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햇빛.jpg|썸네일|300픽셀|'''햇빛''']]
 
[[파일:햇빛.jpg|썸네일|300픽셀|'''햇빛''']]
  
'''[[햇빛]]'''(Sunlight) 또는 '''태양광'''은 넓은 뜻으로 [[태양]]이 제공하는 전자기 복사의 [[스펙트럼]]이다. 한자로는 '''일광'''(日光)이라고도 한다. [[지구]]에서는 햇빛이 [[대기 (자연)|대기]]를 통해 걸러져 태양이 수평에 있을 때 낮 동안 태양 복사가 행해진다. [[태양에너지]]는 [[전파]], [[자외선]], [[적외선]], [[가시광선]], [[엑스선]](X선), [[감마선]](γ선) 등의 [[전자기파]]가 되어 지구로 오는데, 흔히 햇빛은 [[가시광선]]을 가리킨다.<ref>〈[https://ko.wikipedia.org/wiki/%ED%96%87%EB%B9%9B 햇빛]〉, 《위키백과》</ref><ref>〈[https://namu.wiki/w/%ED%96%87%EB%B9%9B 햇빛]〉, 《나무위키》</ref><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62318&cid=40942&categoryId=32299 햇빛]〉, 《네이버 지식백과》</ref><ref>"[https://en.wikipedia.org/wiki/Sunlight Sunlight]", ''Wikipedia''</ref>
+
'''[[햇빛]]'''(Sunlight) 또는 '''태양광'''은 넓은 뜻으로 [[태양]]이 제공하는 전자기 복사의 [[스펙트럼]]이다. 한자로는 '''일광'''(日光)이라고도 한다. [[지구]]에서는 햇빛이 [[대기]]를 통해 걸러져 태양이 수평에 있을 때 낮 동안 태양 복사가 행해진다. [[태양에너지]]는 [[전파]], [[자외선]], [[적외선]], [[가시광선]], [[엑스선]](X선), [[감마선]](γ선) 등의 [[전자기파]]가 되어 지구로 오는데, 흔히 햇빛은 [[가시광선]]을 가리킨다.<ref>〈[https://ko.wikipedia.org/wiki/%ED%96%87%EB%B9%9B 햇빛]〉, 《위키백과》</ref><ref>〈[https://namu.wiki/w/%ED%96%87%EB%B9%9B 햇빛]〉, 《나무위키》</ref><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62318&cid=40942&categoryId=32299 햇빛]〉, 《네이버 지식백과》</ref><ref>"[https://en.wikipedia.org/wiki/Sunlight Sunlight]", ''Wikipedia''</ref>
  
 
==개요==
 
==개요==
23번째 줄: 23번째 줄:
  
 
===암===
 
===암===
햇빛은 국제 암 연구기관에서 발암물질 1군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햇빛에는 피부암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요인인 [[자외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만 발암물질의 등급 분류 기준은 어디까지나 해당 물질이 암을 유발한다는 것이 명백하게 증명되었는가이지 이 물질이 얼마나 유해한지 와는 상관이 없다. 함께 1군에 포함된 물질들이 [[플루토늄]] 같은 심각한 물질뿐만이 아니라 [[석탄]], [[알코올]], [[대기오염]], [[]], [[가공육]] 등 생활 속에서 함께 취급되는 물질도 존재한다. 즉 발암물질 1군이라고 2군보다 더 유해하다 이런 게 아니라 암을 유발하는 과정이 더욱 명백하게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뿐이므로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일광욕의 딜레마가 바로 피부암이며 피부암 뿐만 아니라 햇빛은 피부 노화 또한 일으킨다.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대신 피부 손상을 감수하거나 또는 피부를 보존하는 대신 비타민 D를 합성하지 못하거나 둘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인류는 지역에 따라 멜라닌 색소의 양이 달라지는 것으로 진화해 왔다. 햇빛이 약한 지역에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많으면 비타민 D 합성이 안되고 반대로 햇빛이 강한 지역에 멜라닌 색소가 적으면 피부가 손상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적절한 양의 멜라닌 색소를 가진 사람만 살아남았지만 현대에는 비타민 D 영양제가 있기 때문에 딜레마가 해결되었다.
+
햇빛은 국제 암 연구기관에서 발암물질 1군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햇빛에는 피부암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요인인 [[자외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만 발암물질의 등급 분류 기준은 어디까지나 해당 물질이 암을 유발한다는 것이 명백하게 증명되었는가이지 이 물질이 얼마나 유해한지 와는 상관이 없다. 함께 1군에 포함된 물질들이 [[플루토늄]] 같은 심각한 물질뿐만이 아니라 [[석탄]], [[알코올]], 대기오염, 인, 가공육 등 생활 속에서 함께 취급되는 물질도 존재한다. 즉 발암물질 1군이라고 2군보다 더 유해하다 이런 게 아니라 암을 유발하는 과정이 더욱 명백하게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뿐이므로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일광욕의 딜레마가 바로 피부암이며 피부암 뿐만 아니라 햇빛은 피부 노화 또한 일으킨다.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대신 피부 손상을 감수하거나 또는 피부를 보존하는 대신 비타민 D를 합성하지 못하거나 둘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인류는 지역에 따라 멜라닌 색소의 양이 달라지는 것으로 진화해 왔다. 햇빛이 약한 지역에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많으면 비타민 D 합성이 안되고 반대로 햇빛이 강한 지역에 멜라닌 색소가 적으면 피부가 손상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적절한 양의 멜라닌 색소를 가진 사람만 살아남았지만 현대에는 비타민 D 영양제가 있기 때문에 딜레마가 해결되었다.
  
 
==태양광 발전==
 
==태양광 발전==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