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차 (오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공차'''(Tolerance)는 기계부품 등을 제작할 때 설계상 정해진 치수에 대해 실용상 허용되는 범위의 오차를 가리킨다. ==개요== ==종류== ==필...)
 
1번째 줄: 1번째 줄:
 
'''공차'''(Tolerance)는 기계부품 등을 제작할 때 설계상 정해진 치수에 대해 실용상 허용되는 범위의 오차를 가리킨다.
 
'''공차'''(Tolerance)는 기계부품 등을 제작할 때 설계상 정해진 치수에 대해 실용상 허용되는 범위의 오차를 가리킨다.
 
==개요==
 
==개요==
 +
공차는 어느 기준값에 대해 규정된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말한다. 기계부품에서 축과 구멍과 같이 끼워맞춰 사용할 때 단단한 끼워맞춤인가 헐거운 끼워맞춤인가에 따라 기계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부분품이 알맞은 틈새로 끼워 맞추어지는 것을 끼워맞춤이라 하고, 부분품의 사용목적에 따라 단단한 끼워맞춤 또는 헐거운 끼워맞춤이 요구된다. 설계도에 기입된 치수는 설계계산에 의해 정해진 치수이며, 이것을 호칭치수라고 한다. 실제로 기계가공을 하여 완성된 치수와 호칭치수가 똑같기란 어려우므로, 호칭치수에 대해 실용상 허용되는 최대치수와 최소치수를 정하고, 가공해서 다듬질한 후의 치수가 이 최대치수와 최소치수 사이 즉, 공차에 들어 있으면 공작이 쉬워진다. 공차는 끼워맞추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가공된 것이 공차의 범위 내에 들어 있는가를 검사하는 기구를 한계 게이지라고 한다.<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63772&cid=40942&categoryId=32351 공차]〉, 《두산백과》</ref>
 +
 
==종류==
 
==종류==
 
==필요한 이유==
 
==필요한 이유==

2021년 11월 22일 (월) 17:45 판

공차(Tolerance)는 기계부품 등을 제작할 때 설계상 정해진 치수에 대해 실용상 허용되는 범위의 오차를 가리킨다.

개요

공차는 어느 기준값에 대해 규정된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말한다. 기계부품에서 축과 구멍과 같이 끼워맞춰 사용할 때 단단한 끼워맞춤인가 헐거운 끼워맞춤인가에 따라 기계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부분품이 알맞은 틈새로 끼워 맞추어지는 것을 끼워맞춤이라 하고, 부분품의 사용목적에 따라 단단한 끼워맞춤 또는 헐거운 끼워맞춤이 요구된다. 설계도에 기입된 치수는 설계계산에 의해 정해진 치수이며, 이것을 호칭치수라고 한다. 실제로 기계가공을 하여 완성된 치수와 호칭치수가 똑같기란 어려우므로, 호칭치수에 대해 실용상 허용되는 최대치수와 최소치수를 정하고, 가공해서 다듬질한 후의 치수가 이 최대치수와 최소치수 사이 즉, 공차에 들어 있으면 공작이 쉬워진다. 공차는 끼워맞추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가공된 것이 공차의 범위 내에 들어 있는가를 검사하는 기구를 한계 게이지라고 한다.[1]

종류

필요한 이유

각주

  1. 공차〉, 《두산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