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강도지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상대강도지수'''<!--상대 강도 지수-->(RSI; Relative Strength Index)란 주식이나 암호화폐를 거래할 때, 과매도 또는 과매수를 판단하기 위...)
 
잔글 (Asadal님이 상대강도지수 문서를 RSI 문서로 이동하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
(차이 없음)

2018년 12월 25일 (화) 00:11 판

상대강도지수(RSI; Relative Strength Index)란 주식이나 암호화폐를 거래할 때, 과매도 또는 과매수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조지표이다. 영어 약자인 RSI(알에스아이)라고 읽기도 한다. 1978년 미국의 월레스 와일더(J. Welles Wilder Jr.)가 개발했다.

상대강도지수(RSI) 값은 일봉의 경우 보통 14일 단위로 가격 상승폭과 하락폭을 계산하여 구한다.

* 상대강도지수(RSI) = 14일간 상승폭 합계 / (14일간 상승폭 합계 + 14일간 하락폭 합계) * 100

RSI 지수는 0에서 100 사이의 값을 가진다. RSI 지수가 30 이하이면 과매도(oversold)로 보고, 70 이상이면 과매수(overbought)로 판단한다. 보통 RSI 값이 30 이하에서 30 이상으로 올라가는 시점에서 매수를 하고, 반대로 70 이상에서 70 이하로 떨어지는 시점에서 매도를 한다.

RSI 지표는 절대적 지표가 아니라 종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개인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간을 14일이 아니라 7일로 설정할 수 있고, 과매수 또는 과매도 지표를 각각 70, 30이 아니라 80, 20 또는 65, 35로 설정해도 된다. RSI 지표는 가격 변동 추세에 대한 보조지표로서 항상 맞는 것은 아니므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등 다른 보조지표와 함께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판단해야 한다. 가격은 상승하여 신고가(新高價)를 갱신하였으나, RSI 지표는 하락하여 전고점(前高點)을 갱신하지 못하는 현상을 다이버전스(divergence)라고 한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