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블록체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개요== ==등장배경== ==역사== ==특징== ==활용== ==종류== ==문제점== ==전망==)
 
1번째 줄: 1번째 줄:
 +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을 융합
 +
  
 
==개요==
 
==개요==
7번째 줄: 9번째 줄:
  
 
==특징==
 
==특징==
 +
 +
===보안===
 +
[[블록체인]]의 보안은 확장성이 좋고 분권화 되어 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단말기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등에 가져다 줄 수 있다. [[사물인터넷]] 역시 분산되어 있고 분권화 되어있기 때문인데 IBM에 따르면 "사물 인터넷의 비지니스와 운영 가치를 안전하게 해제할 수 있는 후보"로 블록 체인을 강조 했다. <ref> ITWORD, 〈[http://www.itworld.co.kr/news/108030 사물 인터넷과 블록체인의 결합, 가능성 큰 기대주로 급부상 ]〉, 《ITWORD》,21018-01-29 </ref>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신뢰되는 응답 확인 방식으로 다비아스 간에 돈이나 데이터 등 자산의 일부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단순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즉, 블록체인은 분권화된 통제를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블록체인의 기반 보안 구조는 더 확장성이 뛰어날 수 밖에 없다.
 +
 +
 +
===회복력===
 +
경제학자이자 MIT 교수인 크리스천 카탈리니는 블록체인은 생태계관점을 사용해 사물인터넷을 포함한 모든 거래에서 인증과 네트워킹의 비용을 극적으로 줄여주며, 단일 주체에 너무 많은 통제권을 부여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ref> ITWORD, 〈[http://www.itworld.co.kr/news/108030 사물 인터넷과 블록체인의 결합, 가능성 큰 기대주로 급부상 ]〉, 《ITWORD》,21018-01-29 </ref> 또한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나 인터랙션과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감시하는 데 적합하고 특정조건을 만족해야 작업을 수행하는 식의 적용이 가능하다. 이런 특징으로 [[IoT네트워크]]가 외부 공격에 대한 회복력을 키울 수 있다.
 +
 +
 +
===비용효율성===
 +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나 인터랙션과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활용==
 
==활용==
  
 
==종류==
 
==종류==
 +
 +
===IOTA===
 +
[[IOTA]](아이오타코인)는 독일의 IOTA 재단에서 발행해 [[블록체인]]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블록체인이 아닌 [[탱글]]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아이오타코인은 [[사물인터넷]]에 최적화된 새로운 마이크로 트랜잭션 암호화폐로 수수료가 없고 많은 트랜잭션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잇어 사물인터넷에 적합하다고 평가받고있다.
 +
 +
====특징====
 +
뛰어난 확장성 : 네트워크 활동이 증가하면 트랜잭션 결제 시간이 단축됨.
 +
낮은 자원 요구 : 센서와 같은 소형장치가 참여하도록 설계
 +
수수료 없는 거래
 +
안전한 데이터 전송 : 모든 데이터가 암호화 되어 안전한 데이터 전송,저장및 참조 가능
 +
오프라인 거래
 +
양자 면역 : 특수 서명 사용, 차세대 컴퓨팅에 탄력적
 +
 +
===IoT Chain===
 +
[[IoT Chain]]은
  
 
==문제점==
 
==문제점==
 
+
운영 및 호환성
 
==전망==
 
==전망==

2019년 9월 6일 (금) 10:03 판

블록체인사물인터넷을 융합


개요

등장배경

역사

특징

보안

블록체인의 보안은 확장성이 좋고 분권화 되어 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단말기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등에 가져다 줄 수 있다. 사물인터넷 역시 분산되어 있고 분권화 되어있기 때문인데 IBM에 따르면 "사물 인터넷의 비지니스와 운영 가치를 안전하게 해제할 수 있는 후보"로 블록 체인을 강조 했다. [1]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신뢰되는 응답 확인 방식으로 다비아스 간에 돈이나 데이터 등 자산의 일부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단순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즉, 블록체인은 분권화된 통제를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블록체인의 기반 보안 구조는 더 확장성이 뛰어날 수 밖에 없다.


회복력

경제학자이자 MIT 교수인 크리스천 카탈리니는 블록체인은 생태계관점을 사용해 사물인터넷을 포함한 모든 거래에서 인증과 네트워킹의 비용을 극적으로 줄여주며, 단일 주체에 너무 많은 통제권을 부여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2] 또한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나 인터랙션과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감시하는 데 적합하고 특정조건을 만족해야 작업을 수행하는 식의 적용이 가능하다. 이런 특징으로 IoT네트워크가 외부 공격에 대한 회복력을 키울 수 있다.


비용효율성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나 인터랙션과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활용

종류

IOTA

IOTA(아이오타코인)는 독일의 IOTA 재단에서 발행해 블록체인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블록체인이 아닌 탱글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아이오타코인은 사물인터넷에 최적화된 새로운 마이크로 트랜잭션 암호화폐로 수수료가 없고 많은 트랜잭션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잇어 사물인터넷에 적합하다고 평가받고있다.

특징

뛰어난 확장성 : 네트워크 활동이 증가하면 트랜잭션 결제 시간이 단축됨. 낮은 자원 요구 : 센서와 같은 소형장치가 참여하도록 설계 수수료 없는 거래 안전한 데이터 전송 : 모든 데이터가 암호화 되어 안전한 데이터 전송,저장및 참조 가능 오프라인 거래 양자 면역 : 특수 서명 사용, 차세대 컴퓨팅에 탄력적

IoT Chain

IoT Chain

문제점

운영 및 호환성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