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패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1번째 줄: 1번째 줄:
  '''조이패드'''(joypad)란 [[비디오 게임]]에서 게이머가 게임상에서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명령을 입력해주는 입력장치로 손가락(특히 엄지)으로 입력을 제공하는데 쓰인다. 조이패드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엄지로 조작하는 액션 [[단추]]들과 왼쪽 엄지로 조작하는 방향 조종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에서는 줄여서 흔히 그냥'[[패드]]'라고 부르며, 북미에서는 심플하게 '[[컨트롤러]]'라고 부른다.
+
  '''조이패드'''(joypad)란 [[비디오 게임]]에서 게이머가 게임상에서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명령을 입력해주는 입력장치로 손가락(특히 엄지)으로 입력을 제공하는데 쓰인다. 한국에서는 줄여서 흔히 그냥'[[패드]]'라고 부르며, 북미에서는 심플하게 '[[컨트롤러]]'라고 부른다.
방향 조종기는 전통적으로 4개의 방향의 십자가 모양으로 되어 있지만 현대의 대부분의 컨트롤러들은 추가적으로 [[아날로그 스틱]]을 갖고 있다. 표준 패드에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몇 가지 일반적인 기능들로는 패드 모서리에 함께 놓이는 숄더(shoulder) 단추들, 가운데에 위치한 "시작", "선택", "모드"단추들, 그리고 [[진동]]을 제공하는 내부 전동기가 있다. 게임패드들은 현대의 모든 [[게임기]]([[위]] 제외: [[위]] [[리모트]]는 게임패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의 주된 입력 수단이다. 게임패드는 또한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특정한 종류의 오락에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함께 쓰는 것이 실용적인 경향이 있다.
 

2019년 6월 24일 (월) 13:41 판

조이패드(joypad)란 비디오 게임에서 게이머가 게임상에서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명령을 입력해주는 입력장치로 손가락(특히 엄지)으로 입력을 제공하는데 쓰인다. 한국에서는 줄여서 흔히 그냥'패드'라고 부르며, 북미에서는 심플하게 '컨트롤러'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