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0번째 줄: 20번째 줄:
 
==연구 분야==
 
==연구 분야==
 
===신재생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정부와 회사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원 전력개발과 전기에너지 저장 기술, 전력신소재 기술을 융합 및 복합하여 신재생에너지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분야는 해상풍력의 전주기 기술개발과 경제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수용성 제고를 위하여 농업 및 수산업 공존형 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력신소재 분야의 경우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을 위하여 그래핀 슈퍼커패시터,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초전도 케이블 등의 신소재 개발 연구가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에너지저장 분야는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개발과 전력계통의 주파수 품질 향상을 위한 배터리 운영기술 등의 에너지저장시스템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
정부와 회사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원 전력개발과 전기에너지 저장 기술, 전력신소재 기술을 융합 및 복합하여 신재생에너지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분야는 해상풍력의 전주기 기술개발과 경제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수용성 제고를 위하여 농업 및 수산업 공존형 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력신소재 분야의 경우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을 위하여 그래핀 슈퍼커패시터,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초전도 케이블 등의 신소재 개발 연구가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에너지저장 분야는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개발과 전력계통의 주파수 품질 향상을 위한 배터리 운영기술 등의 에너지저장시스템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 '''해상풍력 단지개발 및 운영기술'''
 
* '''해상풍력 단지개발 및 운영기술'''
29번째 줄: 29번째 줄:
  
 
* '''그래핀 슈퍼커패시터 기술'''
 
* '''그래핀 슈퍼커패시터 기술'''
:그래핀 슈퍼커패시터는 에너지밀도가 기존 슈퍼커패시터보다 5배 이상 크고, 고속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하고 장수명이 특징인 차세대 전력저장장치이다. 그래핀은 비표면적이 크고 전기전도도 특성이 우수하여 슈퍼커패시터 전극 적용 시 에너지밀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2019년 연구결과 100kW급 스택을 개발하여 성능검증을 위한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1MW급 실증을 기획하고 있으며, [[2차 전지]]와 병행사용 시 전력저장시스템(ESS)의 수명을 늘리고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그래핀 슈퍼커패시터는 에너지밀도가 기존 슈퍼커패시터보다 5배 이상 크고, 고속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하고 장수명이 특징인 차세대 전력저장장치이다. 그래핀은 비표면적이 크고 전기전도도 특성이 우수하여 슈퍼커패시터 전극 적용 시 에너지밀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2019년 연구결과 100kW급 스택을 개발하여 성능검증을 위한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1MW급 실증을 기획하고 있으며, 2차 전지와 병행사용 시 전력저장시스템(ESS)의 수명을 늘리고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
 
*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
56번째 줄: 56번째 줄:
  
 
*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은 화력발전소 등 대규모 배출원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이며, 국가로드맵과 연계하여 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다. 보령화력에 설치된 10MW급 습식 이산화탄소 포집플랜트를 활용하여 이산화탄소 저장을 연계한 중규모 통합실증 및 격상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한전 온실가스 배출권 구매비용 절감 (15억 원/년, 5만 톤 기준)에 기여하고 있다. 건식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은 하동화력 내 10 MW 실증플랜트를 대상으로 기술고도화 및 압축·액화설비 통합공정 적용 연구를 진행 중이다. 분리막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에 있어 분리막 재료부터 공정까지 전주기 기술개발하여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응용분야로 적용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매체순환연소 기술은 핵심소재인 산소전달입자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3MWth 스팀생산 실증을 통해 분산전원급 발전소를 개발할 계획이다.
+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은 화력발전소 등 대규모 배출원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이며, 국가로드맵과 연계하여 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다. 보령화력에 설치된 10 MW급 습식 이산화탄소 포집플랜트를 활용하여 이산화탄소 저장을 연계한 중규모 통합실증 및 격상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한전 온실가스 배출권 구매비용 절감 (15억 원/년, 5만 톤 기준)에 기여하고 있다. 건식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은 하동화력 내 10 MW 실증플랜트를 대상으로 기술고도화 및 압축·액화설비 통합공정 적용 연구를 진행 중이다. 분리막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에 있어 분리막 재료부터 공정까지 전주기 기술개발하여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응용분야로 적용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매체순환연소 기술은 핵심소재인 산소전달입자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3 MWth 스팀생산 실증을 통해 분산전원급 발전소를 개발할 계획이다.
  
 
* '''이산화탄소 활용기술'''
 
* '''이산화탄소 활용기술'''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