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사람)
블로거(Blogger)는 시간 스탬프가 있는 다중 사용자 블로그를 허영하는 블로그 퍼블리싱 서비스다.
개요
2003년에 구글이 사들인 파이라랩스(Pyra Labs)가 개발했다. 구글이 주최하고, 일반적으로 blogspot.com의 하위 도메인에서 액세스한다. 블로그는 도메인을 구글의 서버로 이동시키기 위한 DNS시설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소유한 사용자 지정 도메인(예로 www.example.com)에서 제공될 수 있다. 사용자는 계정당 최대 100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2005년 05월 01일까지 블로거는 사용자가 FTP를 통해 자신의 웹 호스팅 서버에 블로그를 게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blogspot.com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거나 DNS를 통해 자신의 도메인을 구글 서버에 지정하도록 변경해야 한다.
역사
- 1999년 08월 23일 : 파이라랩스(Pyra Labs)에 의해 시작
- 2003년 02월 : 파이라랩스는 구글에서 비공개 조건 인수
- 2004년 05월 09일 : 블로거는 웹 표준 호환 템플릿, 개별 보관 페이지, 댓글 및 이메일 게시 기능 추가
- 2006년 08월 14일 : 블로거는 골드 버전과 함께 코드 이름이 "인베이더(Invader)"인 베타 버전 출시
- 2006년 12월 : 새로운 블로거 버전은 베타 버전 제외
- 2007년 05월 : 블로거는 구글 운영 서버로 이전
- 2015년 02월 24일 : 블로거는 누드가 "예술적, 교육적, 다큐멘터리 또는 과학적 맥락" 과 같이 과도한 노출을 제공하지 않는 한 더 이상 음란물 게시 할 수 없다고 발표
- 2015년 02월 28일 : 블로거들의 반발로 성 콘텐츠 금지 결정 번복
재 설계
2006년 블로거 재 설계의 일환으로 사용자의 구글 계정과 관련된 모든 블로그가 구글 서버로 마이그레이션되었다. 블로거는 서버의 품질 때문에 서비스가 이제 더 신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구글 서버로의 마이그레이션과 함께, 라벨 조직, 드래그 앤 드롭 템플릿 편집 인터페이스, 읽기 권한(개인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및 새로운 웹 피드 옵션을 포함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다. 또한 블로그는 HTML 파일을 다시 쓰는 대신 동적으로 업데이트되었다.
초안의 블로거(blogger)라고 불리는 서비스의 버전에서,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되기 전에 새로운 기능을 시험했다. 2009년 09월에 구글은 1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블로거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했다. 기능에는 사후 편집, 향상된 이미지 처리, 원시 HTML 변환 및 다음을 포함한 기타 구글 워드프로세서 기반 구현을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있다.
* 위치 추가를 통해 게시하는 위치 정보 태그 지정 * 원본 작성 시가 아니라 게시시 타임 스탬프 게시 * 포스트 에디터의 수직 크기 조정, 크기는 사용자 별과 블로그 별 환경 설정 저장 * 작성 모드에서 링크 편집 * 윈도우와 맥OS에서 변환한 safari 3 지원 및 충실도 * 게시된 보기에 표시되는 것과 근접한 너비와 글꼴 크기로 게시물을 표시하는 새 미리 보기 대화 상자 * 엠베드가 합성 모드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태그에 대한 자리 표시자 이미지 * 구글 미학, 빠른 로딩 시간, "undo"와 "redo" 버튼이 포함된 새로운 툴바에는 자리 맞추기 버튼, 취소 선 버튼 및 확장된 색상 팔레트 추가
특징
블로거에는 사용자 계정 당 콘텐츠 저장 및 대역폭에 대해 제한이 있다.
- 블로거 설명 : 최대 500자이며, 하이퍼텍스트 마으컵 언어가 지원되지 않는다.
- 블로그 수 : 계정 당 블로그 100개이다.
- 라벨 수 : 블로그 당 5,000 개의 고유 레이블, 게시물 당 20개의 고유 레이블(최대 200자)이다.
- 사진 수: 일반적으로 최대 1GB의 총 저장 용량이 피카사 웹과 공유된다. 구글+로 업그레이드 한 경우 사진은 구글 포토에 저장되며 여기에 15GB의 저장 공간이 지메일 및 드라이브와 공유된다.
- 게시물 수 : 한 블로그에 게시할 수 있는 게시물 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사용자가 확인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전에 하루에 50개만 게시할 수 있다.
- 페이지 크기 : 개별 페이지는 1MB로 제한되어있다.
- 사진 크기 : 블로거 모바일을 통해 게시된 경우 사진 당 250kb로 제한되어 있다. 게시된 사진의 크기는 1600px로 조정된다.
- 페이지 수 : 한 블로그에서 가질 수 있는 페이지 수에는 제한이 없다.
- 팀 구성원(블로그에 쓸 수 있는 사람) : 블로그 당 100개의 초대장이 주어진다.
- 즐겨찾기 아이콘 : 100kb 미만의 정사각형 이미지
2010년 02월 18일 블로거는 "자동 페이지 매김"을 도입하여 각 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는 게시물 수가 제한되어 종종 메인 페이지의 게시물 수가 사용자 지정한 게시물 수보다 적다.
비공개 블로그는 회원 수가 100명으로 제한되어있다.
국가별 블로거 주소
블로거는 2013년 02월 부터 여러 국가별 URL과 사용자 블로그를 통합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는 exanpleuserblogname.blogspot.com자동으로 리디렉션된다. 블로거는 이를 통해 블로그 콘텐츠를 보다 로컬에서 관리 할 수 있으므로 특정 국가의 법률에 위배되는 불쾌한 자료가 있을 경우 할동된 ccTLD를 통해 해당 국가의 블로그에 대한 액세스를 제거하고 차단하면서 다른 ccTLD주소를 통한 액세스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본 URL 주소는 Blogspot.com 이다. 국가 별 URL을 사용하는 블로그가 제거된 경우에도 일반 주소(Blogspot.com)를 사용하여 URL을 입력 한 후 다음을 추가하여 구글의 국가 없음 리디렉션을 무시해서 블로그에 기술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2018년 05월 블로거는 ccTLD로 리디렉션을 중단되었으며 국가 별 URL은 이제 기본 주소인 Blogspot.com으로 리디렉션되었다.
모바일 블로거
블로거는 휴대 기기 사용자들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었다. 사용자는 블로그를 게시하고 편집할 수 있으며 핸드폰을 통해 블로거에서 사진과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 iOS에서 블로거 앱의 스크린샷 블로거가 주력하는 주요 모바일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와 iOS이다. 블로거는 사용자가 앱을 통해 어디에서나 블로그를 편집하고 블로그를 게시하거나 초안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게시물 및 초안에서 빠른 탐색은 목록에서 액세스할 수 있다. 사용자는 블로거 앱으로 사진을 찍거나 자신의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하여 사진을 첨부할 수 있다. 내 위치 표시줄을 탭하고 위치를 추가하여 현재 위치를 공유할 수 있으며 블로거에게 직접 사진과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
블로거는 모바일 기기 및 스마트폰과의 블로그 호환성을 위한 동적 모바일 뷰를 제공한다. 이 기능들은 스마트 기기에서 가독성을 향상시킨다.
참고자료
- 〈블로거〉, 《나무위키》, 2019-10-08
- 〈Blogger(service)〉,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