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굴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땅굴'''의 사전적 의미는 땅속으로 뚫린 굴, 혹은 [[땅]]을 파서 [[굴]]과 같이 만든 큰 [[구덩이]]를 의미하는 말이다. 동물이나 곤충이 보금자리를 만들기 위해 또는 먹이를 찾기 위해 파기도 한다.
+
'''땅굴'''의 사전적 의미는 땅속으로 뚫린 굴, 혹은 [[땅]]을 파서 굴과 같이 만든 큰 구덩이를 의미하는 말이다. 동물이나 곤충이 보금자리를 만들기 위해 또는 먹이를 찾기 위해 파기도 한다.
  
== 군사적 목적의 땅굴 ==
+
== 군사적 목적의 땅꿀 ==
 
[[파일:가자지구 땅꿀 구조.jpg|썸네일|300픽셀|군사적인 목적으로 파인 굴의 경우, 적의 동향을 살피기 위해서 판 굴과 은밀히 병력 등을 움직이기 위해 지하에 판 굴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마지노선에서 쓰인 바 있다.]]
 
[[파일:가자지구 땅꿀 구조.jpg|썸네일|300픽셀|군사적인 목적으로 파인 굴의 경우, 적의 동향을 살피기 위해서 판 굴과 은밀히 병력 등을 움직이기 위해 지하에 판 굴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마지노선에서 쓰인 바 있다.]]
 
[[파일:땅꿀.jpg|썸네일|300픽셀|]]
 
[[파일:땅꿀.jpg|썸네일|300픽셀|]]
34번째 줄: 34번째 줄:
  
 
== 일본의 땅굴 ==
 
== 일본의 땅굴 ==
[[태평양 전쟁]] 때 일제는 전황이 미군에게 유리하게 돌아가자 이오지마 등 각 요충지에 땅굴을 파서 저항했다. 땅굴뿐 아니라 [[자연동굴]]도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일본군은 투항을 거의 하지 않기로 유명했던만큼 보급이나 병력면에서 절대 이길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비참한 저항을 하다가 수많은 군인들이 죽어나간 곳이기도 하다. 제주도에도 일제강점기 시절 판 땅굴이 남아있어 관광객들이 돌아보고 가는 중.
+
태평양 전쟁 때 일제는 전황이 미군에게 유리하게 돌아가자 이오지마 등 각 요충지에 땅굴을 파서 저항했다. 땅꿀뿐 아니라 자연동굴도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일본군은 투항을 거의 하지 않기로 유명했던만큼 보급이나 병력면에서 절대 이길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비참한 저항을 하다가 수많은 군인들이 죽어나간 곳이기도 하다. 제주도에도 일제강점기 시절 판 땅굴이 남아있어 관광객들이 돌아보고 가는 중.
  
 
== 밀수나 밀입국 목적의 땅굴 ==
 
== 밀수나 밀입국 목적의 땅굴 ==
* [[미국]]과 [[멕시코]] 국경선의 땅굴: 멕시코의 마약밀매단인 마약 카르텔이 마약 밀수 목적으로 판 땅굴이나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밀입국하려는 사람들이 밀입국 목적으로 판 땅굴로, 멕시코에서 미국 방향으로 파서 만든 땅굴이다. 이곳을 통해서 마약 카르텔은 미국의 범죄조직들과 마약을 거래한다. 게다가 이 땅굴은 멕시코인을 포함한 중남미인들이 미국으로 밀입국하는 통로로도 스인다. 그러다보니 미국에서는 이 땅굴을 찾아내서 파괴하려고 애쓴다.
+
* 미국과 멕시코 국경선의 땅굴: 멕시코의 마약밀매단인 마약 카르텔이 마약 밀수 목적으로 판 땅굴이나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밀입국하려는 사람들이 밀입국 목적으로 판 땅굴로, 멕시코에서 미국 방향으로 파서 만든 땅굴이다. 이곳을 통해서 마약 카르텔은 미국의 범죄조직들과 마약을 거래한다. 게다가 이 땅굴은 멕시코인을 포함한 중남미인들이 미국으로 밀입국하는 통로로도 스인다. 그러다보니 미국에서는 이 땅굴을 찾아내서 파괴하려고 애쓴다.
 
* 주한미군기지의 땅굴: 대한민국의 밀수단이 주한미군기지의 PX에 있는 물건을 반출하기 위해 밀수단이 주한미군기지 영외와 주한미군기지 영내의 PX 사이에 판 땅굴.
 
* 주한미군기지의 땅굴: 대한민국의 밀수단이 주한미군기지의 PX에 있는 물건을 반출하기 위해 밀수단이 주한미군기지 영외와 주한미군기지 영내의 PX 사이에 판 땅굴.
* [[베를린 장벽]]을 밑으로 지나기 위해 뚫은 땅굴: 이건 자유를 찾아 서독으로 가기 위해 뚫은 땅굴이다.
+
* 베를린 장벽을 밑으로 지나기 위해 뚫은 땅굴: 이건 자유를 찾아 서독으로 가기 위해 뚫은 땅굴이다.
* [[가자지구]]-[[이집트]]간 땅굴: 이스라엘의 군사 봉쇄 때문에 지상에서의 물자 운반이 어려워지자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하마스]]가 원활한 물자 수송을 위해 뚫어놓은 땅굴로 치킨에서 총까지 각종 물품들이 이 땅굴을 통해 가자지구로 수송되고 있다. 하지만 2013년 이집트 정권교체 이후에 땅굴이 파괴되는 일이 잦아 위험에 처하고 있는 중. 이집트 입장에선 땅굴을 파괴해야 하는 것이 시나이 반도의 이슬람 무장단체들이 가자 지구와 땅굴을 연결해서 도망다니다 보니 이거 방지하려고 하는 것이다. 물론 가자 지구 주민들은 땅굴이 생존과 관련되다 보니 땅굴의 파괴는 생계에 큰 타격을 준다. 그래서 이집트도 이를 알고 가자 지구의 국경을 제한적으로 열며 이집트 정부에서 허가증을 받은 가자 지구 주민만 상거래를 할 수 있게 해주었다.
+
* 가자 지구-이집트간 땅굴: 이스라엘의 군사 봉쇄 때문에 지상에서의 물자 운반이 어려워지자 가자 지구를 통치하는 하마스가 원활한 물자 수송을 위해 뚫어놓은 땅굴로 치킨에서 총까지 각종 물품들이 이 땅굴을 통해 가자지구로 수송되고 있다. 하지만 2013년 이집트 정권교체 이후에 땅굴이 파괴되는 일이 잦아 위험에 처하고 있는 중. 이집트 입장에선 땅굴을 파괴해야 하는 것이 시나이 반도의 이슬람 무장단체들이 가자 지구와 땅굴을 연결해서 도망다니다 보니 이거 방지하려고 하는 것이다. 물론 가자 지구 주민들은 땅굴이 생존과 관련되다 보니 땅굴의 파괴는 생계에 큰 타격을 준다. 그래서 이집트도 이를 알고 가자 지구의 국경을 제한적으로 열며 이집트 정부에서 허가증을 받은 가자 지구 주민만 상거래를 할 수 있게 해주었다.
* 가자지구-이스라엘간 땅굴: 2014년 7월 가자지구 분쟁의 실질적 원인이라 볼 수 있다는 것이 이스라엘의 입장이다. 실제로 땅굴 소탕 작업이 끝날 무렵부터 분쟁이 소강상태가 되었다. [[마약]], [[무기]], [[위조지폐]] 밀수와 [[테러리스트]]와 [[납치범]]의 통로로 이용되었으며 실제로 땅굴을 통해 납치된 이스라엘인을 구하기 위해 이스라엘 정부가 엄청난 수의 테러리스트들을 풀어 준 적도 있다. 그러다보니 이스라엘 측은 이 땅굴들을 찾아내서 파괴하려고 한다. 무엇보다 이들 땅굴의 가자 지구 쪽 입구는 대부분 민가나 사원 등 민간건물에 있었기 때문에 공습 당시 민간인 사상자가 늘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
* 가자 지구-이스라엘간 땅굴: 2014년 7월 가자지구 분쟁의 실질적 원인이라 볼 수 있다는 것이 이스라엘의 입장이다. 실제로 땅굴 소탕 작업이 끝날 무렵부터 분쟁이 소강상태가 되었다. 마약, 무기, 위조지폐 밀수와 테러리스트와 납치범의 통로로 이용되었으며 실제로 땅굴을 통해 납치된 이스라엘인을 구하기 위해 이스라엘 정부가 엄청난 수의 테러리스트들을 풀어 준 적도 있다. 그러다보니 이스라엘 측은 이 땅굴들을 찾아내서 파괴하려고 한다. 무엇보다 이들 땅굴의 가자 지구 쪽 입구는 대부분 민가나 사원 등 민간건물에 있었기 때문에 공습 당시 민간인 사상자가 늘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 참고자료 ==
 
== 참고자료 ==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