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블록체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25번째 줄: 25번째 줄:
 
==종류==
 
==종류==
  
===IOTA===
+
===HDAC===
[[IOTA]](아이오타코인)는 독일의 IOTA 재단에서 발행해 [[블록체인]]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블록체인이 아닌 [[탱글]]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아이오타코인은 [[사물인터넷]]에 최적화된 새로운 마이크로 트랜잭션 암호화폐로 수수료가 없고 많은 트랜잭션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잇어 사물인터넷에 적합하다고 평가받고있다.
+
[[HDAC]](Hyundai Digital Asset Currency)는 IoT용으로 특화된 자체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한국 기업인 [[현대]]가 지원한다.
 
====특징====
 
뛰어난 확장성 : 네트워크 활동이 증가하면 트랜잭션 결제 시간이 단축됨.
 
낮은 자원 요구 : 센서와 같은 소형장치가 참여하도록 설계
 
수수료 없는 거래
 
안전한 데이터 전송 : 모든 데이터가 암호화 되어 안전한 데이터 전송,저장및 참조 가능
 
오프라인 거래
 
양자 면역 : 특수 서명 사용, 차세대 컴퓨팅에 탄력적
 
  
 
===IoT Chain===
 
===IoT Chain===

2019년 9월 6일 (금) 10:06 판

블록체인사물인터넷을 융합


개요

등장배경

역사

특징

보안

블록체인의 보안은 확장성이 좋고 분권화 되어 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단말기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등에 가져다 줄 수 있다. 사물인터넷 역시 분산되어 있고 분권화 되어있기 때문인데 IBM에 따르면 "사물 인터넷의 비지니스와 운영 가치를 안전하게 해제할 수 있는 후보"로 블록 체인을 강조 했다. [1]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신뢰되는 응답 확인 방식으로 다비아스 간에 돈이나 데이터 등 자산의 일부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단순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즉, 블록체인은 분권화된 통제를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블록체인의 기반 보안 구조는 더 확장성이 뛰어날 수 밖에 없다.


회복력

경제학자이자 MIT 교수인 크리스천 카탈리니는 블록체인은 생태계관점을 사용해 사물인터넷을 포함한 모든 거래에서 인증과 네트워킹의 비용을 극적으로 줄여주며, 단일 주체에 너무 많은 통제권을 부여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2] 또한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나 인터랙션과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감시하는 데 적합하고 특정조건을 만족해야 작업을 수행하는 식의 적용이 가능하다. 이런 특징으로 IoT네트워크가 외부 공격에 대한 회복력을 키울 수 있다.


비용효율성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나 인터랙션과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활용

종류

HDAC

HDAC(Hyundai Digital Asset Currency)는 IoT용으로 특화된 자체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한국 기업인 현대가 지원한다.

IoT Chain

IoT Chain

문제점

운영 및 호환성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