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동물)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말.png|썸네일|300픽셀|'''말''']]
 
[[파일:말.png|썸네일|300픽셀|'''말''']]
 +
'''말'''(馬, Horse)은 포유강 기제목의 초식동물로서 인간에게 중요한 가축이다. 참고로 현재 볼 수 있는 대다수의 말들은 모두 인간의 손에 의해 길들여지고 교배되어 탄생한 것들로, 매우 오랜 세월동안 인간이 키워온 동물이다.
  
'''말'''(馬, Horse)은 포유강 기제목의 [[초식동물]]로서 [[인간]]에게 중요한 [[가축]]이다. 참고로 현재 볼 수 있는 대다수의 말들은 모두 인간의 손에 의해 길들여지고 교배되어 탄생한 것들로, 매우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이 키워온 [[동물]]이다.
+
그래서, 말은 너무 오랜 시간동안 인간의 손으로 길들여졌기 때문에 편자를 만들어서 발굽을 보호해주고 먹이도 챙겨줘야 하는 등, 인간이 직접 돌봐주지 않으면 자연상태에서 생존할 능력이 없어서 죽어버린다. 야생마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멸종 당했으며 이마저도 인간의 도시 건설로 인한 환경 파괴로 개체 수가 급감했다.
  
그래서, 말은 너무 오랜 시간동안 인간의 손으로 길들여졌기 때문에 [[편자]]를 만들어서 발굽을 보호해주고 먹이도 챙겨줘야 하는 등, 인간이 직접 돌봐주지 않으면 자연상태에서 생존할 능력이 없어서 죽어버린다. [[야생마]]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멸종 당했으며 이마저도 인간의 도시 건설로 인한 [[환경파괴]]로 개체 수가 급감했다.
+
인간이 타고 다닐 수 있는 가축 중에서 가장 빠르고 잘 달리기 때문에, 산업 혁명 이전까지(대략 19세기) 육상 [[교통수단]]으로 말보다 빠른 운송 수단은 존재하지 않았다. 산업 혁명으로 철도, 기차가 개발되었을 때 사람들이 경악한 이유도, 대량의 화물과 인원을 수송하면서도 말보다 더 빠르게 다닐 수 있는 육상 [[운송수단]]은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말은 [[인간]]이 타고 다닐 수 있는 [[가축]] 중에서 가장 빠르고 잘 달리기 때문에, [[산업혁명]] 이전까지(대략 19세기) 육상 [[교통수단]]으로 말보다 빠른 운송 수단은 존재하지 않았다. 산업혁명으로 [[철도]], [[기차]]가 개발되었을 때 사람들이 경악한 이유도, 대량의 화물과 인원을 수송하면서도 말보다 더 빠르게 다닐 수 있는 육상 [[운송수단]]은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동물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효를 세는 단위로 마리를 사용하지만, '필(匹)'이라는 격식을 갖춘 표현이 따로 있다. 말을 여러 마리 보유하고 있을 경우 '마필'을 보유하고 있다고 표현한다.
 
동물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효를 세는 단위로 마리를 사용하지만, '필(匹)'이라는 격식을 갖춘 표현이 따로 있다. 말을 여러 마리 보유하고 있을 경우 '마필'을 보유하고 있다고 표현한다.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