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허브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5번째 줄: 25번째 줄:
  
 
=== 점검 ===
 
=== 점검 ===
위에 말한 증상이 발생하였을 때뿐만 아니라 시속 40km 이상으로 달릴 때 심한 소음이 발생하면 허브 베어링 이상으로 의심할 수 있다. 휠허브는 자동차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인 만큼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시간 내에 고장을 식별하고 수리 및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하기 전에 앞서 휠허브 또는 [[휠베어링]]의 이상인지 먼저 판단하기 전에 정확히 알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휠허브의 이상을 진단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리프트를 이용해 차체를 올려 휠을 제거하고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휠허브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우선, 간접적으로 휠허브의 이상을 점검하는 방법은 리프트를 이용해서 차체를 들어 올린 후, 바퀴를 돌려보는 방법인데, 휠허브가 정상 작동할 때는 한 바퀴 정도만 돌고 멈추지만, 휠베어링에 문제가 있다면 잘 돌아가기 때문에 휠허브의 이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그리고 바퀴를 잡고 상당한 힘을 주고 앞뒤로 흔들었을 때, 휠허브에서 유격과 흔들림이 느껴진다면 휠허브, 특히 휠베어링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이처럼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휠허브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나, 종종 휠베어링의 손상을 휠허브의 손상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점검을 위해서는 휠허브를 분해해서 직접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휠허브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장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휠허브를 제거하는 방법은 우선, 휠을 고정하는 [[볼트]]와 [[너트]]를 풀어 휠을 제거한 후, 안쪽에 부착되어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브레이크 드럼]]을 분해해야 한다. 이때 특수 풀러(puller)가 없다면 부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목재 스페이서(spacer)를 사용해야 한다. 브레이크 장치까지 제거한 후에는 특수 윤활제를 사용해서 휠베어링을 누르면서 휠허브와 분리시켜야 한다. 휠허브가 분해가 완료되었다면, 휠베어링 [[플랜지]](flange)의 흔들림을 측정함으로 휠베어링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휠베어링 플랜지의 흔들림을 측정하는 방법은 휠허브의 분해하고 나서, 다이얼 게이지를 직각으로 설치한 후, 휠베어링의 플랜지를 3시와 9시 방향으로 잡고 흔드는 것이다. 이때, 흔들림 값이 규정 값인 0.004인치, 0.1mm를 초과하면 휠베어링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이외에도 육안으로 검사하는 방법도 있는데, 휠을 고정하는 러그 스터드가 밖으로 돌출되어 보인다면 휠허브의 이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ABS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휠베어링]] 파손되면 바퀴축의 회전 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휠 스피드 센서가 신호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들어오기도 하므로, 휠허브에 이상이 있는지 반드시 점검받아야 한다.
+
위에 말한 증상이 발생하였을 때뿐만 아니라 시속 40km 이상으로 달릴 때 심한 소음이 발생하면 허브 베어링 이상으로 의심할 수 있다. 휠허브는 자동차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인 만큼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시간 내에 고장을 식별하고 수리 및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하기 전에 앞서 휠허브 또는 [[휠베어링]]의 이상인지 먼저 판단하기 전에 정확히 알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휠허브의 이상을 진단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리프트를 이용해 차체를 올려 휠을 제거하고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휠허브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우선, 간접적으로 휠허브의 이상을 점검하는 방법은 리프트를 이용해서 차체를 들어 올린 후, 바퀴를 돌려보는 방법인데, 휠허브가 정상 작동할 때는 한 바퀴 정도만 돌고 멈추지만, 휠베어링에 문제가 있다면 잘 돌아가기 때문에 휠허브의 이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그리고 바퀴를 잡고 상당한 힘을 주고 앞뒤로 흔들었을 때, 휠허브에서 유격과 흔들림이 느껴진다면 휠허브, 특히 휠베어링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이처럼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휠허브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나, 종종 휠베어링의 손상을 휠허브의 손상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점검을 위해서는 휠허브를 분해해서 직접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휠허브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장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휠허브를 제거하는 방법은 우선, 휠을 고정하는 [[볼트]]와 [[너트]]를 풀어 휠을 제거한 후, 안쪽에 부착되어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브레이크 드럼]]을 분해해야 한다. 이때 특수 풀러(puller)가 없다면 부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목재 스페이서(spacer)를 사용해야 한다. 브레이크 장치까지 제거한 후에는 특수 윤활제를 사용해서 휠베어링을 누르면서 휠허브와 분리시켜야 한다. 휠허브가 분해가 완료되었다면, 휠베어링 [[플랜지]](flange)의 흔들림을 측정함으로 휠베어링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휠베어링 플랜지의 흔들림을 측정하는 방법은 휠허브의 분해하고 나서, 다이얼 게이지를 직각으로 설치한 후, 휠베어링의 플랜지를 3시와 9시 방향으로 잡고 흔드는 것이다. 이때, 흔들림 값이 규정 값인 0.004인치, 0.1mm를 초과하면 휠베어링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이외에도 육안으로 검사하는 방법도 있는데, 휠을 고정하는 러그 스터드가 밖으로 돌출되어 보인다면 휠허브의 이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ABS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휠베어링]] 파손되면 바퀴축의 회전 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휠 스피드 센서가 신호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들어오기도 하므로, 휠허브에 이상이 있는지 반드시 점검 받아야 한다.
  
 
=== 수리 ===
 
=== 수리 ===

위키원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원: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