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주문'''(Order, 注文)<!--Order, Bid, Offer, Ask)-->은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매매]]에 있어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해달라는 고객의 지시를 말한다.
+
'''주문'''(Order, 注文)<!--Order, Bid, Offer, Ask)은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매매]]에 있어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해달라는 고객의 지시를 말한다.
  
 
==개요==
 
==개요==
주문의 정의는 어떤 상품을 만들거나 파는 사람에게 그 상품의 생산이나 수송, 또는 서비스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부탁하는 것, 또는 그 요구나 부탁으로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주문은 [[매매]]에 있어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해달라는 고객의 지시를 말한다. 현대 시장에서 주문은 전화나 온라인 거래 플랫폼(HTS)을 통해 이뤄진다. 투자자들이 주문할 때 자산의 가격이나 시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제한은 투자자의 손익에 영향을 미치고 어느 시점에서 주문이 실행되는지 영향을 준다. 이러한 제한 말고도 어떤 주문 유형을 사용하는지는 투자자의 성격이나 투자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
주문은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매매]]에 있어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해달라는 고객의 지시를 말한다. 주문은 전화나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통해 이뤄진다. 투자자들이 주문을 할 때 자산의 가격이나 시간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제한은 투자자의 손익에 영향을 미치고 주문이 실행되는지 여부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제한 말고도 어떤 주문 유형을 사용하는지는 투자자의 성격이나 투자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매매를 원할 때 본인이 선택한 주문 방식에 따라 자산을 사고팔 수 있다. 투자 전략을 구성하여 원하는 주문 유형을 사용해 자산을 사고팔기로 결정한 뒤 주문을 넣는다. 이 주문은 중개자(거래소)에게 매매 진행 방법에 대한 지시를 내린다. 투자자가 거래소를 통해 매매 위탁을 내리는 것을 위탁매매라고 하며 대부분의 투자자는 이러한 [[위탁매매]] 방식을 이용한다. 투자자가 사용하는 주문 유형에 따라 거래 결과에 큰 차이가 생긴다. 예를 들어 현재 거래되는 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에 매수 주문을 넣는다면 거래 자체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반대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에 매수 주문을 넣으면 많은 이익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다.
+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매매를 원할 때 본인이 선택한 주문 방식에 따라 자산을 사고 팔 수 있다. 투자 전략을 구성하여 원하는 주문 유형을 사용해 자산을 사고 팔기로 결정한 뒤 주문을 넣는다. 이 주문은 중개자(거래소)에게 매매 진행 방법에 대한 지시를 내린다. 투자자가 거래소를 통해 매매 위탁을 내리는 것을 위탁매매라고 하며 대부분의 투자자는 이러한 [[위탁매매]] 방식을 이용한다.  
  
매수가(Bid price; 입찰가, 매입가)는 누군가가 자산에 구매하는 것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가장 높은 가격이다. 매도가(Ask price, Offer price; 입찰가, 매각가)는 누군가가 자산을 판매하는 것에 지급받을 가장 낮은 가격이다. 투자자가 선택한 주문의 유형이 [[오더북]]에 주문이 채워진 가격, 채워질 시기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입찰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오더북에 주문이 추가되는 주문을 [[메이커]] 주문이라 하며, 오더북의 채워진 주문을 가져가는 주문을 [[테이커]] 주문이라 한다.
+
매수가(Bid price; 입찰가, 매입가)는 누군가가 자산에 구매하는 것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가장 높은 가격이다. 매도가(Ask price, Offer price; 입찰가, 매각가)는 누군가가 자산을 판매하는 것에 지급받을 가장 낮은 가격이다. 투자자가 선택한 주문의 유형이 [[오더북]]에 주문이 채워진 가격, 채워질 시기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입찰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주문 유형==
 
투자자는 중개자(거래소)를 통해 [[매매]]할 때 많은 주문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국가, 거래소에 따라 지원하거나 사용 가능한 주문 유형이 다르다. 가장 기본적인 주문 유형은 다음과 같다.
 
  
* [[시장가주문]] :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수량만 지정하여 주문을 넣는 즉시 매매되는 주문이다.
+
{{암호화폐 거래|토막글}}
* [[지정가주문]] : 가격과 수량을 지정한 주문이다.
 
* [[조건부주문]] : 특정한 조건이 만족할 때 매매를 실행하는 주문이다.
 
* [[가격지정주문]](역지정가주문) : [[손절매]]라고 부르며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주문이다.
 
* [[스톱리밋주문]] : 역지정가주문과 지정가주문을 합친 주문으로 자산의 가격이 지정된 가격에 도달하면 더 유리한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주문이다.
 
* [[동시호가]] : 매매 시 동시에 접수된 호가나 시간의 전후가 분명하지 않은 호가를 합쳐서 체결하는 주문이다.
 
* [[메이커]] : 주문을 넣는 즉시 체결되지 않아 [[오더북]]에 [[유동성]]을 추가하는 주문이다.
 
* [[테이커]] : 주문을 넣는 즉시 체결되어 [[오더북]]에 [[유동성]]을 가져가는 주문이다.
 
* 이외의 기타 주문 유형들.
 
 
 
==매매 조건==
 
투자에 이용하는 주문에 특정한 조건을 붙이는 주문이다.
 
 
 
* [[GTC주문|GTC]] : 취소 시한 유효 주문이라 부르며, 제출한 주문이 취소되거나 체결될 때까지 유효한 조건이다.
 
* [[IOC]] : 즉시 집행 취소 주문이라 부르며, 주문이 즉시 체결한 이후 남은 잔량을 자동 취소하는 조건이다. FAK(Fill And Kill)이라고도 불린다.
 
* [[FOK]] : 성립 취소 주문이라 부르며, 주문이 즉시 전량 체결하거나 자동으로 전량 취소하는 조건이다.
 
* [[FAS]] : 성립 대기 주문이라 부르며, 주문이 즉시 체결 가능한 주문을 체결하는 남은 잔량은 당일 장이 마감하기 전까지 오더북에 대기시키다 장이 마감되면 취소하는 조건이다.
 
 
 
==참고자료==
 
* 〈[https://dict.naver.com/search.nhn?dicQuery=%EC%A3%BC%EB%AC%B8&query=%EC%A3%BC%EB%AC%B8&target=dic&ie=utf8&query_utf=&isOnlyViewEE= 주문]〉, 《네이버 사전》
 
* 〈[https://www.investopedia.com/terms/o/order.asp Order]〉, 《인베스토피디아》
 
 
 
==같이 보기==
 
* [[신청]]
 
* [[접수]]
 
* [[예약]]
 
* [[계약]]
 
* [[사용]]
 
 
 
{{암호화폐 거래|검토 필요}}
 
{{계약}}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