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력발전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6번째 줄: 16번째 줄:
  
 
==장점==
 
==장점==
* '''유연성''' : 저수지 시설을 이용하여 전력이 필요한 시간에 원하는 만큼 발전이 가능한 유연성이 장점이다. 또한 발전이 완전히 정지된 상태에서 전력 발전까지 60~90초 정도의 시간밖에 들지 않을 정도로 발전 준비 과정이 짧기 때문에 빠르게 에너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 다만 계절 및 환경에 따른 수량의 차이로 인해 발전량이 항상 일정하기 어렵고 발전용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주된 발전 수단으로 이용되기는 어려우며 양수발전 시설을 이용하여 전력 수요가 적은 시간대의 저렴한 전력을 이용하여 높은 지대의 저수지로 물을 이동시켰다가 전력 수요가 많은 피크 시간대에 대량의 물을 흘려보냄으로써 전력의 저장소로서의 역할로 지원하고 있다.
 
* '''적은 발전비용''' : 초기 건설자금은 크지만 경제수명이 50~100년으로 매우 길고 추가적인 비용 지출이 적다. 자동화된 수력발전소의 경우 적은 수의 인원으로도 운영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발전비용이 저렴하다.
 
* '''산업용 지원에 적합''' : 수력발전은 지속적인 발전용수만 확보한다면 안정적인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업용 전력 보급을 위해 건설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알루미늄 공장과 같이 생산에 항시 전력이 필요한 산업 시설의 경우가 있다.
 
* '''적은 CO2 배출량''' : 일반적인 수력 발전 시설은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직접적으로 이산화탄소(CO2)를 만들어내지는 않고 기반 시설 건설이나 공급 시설에서의 온실가스 발생은 있을 수 있지만 극히 일부이다.
 
* '''저수지 활용''' : 수력발전을 위한 댐 시설의 건설은 주변 자연의 경관에 영향을 주고 이를 통해 만들어진 저수지를 이용하여 양식장을 많이 운영하는 편이며 수상스포츠 시설이나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댐의 본래 기능에 따라 농업용수 공급이나 수자원 제어, 토사 유출 방지의 효과가 있다.
 
  
 
==단점==
 
==단점==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