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5번째 줄: 15번째 줄:
 
===다중우주===
 
===다중우주===
 
우주가 여러 가지 일어나는 일들과 조건에 의해 갈래가 나누어져 서로 다른 일이 일어나는 우주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현행 우주와 별개의 우주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중 우주에 따르면 과거로 돌아가 어떠한 영향을 주어도 영향받은 우주와 영향받지 않은 우주가 평행으로 진행되기에 시간 여행에 대한 역설이 발생하지 않아 타임머신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이 다중 우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도 존재한다. 대부분 우리 우주에 영향을 주지 않는, 평행하게 진행하고 있는 다른 우주를 관측하는 것이 불가능한 이상, '관측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하고 있다'라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우주가 여러 가지 일어나는 일들과 조건에 의해 갈래가 나누어져 서로 다른 일이 일어나는 우주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현행 우주와 별개의 우주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중 우주에 따르면 과거로 돌아가 어떠한 영향을 주어도 영향받은 우주와 영향받지 않은 우주가 평행으로 진행되기에 시간 여행에 대한 역설이 발생하지 않아 타임머신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이 다중 우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도 존재한다. 대부분 우리 우주에 영향을 주지 않는, 평행하게 진행하고 있는 다른 우주를 관측하는 것이 불가능한 이상, '관측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하고 있다'라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 '''누벼 이은 다중우주'''(Quilted Multiverse) : 무한히 큰 우주 공간에 걸쳐 [[평행우주]]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있는 우주의 크기가 공간적으로 무한하다면 '우리가 관측 가능한 우주'의 모습과 비슷하거나 같은 모습을 가진 또 다른 우주가 그 너머에 존재한다는 이론이다. 우주가 무한하더라도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우주는 빅뱅 이후 빛이 진행한 거리만큼만 가능하다. 관측 가능한 우주를 이루는 양자적 상태의 개수는 매우 크지만 유한한 값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측 가능한 우주 너머의 거대한 공간상 어딘가에는 우리의 관측 가능한 우주와 같은 양자 상태를 가진 복제 우주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다중우주들은 모두 같은 공간상에 있기 때문에 같은 물리법칙을 받는다. 실제로 확률이 0에 가까워도 우주의 규모가 무한하면 복제 우주의 수도 무한할 수밖에 없다.
+
 
* '''인플레이션 다중우주'''(Inflation Multiverse) : '영원한 인플레이션(eternal inflation)' 이론에서 유도된 것으로, 영원히 지속하는 인플레이션 도중 어떤 곳에서만 인플레이션이 종료되고 빅뱅이 일어나는 과정이 영원히 지속되는 우주적 인플레이션으로 무수히 많은 거품 우주를 낳는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인플레이션이 일어나 우주가 탄생한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 다중우주가 존재하면 우리 우주를 넘었을 때 다른 우주로 갈 수도 있겠지만 우리의 우주를 넘어서 다른 우주로 간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서로 다른 우주들은 중력을 통해 영향을 줄 수 있고 팽창을 하다가 만나면 흔적을 남기게 된다. 현재 이러한 흔적을 찾기 위해 플랑크 위성으로 조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나 다중우주의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
====누벼이은 다중우주====
* '''양자적 다중우주''' : [[현실세계]]는 수학적으로 계속해서 수많은 평행 우주로 분기되고 있으며, 우리가 단 하나의 지점만이 실현되는 이유는 단순히 그 지점에 우리가 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일부 학자들은 다중우주의 개념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을 보이지만 다중우주는 유일 우주에서는 설명할 수 없는 역설적인 상황을 해결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
누벼이은 다중우주(Quilted Multiverse)무한히 큰 우주 공간에 걸쳐 [[평행우주]]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있는 우주의 크기가 공간적으로 무한하다면 '우리가 관측 가능한 우주'의 모습과 비슷하거나 같은 모습을 가진 또 다른 우주가 그 너머에 존재한다는 이론이다. 우주가 무한하더라도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우주는 빅뱅 이후 빛이 진행한 거리만큼만 가능하다. 관측 가능한 우주를 이루는 양자적 상태의 개수는 매우 크지만 유한한 값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측 가능한 우주 너머의 거대한 공간상 어딘가에는 우리의 관측 가능한 우주와 같은 양자 상태를 가진 복제 우주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다중우주들은 모두 같은 공간상에 있기 때문에 같은 물리법칙을 받는다. 실제로 확률이 0에 가까워도 우주의 규모가 무한하면 복제 우주의 수도 무한할 수밖에 없다.
* '''시뮬레이션 다중우주''' : 기술이 발전하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실제로 똑같은 우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론이다. 우주를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현실 속의 다중우주로 어느 문명이 우주와 비슷한 시뮬레이션을 만들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되어 시뮬레이션을 구동시킨 것이다. 논리 구조 자체는 타당하지만 '지금 우리가 사는 방대한 우주가 시뮬레이션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가?'가 주요 논제가 될 만큼 논란의 여지가 많다. 이 이론은 일론 머스크(Elon Musk)를 비롯한 몇몇 사람들에게 지지받고 있다. 이 이론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우리가 사는 우주가 얼마나 '최적화된 프로그램'과 유사한지 다루는 서적도 존재한다.  
+
 
* '''주기적 다중우주''' : 브레인 세계들의 충돌이 반복되어 공간이 아닌 시간을 따라 다중우주가 존재하게 되는 이론이다. 힌두교 등 일부 종교에서의 우주 멸망 후 새로운 우주 탄생과 비슷한 개념이다. 빅뱅 우주론에서 빅뱅과 빅 크런치를 반복하는 진동하는 우주모형이 있고 끈이론에서는 3차원 브레인의 주기적 충돌로 인해 빅뱅이 주기적으로 일어난다는 이론이 있다. 그리고 두 막이 충돌할 때 벌어지는 현상이 바로 빅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우주가 만들어지게 된 빅뱅이 최초의 빅뱅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
====인플레이션 다중우주====
* '''경관 다중우주'''(Landscape) : 인플레이션 우주론과 끈이론을 결합하면 여분 차원들이 다양한 거품 우주를 양산한다는 이론이다. 경관 다중우주의 강점은 다양한 우주상수를 지닌 우주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초끈이론의 범주에서 수학적으로 얻은 우주상수 중 값이 양수인 우주상수는 거의 없다.<ref>〈[https://ko.wikipedia.org/wiki/%EB%8B%A4%EC%A4%91_%EC%9A%B0%EC%A3%BC%EB%A1%A0 다중우주론]〉, 《위키백과》</ref>
+
인플레이션 다중우주(Inflation Multiverse)'영원한 인플레이션(eternal inflation)' 이론에서 유도된 것으로, 영원히 지속하는 인플레이션 도중 어떤 곳에서만 인플레이션이 종료되고 빅뱅이 일어나는 과정이 영원히 지속되는 우주적 인플레이션으로 무수히 많은 거품 우주를 낳는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인플레이션이 일어나 우주가 탄생한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 다중우주가 존재하면 우리 우주를 넘었을 때 다른 우주로 갈 수도 있겠지만 우리의 우주를 넘어서 다른 우주로 간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서로 다른 우주들은 중력을 통해 영향을 줄 수 있고 팽창을 하다가 만나면 흔적을 남기게 된다. 현재 이러한 흔적을 찾기 위해 플랑크 위성으로 조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나 다중우주의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
 
 +
====양자적 다중우주====
 +
양자적 다중우주는 [[현실세계]]는 수학적으로 계속해서 수많은 평행 우주로 분기되고 있으며, 우리가 단 하나의 지점만이 실현되는 이유는 단순히 그 지점에 우리가 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일부 학자들은 다중우주의 개념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을 보이지만 다중우주는 유일 우주에서는 설명할 수 없는 역설적인 상황을 해결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
 
 +
====시뮬레이션 다중우주====
 +
시뮬레이션 다중우주는 기술이 발전하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실제로 똑같은 우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론이다. 우주를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현실 속의 다중우주로 어느 문명이 우주와 비슷한 시뮬레이션을 만들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되어 시뮬레이션을 구동시킨 것이다. 논리 구조 자체는 타당하지만 '지금 우리가 사는 방대한 우주가 시뮬레이션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가?'가 주요 논제가 될 만큼 논란의 여지가 많다. 이 이론은 일론 머스크(Elon Musk)를 비롯한 몇몇 사람들에게 지지받고 있다. 이 이론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우리가 사는 우주가 얼마나 '최적화된 프로그램'과 유사한지 다루는 서적도 존재한다.  
 +
 
 +
====주기적 다중우주====
 +
주기적 다중우주는 브레인 세계들의 충돌이 반복되어 공간이 아닌 시간을 따라 다중우주가 존재하게 되는 이론이다. 힌두교 등 일부 종교에서의 우주 멸망 후 새로운 우주 탄생과 비슷한 개념이다. 빅뱅 우주론에서 빅뱅과 빅 크런치를 반복하는 진동하는 우주모형이 있고 끈이론에서는 3차원 브레인의 주기적 충돌로 인해 빅뱅이 주기적으로 일어난다는 이론이 있다. 그리고 두 막이 충돌할 때 벌어지는 현상이 바로 빅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우주가 만들어지게 된 빅뱅이 최초의 빅뱅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
 
 +
====경관 다중우주====
 +
경관 다중우주(Landscape)인플레이션 우주론과 끈이론을 결합하면 여분 차원들이 다양한 거품 우주를 양산한다는 이론이다. 경관 다중우주의 강점은 다양한 우주상수를 지닌 우주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초끈이론의 범주에서 수학적으로 얻은 우주상수 중 값이 양수인 우주상수는 거의 없다.<ref>〈[https://ko.wikipedia.org/wiki/%EB%8B%A4%EC%A4%91_%EC%9A%B0%EC%A3%BC%EB%A1%A0 다중우주론]〉, 《위키백과》</ref>
  
 
===평행우주===
 
===평행우주===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