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지지증명"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2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4번째 줄: 4번째 줄:
 
지지증명 방식은 엔터테인먼트사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이 생겨남에 따라 개발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메이저 기획사 밖 대다수 아이돌은 기량 향상에 필요한 자금과 마케팅이 부족해 큰 화제성 없이 활동하다 대중의 기억속에서 사라진다. 팬들 또한 유무형의 지지활동으로 아이돌을 응원하지만 그들의 성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거나 공정한 보상을 누리지 못한다. 지지증명은 이렇듯 팬들의 아이돌을 위한 후원과 지지(Support)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지지증명 방식은 엔터테인먼트사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이 생겨남에 따라 개발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메이저 기획사 밖 대다수 아이돌은 기량 향상에 필요한 자금과 마케팅이 부족해 큰 화제성 없이 활동하다 대중의 기억속에서 사라진다. 팬들 또한 유무형의 지지활동으로 아이돌을 응원하지만 그들의 성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거나 공정한 보상을 누리지 못한다. 지지증명은 이렇듯 팬들의 아이돌을 위한 후원과 지지(Support)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고질병은 엔터테이너와 팬 사이의 로열티 이슈이다. 일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파편화된 소통 채널로 인해 엔터테이너는 누가 관여해도 팬인지 알기 힘들고 지속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팬 또한 자신의 열정적 활동을 알아봐주지 않고 인정해 주지 않는 엔터테이너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싶어하기도 한다. 이 문제의 본질은 엔터테이너와 팬이 서로를 상관하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수단의 부재에 있다. 스타시아는 이 문제를 지지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지지증명은 기본적으로 스타시아 생태계에서의 팬과 엔터테이너가 서로를 향한 이타적 지지 행동의 시기, 빈도, 정도에 기반한 플랫폼 내 보상 시스템이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고질병은 [[엔터테이너]]와 [[]] 사이의 [[로열티]] 이슈이다. 일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파편화된 소통 채널로 인해 엔터테이너는 누가 관여해도 팬인지 알기 힘들고 지속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팬 또한 자신의 열정적 활동을 알아봐주지 않고 인정해 주지 않는 엔터테이너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싶어하기도 한다. 이 문제의 본질은 엔터테이너와 팬이 서로를 상관하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수단의 부재에 있다.<ref name="네이버 블로그">STASIA,  〈[https://blog.naver.com/stasia_asia/221408216526 드림캐쳐토큰(DRC) 백서 나눠보기 ② 지속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아이돌 생태계 스타시아(STASIA)]〉, 《네이버 블로그》, 2018-11-29</ref> 스타시아는 이 문제를 지지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서 해결한다. 지지증명은 기본적으로 스타시아 생태계에서의 팬과 엔터테이너가 서로를 향한 이타적 지지 행동의 시기, 빈도, 정도에 기반한 플랫폼 내 보상 시스템이다.
  
 
== 활용 ==
 
== 활용 ==

2019년 8월 16일 (금) 11:41 기준 최신판

지지증명(PoS; Proof of Support)은 상대방에 대한 이타적 지지를 기반으로 하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 발행 플랫폼인 스타시아(Stasia)가 해당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개요[편집]

지지증명 방식은 엔터테인먼트사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이 생겨남에 따라 개발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메이저 기획사 밖 대다수 아이돌은 기량 향상에 필요한 자금과 마케팅이 부족해 큰 화제성 없이 활동하다 대중의 기억속에서 사라진다. 팬들 또한 유무형의 지지활동으로 아이돌을 응원하지만 그들의 성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거나 공정한 보상을 누리지 못한다. 지지증명은 이렇듯 팬들의 아이돌을 위한 후원과 지지(Support)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고질병은 엔터테이너 사이의 로열티 이슈이다. 일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파편화된 소통 채널로 인해 엔터테이너는 누가 관여해도 팬인지 알기 힘들고 지속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팬 또한 자신의 열정적 활동을 알아봐주지 않고 인정해 주지 않는 엔터테이너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싶어하기도 한다. 이 문제의 본질은 엔터테이너와 팬이 서로를 상관하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수단의 부재에 있다.[1] 스타시아는 이 문제를 지지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서 해결한다. 지지증명은 기본적으로 스타시아 생태계에서의 팬과 엔터테이너가 서로를 향한 이타적 지지 행동의 시기, 빈도, 정도에 기반한 플랫폼 내 보상 시스템이다.

활용[편집]

스타시아(STASIA)
스타시아는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을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자, 떠오르는 케이팝(K-POP) 스타들을 전 세계 팬들과 연결하는 이더리움 ERC-20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각 아이돌 그룹은 스타시아 플랫폼에서 그들의 이름을 딴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팬들은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을 구입하고, 다양한 팬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아이돌을 지지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돌은 토큰을 보유한 팬들에게 다른 곳에서는 살 수 없는 팬 경험 및 할인 혜택을 선사한다. 여기에는 콘서트 백스테이지 투어, 특별한 팬 미팅 및 디지털 콘텐츠가 포함된다. 이러한 새로운 팬-아티스트 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를 크립토 팬덤(crypto-fandom)이라고 부른다. 이렇듯 스타시아는 유망 엔터테이너들의 현재 그리고 미래 가치를 지지자들인 팬이 발견하고 지지 활동을 함으로써 엔터테이너들의 창작 활동이 원활하게 지속되도록 설계되었다.
팬들의 금전적·비금전적 지지 내역은 추적 가능하고 변형 불가능한 분산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에 저장된다. 이 기록은 자체 개발 중인 팬랭크(Fan Rank™) 시스템으로 처리되어 엔터테이너와 소속사에게 차별화된 팬 관리 및 관계 형성을 위한 기준점을 제시한다. 또한 스타시아는 토큰 보유량에 비례해 보팅 파워를 가지는 팬 투표와 분야별 자문위원들의 참여를 통해 스타성이 검증된 유망 엔터테이너의 음원, 공연, 팬미팅 등의 미래가치를 담보로 하는 개별 아이돌 토큰의 발행을 주관한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건 토큰을 발행한 엔터테이너는 창작활동에 필요한 재원과 효율적 홍보수단을 마련할 수 있고, 팬들은 지지하는 엔터테이너의 창작물과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2]
스타시아의 최종 목표는 다양한 분야의 뮤지션, 배우, 모델 등을 아우르는 범아시아적 엔터테인먼트 체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기에는 아이돌로 분류되는 유망 엔터테이너의 발굴과 그들이 추구하는 예술적 가치, 성장 잠재력을 알리고 그 가능성을 토큰화(tokenize)하는 것에 주력한 이후 중기에는 아이돌의 상품성과 시장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육성활동을 지원하고 투표 시스템을 활용한 자체 오디션 프로그램 출시 및 그 과정을 공개하는 리얼리티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할 예정이다.[3]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지지증명 문서는 합의 알고리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