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청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동아시아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북한''' 위치 썸네일|300픽셀|함경남도 위치 '''북...) |
(차이 없음)
|
2024년 5월 10일 (금) 11:42 기준 최신판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북청군(北靑郡)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함경남도 동부에 위치해 있는 군이다.[1][2]
개요[편집]
북청군의 면적은 592.9km²이며 인구는 161,886명(2008)이다. 동쪽은 리원군, 서쪽은 신포시, 남쪽은 금호군과 동해, 북쪽은 덕성군과 접해있다. 군 가운데로 남대천이 흐르고 있다. 동서(건자리~나흥리)의 길이는 44km이고, 남북(문동리~죽상리)의 길이는 18km이며, 도 전체면적의 약 3%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2구 38리로 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북청읍이다.
북청이라는 이름은 종래의 안북(安北)에서 북자를 따고 푸른 바다를 끼고 있는 고장이라는 뜻에서 푸를 청(靑)자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대한민국의 국가무형문화재 제15호인 북청사자놀음이 유명하다. 북청군이 동해를 남쪽으로 접한 탓에 북청군민들은 동해를 남해라고 부르기도 한다.[3]
자연환경[편집]
북청군은 서부, 남서부, 북동부, 동부, 북북서~남동방향으로 높은 산맥들이 뻗어 있는데, 북청군의 북동부지역은 해발 1,000m 이상의 산들이 솟아 있어 북청군에서 가장 높고 험한 지역으로 되어 있다. 주요 산으로는 북동부에 대덕산(大德山, 1,461m), 동부에 복두봉(幞頭峰, 784m), 서부에 거두봉(巨頭峯, 1,303m) · 쌍가령(雙佳嶺, 350m) · 감투봉(475m), 남부에 수암산(秀岩山, 368m) 등이 있다. 중부에 북청벌이 전개되어 있고 그 변두리에 해발 200~300m 정도의 야산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북청군 전체 면적에서 물매가 5°아래인 지역이 20.6%, 5~15°인 지역이 24.0%, 15~25°인 지역이 28.1%, 25°이상인 지역이 27.3%이다. 지질은 하부원생대, 마천령계의 성진통 · 북대천통 · 남대천통과 제3기층으로 되어 있고, 주요 구성암석은 편마암, 각섬암, 결정편암, 규암, 사암, 분사암, 이암이며, 관입암은 화강암, 섬록암 등이다. 영역에 철, 납, 몰리브덴, 운모, 형석, 흑연, 수정 등 지하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북청군은 바다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연평균기온은 9.1℃, 1월 평균기온은 -5.5℃, 8월 평균기온은 22.9℃로서 연기온교차가 28.4℃이다. 최고극기온은 34.4℃(1977년 7월 30일) 또는 41.0℃(1939년 7월 19일), 최저극기온은 -21.3℃(1980년 12월 14일) 또는 -24.0℃(1940년 10월 1일)였다. 0℃이상 적산온도는 해변지대에서 3,593℃, 내륙지대에서 3,680℃, 10℃ 이상 적산온도는 해변지대에서 3,105℃, 내륙지대에서 3,237℃, 15℃이상 적산온도는 해변지대에서 2,400℃, 내륙지대에서 2,656℃이다. 일평균일조시간은 6.3~6.6시간, 연평균일조율은 56%이며 7월 일조율은 해변지대에서 34%, 내륙지대에서 36%이다.
첫서리는 해변지대에서 10월 19일, 내륙지대에서 10월 17일, 마지막 서리는 해변지대에서 4월 24일, 내륙지대에서 4월 26일경에 내린다. 연평균풍속은 2.3m/s이다. 한해에 안개끼는 날은 12일 정도로서 함경남도에서 가장 적은 편이다. 연평균강수량은 800mm 정도이다.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7~8월 두달의 강수량은 354mm로서 연강수량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연최고강수량은 1,308.5mm(1962년), 최저강수량은 342.2mm(1920년)였고, 무더기비로 12시간에 최대로 내린 강수량은 189.7mm, 1일 최대강수량은 225.5mm(1919년 10월 15일), 2일 최대강수량은 254.4mm(1962년 8월 2~3일)였다. 하천은 북청남대천, 동대천(東大川), 서대천(西大川) 등이 있으며 그밖에 여러 개의 본류와 지류들이 있는데, 가장 큰 강은 북청남대천이다. 저수지는 보천저수지(寶泉貯水池), 종산저수지(鐘山貯水池), 봉의저수지(鳳儀貯水池), 중평저수지(仲坪貯水池), 상세동저수지(上細洞貯水池), 덕음저수지(德音貯水池) 등 여러 개의 관개용저수지가 있다.
산림은 북청군 전체 면적의 65%를 차지하며 주요 수종은 소나무, 참나무, 잎갈나무, 잣나무, 박달나무, 피나무, 고로쇠나무, 단풍나무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 소나무와 참나무는 북청군 내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대덕산을 비롯한 높은 산들에서는 잎갈나무, 황철나무가 자라고 있다.
북청군에는 6 · 25전쟁 후에 수천 정보의 기름나무 숲과 섬유제지림, 방풍림이 조성되어 있다. 북청군에는 삽주, 삼지구엽초, 당귀, 고사리, 도라지, 더덕, 참나물, 밤, 도토리, 송이버섯 등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동물로는 다람쥐, 산토끼, 족제비, 여우, 너구리, 살쾡이, 멧돼지, 청서, 수달, 곰 등 여러 종의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토양의 대부분은 갈색산림토양이며 북동부지역을 비롯한 높은 지역에는 표백화갈색산림토양이 있고 북청남대천 연안에는 충적토가 있다.[4]
역사[편집]
구석기의 유물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신석기시대의 유물이 강상리 일대에서 발견되어, 신석기부터 사람이 살았다고 추정된다. 청동기 유물도 강상리, 토성리 일대에서 발견되었다.
함경도 지역은 본래 옥저가 위치한 땅이었고, 옥저는 기원전 1세기에서 2세기를 전후해 고구려에 속했다. 고구려의 영토 확장으로 이곳에 군이나 현을 설치했을 수 있으나, 기록이 없어서 알 수 없다. 신라의 진흥왕(眞興王)이 지금의 원산 이북으로 영토를 늘림에 따라 북청군도 신라의 영역에 포함되었으나, 다시 고구려의 땅으로 되돌아갔다.
고구려가 멸망한 뒤 발해의 땅이 되었는데, 발해 오경의 하나인 남경남해부(南京南海部)를 이곳으로 비정하는 설이 유력하다. 남경남해부에 살던 여진족들은 더 남하하여 안변 등지에서 노략질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발해 멸망 뒤에는 오랫동안 여진(女眞)에게 점령되어 있었으며, 북청 일대는 고려가 천리장성(千里長城)을 쌓을 때 성 밖에 있었고 들이 흩어져 살았지만, 예종(睿宗) 2년(1107년)에 윤관(尹瓘)이 17만 대군으로 함흥 평야 일대를 공격하여 여진을 축출, 지금의 함경도와 두만강 이북에 걸치는 땅에 이른바 동북 9성을 설치하였으나 곧 여진에 반환하였고, 뒤에 원(元)에 함몰되어 철령 이북 땅을 관할하는 원의 쌍성총관부(雙城摠管府) 관하 고을로써 삼살(三撒)이라 불렸다.
공민왕(恭愍王) 5년(1356년)에 반원정책으로 북진을 단행, 해당 지역을 원으로부터 빼앗아 안북천호방어소(安北千戶防禦所)를 두었다. 북청주(北靑州)라는 이름으로 개칭된 동왕 21년(1372년)부터 처음으로 북청(北靑)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북청주에는 안무사(安撫使)가 파견되어 만호(萬戶)를 겸했다.
여진족 출신으로 조선 태조(太祖) 이성계(李成桂)의 의형제인 쿠룬투란티무르(古論豆蘭帖木兒)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다. 태조(太祖) 7년(1398년)에 잠시 이름을 청주(靑州)로 고쳤으나, 태종(太宗) 17년(1417년)에 같은 이름을 가진 청주목(淸州牧)과의 구별을 위해 다시 북청(北靑)으로 되돌렸다. 세종(世宗) 9년(1427년)에 도호부(都護府)로 승격되었고, 세조(世祖) 12년(1466년)에 북청에 진(鎭)을 설치하고 단천군, 홍원현, 이성현 등을 관할하게 하였으며, 북청부사가 함경도의 병마절도부사(兵馬節度副使)를 겸하게 하였다. 또 판관(判官)을 두었다가 얼마 안 가서 부사는 폐해 버렸다. 이듬해(1467년)에 길주(吉州)에서 일어난 이시애의 난이 진압된 뒤, 남도와 북도의 거리가 너무 멀다는 이유로 북청에 남도절도사(南道節度使)의 본영(本營)을 두었다.
북청부사는 또한 함경남도병마절제사(咸鏡南道兵馬節制使)에 수군절도사(水軍節度使)를 겸하였는데, 중종(中宗) 4년(1509년)에 수군절도사를 감원하였다가 뒤에 다시 겸하였다. 동왕 12년(1517년)에 북청에 읍성이 수축되었다.
임진왜란 당시 이지란의 8대손 이희당(李希唐)이 이붕수(李鵬壽) 등과 결의, 정문부(鄭文孚)를 대장으로 추대하고 의병을 일으켜 전장에서 공적을 세웠다. 이희당은 백탑(白塔)에서 일본군과의 교전 중에 이붕수 등과 함께 전사하였다.
경종(景宗) 원년(1721년)에 따로 부사를 설치하면서 판관을 없앴다.
1872년에 북청부(北靑府)로 되어 산하에 노덕사(老德社), 양가사(良家社), 해안사(海晏社), 상보청사(上甫靑社), 하보청사(下甫靑社), 거산사(居山社), 중산사(中山社), 중평사(仲坪社), 인후사(仁厚社), 인창사(仁昌社), 대양화사(大陽化社), 소양화사(小陽化社), 양평사(陽坪社), 양천사(楊川社), 대속후사(大俗厚社), 소속후사(小俗厚社), 가회사(佳會社), 평포사(平浦社), 하거서사(下車書社), 상거서사(上車書社), 덕성사(德城社), 성대사(星垈社), 이곡사(泥谷社), 안산사(安山社) 등 24개 사를 두었다.
1887년에 양평사를 폐지하고 상보청사와 하보청사를 통합하여 보청사(甫靑社)를, 상거서사와 하거서사를 병합하여 거서사(車書社)를 각각 신설하였으며, 1894년에 대양화사와 소양화사를 통합하여 양화사(陽化社)를 신설하고, 안산사를 폐지하였으며, 인창사를 종산사(鐘山社)로 개칭하여 19개 사를 개편 관할하였다.
1895년(고종 32년)에 북청군(北靑郡)으로 되었으며 조선 말에 사 전체가 면으로 개편되면서 보청사가 상보청면(上甫靑面)과 하보청면(下甫靑面)으로, 양화사가 대양화면(大陽化面)과 소양화면(小陽化面)으로, 거서사가 상거서면(上車書面)과 하거서면(下車書面)으로, 조산사가 인창면(仁昌面)으로, 안산사가 안산면(安山面)으로 각각 개편되어 23개 면을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인후면과 인창면을 병합하여 후창면(厚昌面)을, 해안면과 상보청면을 병합하여 청해면(靑海面)을, 중산면과 중평면을 병합하여 평산면(坪山面)을, 소속후면과 대속후면을 병합하여 속후면(俗厚面)을 각각 신설하고, 하보청면을 신창면(新昌面)으로, 소양화면을 신포면(新浦面)으로, 대양화면을 양화면(陽化面)으로 각각 개칭하였으며, 안산면을 신설된 풍산군(豊山郡)에, 평포면을 홍원군(洪園郡)에 각각 편입하여 17개 면을 관할하였다. 1930년 초에 노덕면을 북청읍(北靑邑)으로 승격하고, 1937년에 신포면을 신포읍(新浦邑)으로 승격하였으며, 양가면과 양천면을 통합하여 신북청면(新北靑面)을 신설하였다.
동시에 청해면 전체를 신창면에 편입하였고, 평산면이 속후면과 신북청면에 분리 편입되었으며 1943년에 신창면을 신창읍(新昌邑)으로 승격하여 산하에 3읍 11면을 두고 관할하였다. 1945년에 군에 소속되었던 3읍이 모두 면으로 강등되었다. 당시 북청군은 영역상 오늘의 북청군, 덕성군과 신포시의 일부 지역을 차지하고 있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전 북청군의 상거서면 · 하거서면 · 이곡면 · 성대면의 전체 리와 덕성면의 13개 리가 신설되는 덕성군에, 신포면 · 양화면이 신설되는 신포군(新浦郡)에, 신창면과 거산면의 전체 리와 속후면의 17개 리, 신북청면의 8개 리가 신설되는 신창군(新昌郡)에 각각 편입되었다.
동시에 북청면 · 가회면 · 후창면의 전체 리와 속후면의 1개 리 신북청면의 5개 리 덕성면 동장내리의 일부 지역을 통합하여 북청군을 구성하여 북청면의 상동리 · 하동리 · 북리 · 내리 · 서리 · 남리 · 외서리 · 외동리와 덕성면의 동장내리의 일부를 병합하여 북청읍(北靑邑)을, 북청면의 죽평리 · 북상리를 병합하여 죽상리(竹上里)를, 북청면의 남흥리 · 당포리 · 동흥리를 병합하여 청흥리(靑興里)를, 후창면의 통구리와 일리를 병합하여 종산리(鐘山里)를, 덕성면의 나하대일리 · 나하대이리와 동장내리의 일부를 병합하여 나하대리(羅荷坮里)를 각각 신설하였고, 후창면의 동평리 · 당우리를 병합하여 당우리(唐隅里)로, 가회면의 중리와 마산리를 병합하여 중리(中里)로, 신북청면의 초리와 양가리를 병합하여 양가리(良家里)로, 북청면의 중평리를 북청군 중평리(仲坪里)로, 북청면의 장항리를 북청군 장항리(獐項里)로, 후창면의 이리를 북청군 문동리(文洞里)로, 후창면의 부동리를 북청군 부동리(富洞里)로, 후창면의 오평리를 북청군 오평리(梧坪里)로, 가회면의 나흥리를 북청군 나흥리(羅興里)로, 가회면의 봉의리를 북청군 봉의리(鳳儀里)로, 가회면의 초리를 북청군 초리(初里)로, 속후면의 용전리를 북청군 용전리(龍田里)로, 신북청면의 신상리를 북청군 신상리(新上里)로, 신북청면의 안곡리를 북청군 안곡리(安谷里)로, 신북청면의 신북청리를 북청군 신북청리(新北靑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19리를 관할하였다.
1953년 12월 2일에 북청읍의 일부를 분리하여 서리(西里)를, 당우리 · 문동리 · 초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지만리(芝滿里)를 각각 신설하고, 1954년에 또 중리의 일부를 분리하여 마산리(馬山里)를 신설하였으며, 신북청리 일부를 분리하여 양천동리와 양천서리에 편입하였다. 1957년 4월 13일에 신북청리를 노동자구로 승격하였으며, 1958년에 문동리 일부와 초리 일부가 당우리에 편입되었다.
1974년 1월에 신창군이 폐지되면서 신창노동자구(新昌勞動者區), 건자리(乾自里), 반송리(盤松里), 상립석리(上立石里), 상세동리(上細洞里), 하세동리(下細洞里), 평리(坪里), 보천리(寶泉里), 하호리(荷湖里), 동도리(東島里), 양천서리(楊川西里), 양천동리(楊川東里), 경안대리(景安坮里), 토성리(土城里), 청해리(靑海里), 예승리(藝昇里), 덕음리(德音里), 만춘리(晩春里) 등 1구 17리가 북청군에 편입되었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북청읍), 2구(신북청노동자구, 신창노동자구), 38리(건자리, 경안대리, 당우리, 덕음리, 동도리, 나하대리, 나흥리, 양가리, 용전리, 마산리, 만춘리, 문동리, 반송리, 보천리, 봉의리, 부동리, 상립석리, 상세동리, 서리, 신상리, 안곡리, 양천동리, 양천서리, 예승리, 오평리, 장항리, 종산리, 죽상리, 중리, 중평리, 지만리, 청해리, 청흥리, 초리, 토성리, 평리, 하세동리, 하호리)로 되어 있다. 북청군 소재지는 북청읍이다.[5]
산업[편집]
북청군은 예로부터 농업과 수산업이 발달해 있었다. 하지만 공업은 광복 전에 개마고원에서 산출되는 아마를 가공 처리하는 북청아마공장(北靑亞麻工場), 북청주석산공장(北靑酒石酸工場) 등이 있었을 뿐이었다. 광복 후 북청군은 전국적인 의의를 가지는 중앙공업과 지방공업을 가진 지역으로 발전하였다. 공업생산에서 중앙공업이 32%, 지방공업이 68%를 차지하며 주로 식료품, 일용품, 기계, 직물, 피복, 신발, 화학, 수지, 건재 등 공업이 형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서 식료품공업이 그 주종을 이루는데, 북청군의 풍부한 과실, 채소, 수산물 등을 이용하여 갖가지 식료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사과, 살구, 물파, 버섯 가공품들은 이 지방의 특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철제일용품, 목재일용품 등 갖가지 일용필수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그 가지 수는 3,000종을 초과한다. 북청군에는 전국적 및 도적인 의의를 가지는 북청과수기계공장(北靑果樹機械工場), 북청량곡기계공장(北靑糧穀機械工場) 등 기계공장이 있다.
북청과수기계공장은 북한에서 가장 큰 과수기계 생산기지로서 여기서는 고성능 분무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분무기들, 펌프류, 전지가위 등을 만든다. 이 밖에 여러 가지 천, 옷, 편직물과 종이, 신발류, 성냥, 합판, 타일, 벽돌 등도 생산한다. 농경지 면적에서 논이 36%, 밭이 40%, 과수 밭이 20% 차지하며 주요 곡물은 벼, 옥수수, 콩, 밀, 보리, 수수 등이 있는데, 벼는 북청남대천과 보천천 연안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주요 채소는 무, 배추, 물파, 파, 양배추, 시금치, 고추, 마늘이며, 오이, 호박, 가지, 토마토, 쑥갓, 수박도 산출된다.
과수업이 발달되어 있는데, 특히 역사적인 북청확대회의 후 광복 전의 4~5배에 달하는 과수밭이 조성되어 군 내의 많은 산들이 온통 과수밭으로 변모되었다. 과실구성에서는 사과, 배, 복숭아, 살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자두, 대추 등도 산출되고 있다. 과수밭은 용전리, 봉의리, 오평리, 지만리, 종산리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사과 ‘북청’은 색깔이 곱고 향기롭고 맛이 좋아 이 지방의 명산물로 되어 있다. 북청군에는 국영과수농장인 북청과수농장(北靑果樹農場)이 있는데, 이 농장은 과실생산과 과수원관리에서 전국의 모범으로 되고 있다. 이밖에 축산업, 양잠업도 발달되어 있다.[6]
교통[편집]
평라선(平羅線)과 덕성선(德城線)이 통과하고 있으며 여기에 신북청청년역(新北靑靑年驛), 양가역(良家驛), 북청역(北靑驛), 나하대역(羅荷坮驛), 경안역(景安驛), 거산역(居山驛), 건자역(乾自驛) 등이 설치되어 있다.
도로는 원산~우암 간 1급 도로와 북청~혜산 간 1급 도로가 달리고 있으며 북청읍과 북청군내 각 지역들을 연결하는 3급도로망이 형성되어 있다. 북청군내 교통으로는 북청읍과 여러 지역을 오가는 정기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38개의 버스정류소가 설치되어 있다.[7]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북청군〉, 《위키백과》
- ↑ 〈북청군〉, 《나무위키》
-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개요〉,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자연〉,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경제〉,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교통〉,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 〈북청군〉, 《위키백과》
- 〈북청군〉, 《나무위키》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개요〉,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자연〉,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경제〉,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함경남도 북청군 교통〉,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