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북유럽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 위성사진''' 파일:아우터 헤...)
 
(지도)
24번째 줄: 24번째 줄:
 
{{지도|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
 
{{지도|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
 
{{다단2
 
{{다단2
|{{스코틀랜드 행정 지도}}
+
|{{헤브리디스제도 행정 지도}}
 
|{{영국 행정 지도}}
 
|{{영국 행정 지도}}
 
}}
 
}}

2023년 9월 18일 (월) 16:49 판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 위성사진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 위치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 지도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Outer Hebrides Islands) 또는 너 헬라넌 시어르(스코틀랜드 게일어: Na h-Eileanan Siar)는 영국 스코틀랜드 북서 해상에 있는 열도로 행정 중심지는 루이스해리스섬의 스토너웨이이며 면적은 3,070km²이다. 행정상으로는 1974년 웨스턴아일스주(州)로 독립하였다.[1]

개요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는 독립된 의회 구역으로 본토로부터 약 65km 해상에 북동에서 남서로 약 210km 길이의 호상(弧狀)을 이룬다. 주요 섬은 루이스해리스섬, 노스유이스트, 벤베큘라, 사우스유이스트, 배라 등이며, 그 밖에 많은 무인도가 있다. 리틀민치 해협과 남쪽의 헤브리디스해(海)에 의해 이너 헤브리디스 제도와 갈라진다. 주민의 대부분은 루이스섬과 해리스섬에 집중해 있다. 황량한 산지가 많고, 일부의 목양, 목우 외에는 모직물 해리스트위드(수공 고급 모직물)를 짜거나 어업에 종사한다. 스토너웨이는 어업기지이다. 관광이 주산업이며, 루이스섬의 중석기시대 환상거석(環狀巨石)을 비롯하여 선사시대의 유물이 많이 남아 있다. 아우터헤브리디스 제도는 20세기 초만 해도 게일어 사용자가 75%에 달했으며 2001년에도 절반이 넘게 사용하고 있었다. 이너헤브리디스 제도에서도 2001년 기준 20~30%의 인구가 게일어를 사용한다. 13세기까지도 여기는 로우랜드의 게르만계 왕실과 하이랜드-서부 제도의 게일어권 클랜 사회가 주류였던 스코틀랜드가 아니라 노르웨이 왕국의 땅이었던 걸 스코틀랜드 왕국이 가져간 동네라 문화적으론 스코틀랜드 본토와 구별된다. 아우터헤브리디스 제도에서 루이스해리스섬이 있는 북부 섬들은 장로회, 남부 섬들은 가톨릭 세가 강하며, 북부 지역에서는 안식일도 엄격히 준수하는 편이다.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는 북대서양 해류의 영향으로 인해 북쪽 위도에 비해 매우 온화하고 안정된 서늘한 온대 기후를 가지고 있다. 연평균 기온은 1월에 6°C이고 여름에는 14°C이다. 루이스의 연평균 강우량은 1,100mm이고 일조 시간은 연간 1,100~1,200시간이다. 여름날은 상대적으로 길며, 5월부터 8월까지가 가장 건조한 기간이다.[2]

역사

헤브리디스인들은 원래 중석기 시대에 정착했고 다양한 선사 시대 유적지를 가지고 있다. 북유스트의 올라브하트 호수(Loch Olabhat)에 있는 아일리안 더흐누일( Eilean Dòmhnuill)은 기원전 3200년에서 2800년경에 건설되었으며 스코틀랜드의 가장 초기 크라노그(인공섬의 한 종류)일 수 있다. 기원전 2900년 경에 만들어진 칼라니쉬 스톤(Callanish Stones)은 스코틀랜드의 원석 중 가장 훌륭한 예이며 직경이 약 13m(43피트)인 원을 형성하는 높이 1~5m의 13개의 돌로 이루어졌다. 영국에서 선사시대 미라가 발견된 유일한 유적지인 사우스 유이스트(South Uist)의 클래드 할란(Cladh Hallan)과 루이스의 인상적인 던 카를로웨이 브로치(Dun Carloway broch) 유적은 모두 철기 시대의 것이다. 스코틀랜드에서는 로마에 의해 종종 문제가 발생했지만 결코 소멸되지 않았던 켈트 철기 시대의 생활 방식이 서기 211년에 군단이 영구적인 점령을 포기했을 때 다시 나타났다. 로마인들의 직접적인 영향은 미미했고 그들이 실제로 아우터 헤브리디스에 상륙했다는 증거는 없다.

바이킹(Viking)들의 습격은 서기 8세기 말에 스코틀랜드 해안에서 시작되었고 헤브리디스는 특히 872년 하프르스피오르 전투에서 하랄드 페어헤어가 성공한 이후 수십 년 동안 노르드인의 통제와 정착 하에 있게 되었다. 서부 제도의 케틸 플랫노스(Ketill Flatnose)는 9세기 중반의 지배적인 인물이었고, 그 무렵 그는 상당한 섬 영역을 얻었고 다른 북유럽 지도자들과 다양한 동맹을 맺었다. 이들은 명목상으로는 노르웨이 왕위에 충성을 다했지만 실제로는 노르웨이 왕위의 통제가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1098년 스코틀랜드의 왕 에드가가 노르웨이의 마그누스 3세에게 공식적으로 섬을 양도하면서 헤브리디스 제도에 대한 노르드인의 지배가 공식화되었다. 스코틀랜드가 마그누스 3세를 섬의 왕으로 받아들인 것은 노르웨이 왕이 여러 섬의 작은 왕국들의 지역 노르웨이 지도자들을 상대로 한 신속한 원정에서 오크니, 헤브리디스, 맨 섬을 정복한 후였다. 마그누스는 섬들을 점령함으로써 비록 대가를 치르기는 했지만, 더 직접적인 왕권을 행사했다.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는 섬 왕국의 일부가 되었으며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와 맨섬을 아우르는 수드르아이야르 제도와 오크니와 셰틀랜드의 노르드르아이야르 제도의 두 부분으로 나뉘었다. 이 상황은 1156년 서부 제도가 분할될 때까지 지속되었는데 그 당시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는 노르웨이의 지배하에 있었고, 이너 헤브리디스는 망스 왕가의 노르드 켈트족 친족인 소머레드의 지휘 아래 독립하였다. 1263년 노르웨이의 하콘 4세의 불운한 원정 이후, 1266년 퍼스 조약의 결과로 맨섬과 함께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는 스코틀랜드 왕국에 넘겨졌다.

노르웨이 시대가 끝나감에 따라 노르웨이어는 게일어를 사용하는 씨족 족장들로 대체되었다. 도널드 일족이 스코틀랜드 왕관에 가한 위협이 커짐에 따라 1493년 제임스 4세가 섬의 영주권을 강제로 해체하게 되었다.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를 통제하려는 스튜어트 왕가의 시도는 처음에는 무모했고 징벌적 원정에 불과했다. 1506년 헌틀리 백작은 대포를 사용하여 스토노웨이 성을 포위하고 점령했다. 1540년에 제임스 5세 자신이 왕실 순회를 수행하여, 부족장들이 그와 동행하도록 강요했다. 그 뒤에 평화의 시대가 열렸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부족들은 다시 반목을 벌였다. 1707년 연합 조약의 시행과 함께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는 새로운 그레이트브리튼 왕국의 일부가 되었지만, 먼 군주에 대한 씨족의 충성심은 강하지 않았다. 1745년 봉기에 대한 반응은 잠잠했지만 상당수의 섬 주민들이 자코바이트 마르 백작을 지지하기 위해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정적인 컬로든 전투의 여파스튜어트 복원에 대한 희망을 효과적으로 종식시킨 결정적인 여파는 널리 느껴졌다. 영국 정부의 전략은 씨족 족장들을 그들의 친척들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그들의 후손들을 그들의 재산이 그들에게 의존하는 사람들의 복지보다는 그들의 재산이 가져오는 수익에 주된 관심을 갖는 영어를 사용하는 지주로 바꾸는 것이었다. 이것은 섬에 평화를 가져다 주었을지 모르지만, 다음 세기에 그것은 끔찍한 대가를 치렀다.

19세기의 하이랜드 클리어런스는 사람들이 쫓겨나고 양 농장으로 대체되면서 하이랜드와 아일랜드 전역의 공동체를 파괴했다. 18세기부터 1815년 나폴레옹 전쟁이 끝날 때까지 번성했던 이 섬의 다시마 산업의 실패로 인해 이 지위는 악화되었다. 병으로 인한 하이랜드 감자 기근은 1846년에 시작되어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많은 섬 주민들이 농부였기 때문이다. 감자는 그들의 주식이었으며 폭력적인 폭동이 흔해졌다. 조지 폴(George Pole)이 격려한 자선 단체와 군사 기관은 다른 사람들의 자선 단체들이 구조에 나서도록 격려했다. 1847년 초까지 국제적인 자선 단체가 설립되었고 기근 구제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일부 지주들은 또한 상당한 도움을 제공했다. 영국 정부는 포트리와 토버모리에서 식량 배급을 주선한 찰스 트레블리얀 경에게 약간의 도움을 제공했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의 고지대와 섬의 영국 조난 구호 협회도 북미에서 받은 기부금과 마찬가지로 도움을 주었다. 그 후 2년 동안 역병이 발생하여,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 토지 소유자들에게 추가 세금을 부과해야 했다. 영국 정부는 대량 이민을 장려하기 시작했다. 남은 사람들에게는 소 수출, 상업 어업, 관광을 통해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나타났다. 1860년대와 1870년대의 여름 시즌 동안, 루이스의 5천 명의 주민들이 스코틀랜드 본토의 윅(Wick) 에서 어선과 부두에서 고용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민과 군복무는 많은 사람들의 선택이 되었고 이 제도의 인구는 19세기 후반과 20세기 동안 계속해서 감소했다. 2001년까지 인구는 1,271명에 불과했다.[3]


지도

대서양 국가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동영상

각주

  1. 아우터헤브리디스〉, 《위키백과》
  2. 아우터 헤브리디스〉, 《요다위키》
  3. "Outer Hebrides", Wikipedia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 문서는 세계의 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