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에스디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96번째 줄: 96번째 줄:
  
 
=== 장점 ===
 
=== 장점 ===
* '''대역폭''' : SSD는 초기 [[SATA]] 규격을 기반으로 출시되었을 때부터 [[HDD]]에 비해 높은 [[대역폭]]을 자랑했다. 현재는 [[인터페이스]]가 더욱 발전하여, [[NVMe]]방식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서 읽기 속도 2GB/s, 쓰기속도 1.5GB/s 를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
*'''대역폭'''  
* '''랜덤 액세스 속도''' : [[HDD]]에 비해 임의의 파일을 찾는 데 걸리는 속도가 빠르다. 분당 7200번 회전하는 일반 [[HDD]]의 경우 약 7~15ms 사이의 랜덤 액세스 속도를 보이는 반면에, SSD는 0.1ms 이하의 랜덤 액세스 속도를 보인다. 이는 물리적인 [[HDD]]와 전기적인 SSD의 구조적 차이로 SSD의 큰 장점이다.
+
:SSD는 초기 [[SATA]] 규격을 기반으로 출시되었을 때부터 [[HDD]]에 비해 높은 [[대역폭]]을 자랑했다. 현재는 [[인터페이스]]가 더욱 발전하여, [[NVMe]]방식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서 읽기 속도 2GB/s, 쓰기속도 1.5GB/s 를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 '''안정성''' : HDD는 자성 물질이 있는 원판을 사용하여 자성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SSD는 [[플래시 메모리]]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기장으로부터 어느 정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기계적 작동부가 없기 때문에 충격이나 진동에 관한 문제에서 [[HDD]]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
*'''랜덤 액세스 속도'''  
* '''소음''' : 기계적 구동부가 없기 때문에 소음이 전혀 없다.  
+
:[[HDD]]에 비해 임의의 파일을 찾는 데 걸리는 속도가 빠르다. 분당 7200번 회전하는 일반 [[HDD]]의 경우 약 7~15ms 사이의 랜덤 액세스 속도를 보이는 반면에, SSD는 0.1ms 이하의 랜덤 액세스 속도를 보인다. 이는 물리적인 [[HDD]]와 전기적인 SSD의 구조적 차이로 SSD의 큰 장점이다.
* '''전력 소모''' : 대기전력 소모량이 [[HDD]]의 10%에 불과하다. 구조상 전력 소모량이 기존의 저장 장치보다 적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
*'''안정성'''  
* '''무게''' : 보통 3.5인치 규격으로 나오는 [[HDD]]에 비해, 2.5인치가 규격인 SSD는 기존의 저장 장치보다 작고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
:HDD는 자성 물질이 있는 원판을 사용하여 자성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SSD는 [[플래시 메모리]]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기장으로부터 어느 정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기계적 작동부가 없기 때문에 충격이나 진동에 관한 문제에서 [[HDD]]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
*'''소음'''  
 +
:기계적 구동부가 없기 때문에 소음이 전혀 없다.  
 +
*'''전력 소모'''  
 +
:대기전력 소모량이 [[HDD]]의 10%에 불과하다. 구조상 전력 소모량이 기존의 저장 장치보다 적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
*'''무게'''  
 +
:보통 3.5인치 규격으로 나오는 [[HDD]]에 비해, 2.5인치가 규격인 SSD는 기존의 저장 장치보다 작고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 단점 ===
 
=== 단점 ===
* '''가격''' : SSD 시장이 성장하면서 매년 용량 대비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2019년 현재 [[HDD]]보다 동일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싸다.  
+
*'''가격'''  
* '''발열''' : 미세 공정 기술이 발전하면서, 메모리 칩의 크기는 작아지는 반면에 용량은 커지고 속도는 빨라져 발열이 집중되게 되었다. 쿨러를 장착하거나, 방열판을 붙여 해소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다.
+
:SSD 시장이 성장하면서 매년 용량 대비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2019년 현재 [[HDD]]보다 동일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싸다.  
* '''데이터 손실''' : 전기적/논리적인 오류로 데이터 손실이 일어났을 경우, 데이터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다. [[HDD]]의 물리적인 기록 방식과 비교해서, SSD는 메모리 셀의 화학적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충격에는 강하지만, 전기적인 오류, 온도 변화 등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
 
 +
*'''발열'''  
 +
:미세 공정 기술이 발전하면서, 메모리 칩의 크기는 작아지는 반면에 용량은 커지고 속도는 빨라져 발열이 집중되게 되었다. 쿨러를 장착하거나, 방열판을 붙여 해소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다.
 +
 
 +
*'''데이터 손실'''  
 +
:전기적/논리적인 오류로 데이터 손실이 일어났을 경우, 데이터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다. [[HDD]]의 물리적인 기록 방식과 비교해서, SSD는 메모리 셀의 화학적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충격에는 강하지만, 전기적인 오류, 온도 변화 등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전망==
 
==전망==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