 시에도 군사적으로 이용되었다.

지리[편집]

할롱만은 베트남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동경 106°56'에서 동경 107°37' 북위 20°43'에서 21°09'까지 걸쳐 있다. 할롱만은 옌훙에서 할롱, 깜파 그리고 반둥 지역까지 걸쳐 있다. 남쪽과 남동쪽으로는 통킹만에 접하고 북쪽으로는 중국에 서쪽과 남서쪽으로는 깓바 섬에 이른다. 할롱만은 120km에 이르는 해안선을 가지고 있으며, 면적은 1,553km²에 이르고, 1969개의 도서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편집]

하롱베이 지역은 4500년전 신석기 시대 때 사용된 돌도끼가 발견되기도 했고 혼가이 섬에서는 호아빈 문화로 알려진 1만여 년 전의 유적이 발견되기도 했다. 현재는 무인도지만 신석기 시대에는 사람이 살았다는 뜻이다. 중국과의 인접성 및 바다로부터 육지로의 입구라는 특성상, 역사적으로 외세와의 해전에서 주 무대가 되어 왔다. 베트남은 밧 당 강의 수로에서 중국 군대가 상륙하는 것을 세 차례나 막아 낸 역사가 있다. 해적들의 본거지로 사용되기도 했었고 1288년 쩐흥다오 장군이 이끌던 베트남군과 몽골군과의 밧당강(Bach Dang River)전투에서 사용되었던 말뚝들이 저장되었던 곳이 바로 항다우고(Hang dau go)다. 이 말뚝들은 쿠빌라이 칸의 함대를 침몰시키는 비밀작전에 사용되었다. 베트남군은 말뚝 끝에 쇠를 박고, 만조시의 물 속에 꽂아 놓아 안 보이게 위장한 다음, 그 곳으로 몽골 함대를 끌어들였다. 간조가 되면서 물이 빠지면서 몽고군 배들이 뾰족한 말뚝에 부딪혀서 침몰하였다. 월남전 중에는 여러 섬들 사이의 해협들에 기뢰가 미군에 의해 쫙 깔렸다. 그 기뢰 중 상당수가 제거되지 못해서, 아직까지도 위협이 되고 있다. 1962년 베트남의 역사, 문화, 과학 보존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세계적인 미적 가치를 인정받아 199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중 자연공원 파트에 등재됐다. 2000년에는 세계유산 위원회가 할롱 베이의 지질학적 가치를 추가적으로 인정하여 세계유산 목록을 갱신하였다.

기후[편집]

할롱만은 고온다습한 여름과 춥고 건조한 겨울 두가지의 계절을 가진 열대우림 기후를 가진 해안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평균 기온은 15°C- 25°C이고, 연 강수량은 2000mm ~ 2200mm에 이른다. 할롱만은 전형적인 조수간만의 차를 가지며, 파도는 3.5~4m에 이른다. 염도는 겨울에는 31~34.5MT이며, 우기가 지속되는 계절에는 이것보다 낮아진다.

특징[편집]

석회암의 구릉 대지가 오랜 세월에 걸쳐 바닷물이나 비바람에 침식되어 생긴 섬과 기암이 에메랄드 그린의 바다 위로 솟아 있다. 날카롭게 깎아지른 듯한 바위, 절벽을 이루고 있는 작은 섬들, 환상적인 동굴이 있는 섬들이 기후나 태양빛의 변화에 따라 그 모습과 빛깔을 미묘하게 바꾸는 광경 등이 절경을 이룬다. 긴 세월에 걸쳐 자연이 조각해 낸 기암에는 개, 귀부인, 물개, 사람 머리, 엄지손가락 등 이름이 붙어 있기도 하다. 대부분의 섬들은 그 척박한 자연환경 때문에 사는 사람도 찾는 사람도 거의 없는 무인도이지만, 많은 종류의 포유동물과 파충류, 조류가 서식하고 다양한 식물상이 존재한다. 주로 바문섬과 캣바섬에서 열대림이 발견되며, 바다에는 1,000종 이상의 어류가 있다.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섬들에는 종유동(석회암동굴)이 있는 곳이 많다. 수억 년의 세월에 걸쳐 석회를 머금은 물은 천정으로부터 종유석을 흘려 내려보내고 바닥에서는 석순을 쌓아올렸다. 몇 개의 섬에서는 4500년 전의 잘 다듬어진 돌도끼가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베트남 본토에서는 발견된 적이 없는 돌도끼였으며, 혼가이섬에서는 호아빈 문화로 알려진 1만 년 전 인류의 유적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만 안에는 20∼30가구가 모여 사는 해상 마을이 5개 있다. 작은 바위에 밧줄로 묶어놓은 해상 가옥들이 파도 하나 없는 잔잔한 바다의 바위 사이에 떠 있다. 해마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은 외국인을 포함하여 100만여 명에 이른다.

여행[편집]

베트남편 항공기는 할롱 베이에 직항으로 가는 것들이 많다. 한국 여행사의 투어 관광을 통해서도 갈 수 있으며 할롱 베이 보트 투어도 하노이나 깟바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할롱 베이는 보통 하노이의 각종 관광사나 호텔에서 제공하는 투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여러모로 편리하고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들 한다. 할롱 베이에서 하이퐁으로 관광을 갈 것이 아니라면 투어 서비스에서 하노이까지 왕복하는 버스를 제공하는 데다가, 할롱 베이에서의 숙박 및 식사까지 다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할롱 베이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공항/철도역은 하이퐁에 있지만 대부분의 투어가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관계로 여기에서 가기는 오히려 더 불편하다. 하노이에서 할롱까지 바로 가는 철도 노선이 있기는 하지만 하루 딱 한편에 5시간 좀 넘게 걸리는 데다가 출발역도 하노이역이 아니라 시에서 한참 외곽에 있는 옌비엔역이고 그나마도 수틀리면 출발 안 하는 경우까지 있는 모양이라 그냥 없다고 생각하는 게 편하다. 운행 상태가 어느 정도인가 하면, 단선인 철도 레일에 녹이 슬어 있다. 철도 차량 상태도 우리가 보기엔 폐물급인 기관차와 객차를 아직 쓴다.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투어가 가장 보편적인 투어이며 당일치기/1박2일/2박3일이 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라 하노이에서 왕복하는 당일치기 투어의 경우 왕복 교통비 포함 최하 30달러짜리부터 시작해서 2박 3일에 600달러짜리 4성급 배라든가 같은 일정에 1천 달러 좀 넘는 프라이빗 크루즈 등이 많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할롱만〉, 《위키백과》
  2. 할롱 베이〉, 《나무위키》
  3. 하롱베이(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하롱베이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