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머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차이 없음)
|
2018년 7월 18일 (수) 23:41 판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이란 하드웨어를 모방한 소프트웨어에 설치된 운영체제(OS) 애플리케이션 환경으로, 최종 사용자는 가상 사용자는 가상 시스템에서 전용 하드웨어와 동일한 환경을 제공한다.
가상머신 종류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은 실제 컴퓨터의 어느 정도의 통신과 사용을 기반으로 시스템 가상머신, 프로세스 가상머신으로 나뉜다.
시스템 가상머신
시스템 가상머신은 각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가상 머신 사이의 기초가 되는 물리 컴퓨터를 다중화 한다. 가상화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계층은 가상 머신 모니터 또는 하이퍼바이저라고 한다. 하이퍼바이저는 하드웨어 또는 호스트 운영 체제 위에서 실행할 수 있고 여러 가지 OS를 제공하기 위해서 멀티부팅의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되고 각각은 서로 독립되어 있어서 서로 끼리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시스템 가상 머신은 완전한 운영 체제(OS) 실행을 지원한다.
프로세스 가상머신
운영 체제 안에서 일반 응용 프로그램을 돌리고 단일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프로세스가 시작하고, 끝내기되어 파괴될 때 만들어진다. 목적은 플랫폼 - 아무 플랫폼에서나 같은 방식으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허용하고 기초가 되는 하드웨어나 운영 체제의 상세한 부분을 가져오는 독립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또한 프로세스 가상머신은 하나의 단일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가상머신의 중요한 특징은 안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가상머신이 정해놓은 환경과 자원에 대한 제약을 받아서 결국 가상 세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장점
- 가상화 시스템은 물리적 하드웨어 시스템에 대한 요구를 줄여서 비용을 제한한다.
- 가상화 시스템은 하드웨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므로 하드웨어 및 관련 유지보소 비용이 절감되고 전력 및 냉각 수요가 줄어든다.
- 가상화 하드웨어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관리자는 가상 환경을 활용하여 백업, 재해 복구, 새로운 구축 및 기본 시스템 관리 작업을 간소화가 가능하다.
단점
- 하나의 하드웨어의 중단으로 인해서 자원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여러 VM에서 운영이 중단되는 통합에 따른 몇 가지의 위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