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보호국"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두 개의 국가가 보호조약을 체결하여 한편의 나라가 다른편의 나라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의무를 지며 그 대상으로서 후자의 외...)
 
 
1번째 줄: 1번째 줄:
두 개의 국가가 보호조약을 체결하여 한편의 나라가 다른편의 나라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의무를 지며 그 대상으로서 후자의 외교관계를 지배 하에 두고 그 주권의 일부를 행사하는 경우에 양자를 보호관계라고 하며 보호를 하는 영토를 '''보호령''' 보호를 하는 국가를 '''보호국'''(保護國)이라고 한다. 근세 이래 유럽 제국 및 제국주의 국가가 후진국을 지배할 때 쓴 통치 형태이다. 예를 들면 과거 [[부탄]]은 [[영국]]의 보호국이었으나, 현재 [[인도]]의 보호국이다.
+
'''보호국'''<!--보호 국-->(保護國)이란 다른 나라의 [[보호]]를 받는 [[국가]]를 말한다. 두 개의 국가가 [[보호조약]]을 [[체결]]하여 한편의 나라가 다른편의 나라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의무를 지며 그 대상으로서 후자의 [[외교관계]]를 지배 하에 두고 그 [[주권]]의 일부를 행사하는 경우에 양자를 보호관계라고 한다. 이 때 보호를 하는 영토를 '''보호령''' 보호를 받는 국가를 '''보호국'''이라고 한다. 근세 이래 유럽 제국 및 제국주의 국가가 후진국을 지배할 때 쓴 통치 형태이다. 예를 들면 과거 [[부탄]]은 [[영국]]의 보호국이었으나, 현재 [[인도]]의 보호국이다. 보호국은 [[주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식민지]]와 다르다.
  
 
== 과거 보호국 ==
 
== 과거 보호국 ==

2022년 9월 16일 (금) 06:35 기준 최신판

보호국(保護國)이란 다른 나라의 보호를 받는 국가를 말한다. 두 개의 국가가 보호조약체결하여 한편의 나라가 다른편의 나라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의무를 지며 그 대상으로서 후자의 외교관계를 지배 하에 두고 그 주권의 일부를 행사하는 경우에 양자를 보호관계라고 한다. 이 때 보호를 하는 영토를 보호령 보호를 받는 국가를 보호국이라고 한다. 근세 이래 유럽 제국 및 제국주의 국가가 후진국을 지배할 때 쓴 통치 형태이다. 예를 들면 과거 부탄영국의 보호국이었으나, 현재 인도의 보호국이다. 보호국은 주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식민지와 다르다.

과거 보호국[편집]

현대 보호국[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보호국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