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위만황궁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5월 4일 (목) 16:39 판 (참고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만황궁(伪满皇宫)
위만황궁(伪满皇宫)
푸이가 입었던 옷은 물론 당시 대신들이 입었던 옷들도 전시외어 있다.
즙희루
근민루
위만황궁 동덕전
궁내부사합원

위만황궁(伪满皇宫)은 구만주국의 황궁 유적이다.

위만왕의 황궁이라는 뜻은 아니고 중국에선 국민정부 시기부터 만주국에 있어서 앞에 거짓 위(僞)자를 붙여서 괴뢰국이라는 의미로 위만주국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만주국군도 위만주국군이라 부른다. 일본이나 영어권에서는 그냥 만주국 황궁(Imperial Palace of Manchukuo, 満州国皇宮)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1932년 일본이 중국 동북지방에 괴뢰정부 만주국을 세우고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였던 선통제 푸이를 황제로 앉혔다. 이곳은 그가 1945년 만주국을 해산시키기 전까지 거주한 황궁으로 지금의 지린성의 성도인 창춘에 위치하고 있다. 본래는 길림-흑룡강 교통국 청사였다가 만주국이 들어서면 만주국의 집정부였다가 푸이가 제정으로 바꾸면서 황궁이 된 케이스이다.

궁전은 크게 푸이가 공무를 보던 외정(外廷)과 일상생활을 하던 내정(内廷)으로 나뉘며, 주된 건물로는 황색 유리기와로 지붕을 장식한 근민루루(勤民楼), 즙희루(辑熙楼), 동덕전(同德殿) 등이 있다. 모두 규모는 크지 않으나 중국 고유의 건축양식과 서양의 건축양식이 결합된 독특한 스타일이다.

만주국이 해체된 후 오랫동안 방치되다가 1962년 지린성에서 이곳에 위만황궁박물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만주국의 유물과 문서 등 당시의 생활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관 일부에는 고구려, 요나라, 금나라 등 중국 동북지방에 세워졌던 여러 국가의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지만 사실상 중국의 마지막 황제라 할 수 있는 푸이 한사람의 삶을 보여주는 박물관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푸이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

중국5A급여유경구로 지정되어있다.

개요

위만황궁박물원은 위만황궁 옛터에 설립된 궁정유적박물원으로 중국 3대 궁정유적지 중 하나이다.

위만황궁은 중국 청나라 마지막 황제 아이신지웨로 푸이가 위만주국 황제로서 거주하였던 궁전으로 일본 제국주의 무력이 중국 동북을 침략하면서 파스즘 식민 통치를 추진하던 역사적 증거이기도 하다. 위만황궁의 토지면적은 13.7만 평방 킬로미터로 이 중 위만황궁 주체 부분 즉 핵심 보호구역은 4.6만 평방 킬로미터, 나머지는 부대 시설이다. 위만황궁의 주체 건축물은 노란색 유리 기와로 되어있는 2층 건물이다. 여기는 근민루, 집희루와 동덕전으로 구분되고 각 건물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며 중식과 양식이 결합된 건축 구도이다. 관람 코스는 동부 경고교육구, 중부 궁정관람구, 서부 휴가문화구로 나뉜다. 동부에 있는 경고교육구는 동북함락사진열관을 바탕으로 "9.18을 잊지 말자: 일본 중국 동북 침략의 역사적 사실"이라는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금번 전시된 역사적 유물은 총 1천 여 건에 달하고 일본, 러시아, 미국 등 나라에서 수집된 원시적 음반 자료와 죄증 문물 및 전쟁 경험자들의 증언 등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중부에 있는 궁정관람구는 토지면적이 4.6만 평방미터로 원래의 건축물을 역사 그대로 재현했다. 여기에는 부의 사무실인 근민루, 근무 ∙ 오락 ∙ 거주 기능을 통합한 동덕전, 청나라 조상을 기리는 회원루, 부의 궁침인 집희루, 또한 대형 연회를 개최하였던 가낙전 등이 있다. 이외에도 동서 양측에 어화원, 서화루, 식수헌, 창춘헌, 궁내부, 중선방, 양선방, 루바우차, 방공동, 수영장, 건국신묘 등 부대시설이 있다. 서부 휴가 문화구에는 어용화교, 어용경마장과 금위군영방 및 예식장, 루바이차고 등 관람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였다.

역사

위만황궁박물관은 1962년에 설립되어 1984년부터 관광객을 맞이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건축물과 많은 문화재 등으로 내외 관광객을 맞이하는 장춘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나라의 폐제 부의가 일본이 세운 괴뢰정부인 만주국의 황제로 되고나서 1932년에 팔대부의 정부부처를 세우고 부처별로 건물을 짓기 시작해 1936년에 완공했다. 신민대가에 위치한 이 건물들은 중국식과 서방식 건물의 특징을 한 몸에 모아 웅장한 건물외관과 아늑한 정원을 거느린다.

주요 명소

즙희루(輯熙樓)

중국 전통 건축 양식과 러시아 건축 양식이 절충된 2층 건물로 정문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나오는 건물로 근민루와 함께 본래는 1913년 세워진 옛 길림-흑룡강 교통국 청사로 1932년 만주국이 세워지면서 집정관이었던 푸이와 그 가족들의 거처로 사용되었고, 내부는 그 당시 그대로 복원되어 푸이와 그의 정실인 완용의 침실 외도 한약재를 모아둔 약실과 이발실 등이 그당시의 모습을 잘 구현했고, 푸이와 그 가족들을 본딴 밀랍인형으로 당시 생활사를 재현하고 있다. 즙희루 앞엔 중국어로 9월 18일을 "잊지 말자"는 한자가 새겨진 비석이 놓여져 있는데 1931년 9월 18일은 만주사변이 벌어진 날이다. 하지만 2019년에 해당 비문이 철거되었다.

근민루(勤民樓)

중국의 전통 건축 양식과 서양 건축 양식이 절충된 형태로 출입구 위로 녹색 돔이 걸쳐있고, 한가운데 푸이를 상징하는 복숭아 나무가 심어져 있는 중정이 있는 사각형의 2층 건물로 본래는 즙희루와 함께 옛 길림-흑룡강 교통국 청사로 1913년에 지어졌고, 1932년 만주국이 출범하면서 집정부로 사용되었고 이후 제정으로 이행되면서 편전으로 기능하게 되었다. 내부는 1층부터 일본의 침략과정을 보여주는 사진과 기록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일본·만주 의정서를 체결한 방이 보존되어 있고, 2층은 푸이의 집무실, 고관대작들을 접견하는 근민전, 관동군 중장 요시오카 야스나오의 집무실 등이 그 당시의 모습으로 복원되어 있으며 동덕전과 연결된 통로가 있다.

동덕전(同德殿)

중국 전통 건축 양식이 강하게 드러난 2층 건물로 1937년 일본인 건축가에 의해 시공되어 1938년에 완공되었고 푸이와 그의 측실들이 거주할 곳이었으나 정작 푸이는 관동군이 도청장치를 설치했을 것이라는 의심을 하면서 거주하지 않고 그의 후궁들 중 한 명이었던 한족 출신의 복귀인(福貴人) 리위친(李玉琴)이 거주했다. 내부는 화려한 인테리어로 꾸며졌는데, 1층은 연회장과 접견실이 있으며 2층은 이위친의 방과 일본 전통 양식으로 된 일본관과 영화관, 당구장 등이 있다.

궁내부사합원(宮內府四合院)

중국 전통건축양식의 단층 전각으로 근민루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만주국의 궁내부가 있던 곳으로 집정부의 일부였으나 1934년 3월 1일 제정으로 전환됨에 따라 궁내부로 바뀌었다. 현재는 만주국 관련 자료들을 전시하는 곳이다.

창춘헌(暢春軒)

중국 전통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전각으로 벽체가 벽돌조로 되어 있으며 푸이의 누이가 거처하다가 이후 푸이의 만주국 황제 즉위 때 방문한 친부인 순친왕이 잠시 체류하였고, 푸이의 측실인 탄위링이 상귀인(祥貴人)으로 책봉되어 입궁한 뒤에는 그녀의 주요 활동 장소가 되었다. 그녀가 병으로 세상을 뜬 뒤에도 이곳에 안치되었다.

식수헌(植秀軒)

1930년대 초에 세워진 것으로 보이는 중국 전통건축양식의 전각으로 처음엔 푸이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되었고 동덕전이 세워지기 전까지 푸이의 비자금을 보관했던 곳으로 이후 푸이의 누이 부부가 결혼 후에 살았고 이후 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로 활용되었다.

관람 안내

위만황궁(伪满皇宫)은 푸이溥仪)황제의 생활환경과 사무환경을 복원해 놓았으며 많은 역사 자료와 문물을 전시하고 있다. 이곳에서 중국 마지막 황제의 인생 전반부의 생활에 대해, 당시 동북지역을 침략했던 일본군의 죄악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박물관 입구 부근에는 푸이의 전용 경마장과 꽃 저장실이 있고 동쪽으로 걸어가면 주요 건축물들을 볼 수 있다. 푸이가 생전에 사무실로 사용했던 근민루(勤民楼)에 가면 그가 당시 입었던 어용(御用)복장을 볼 수 있으며 계속 동쪽으로 걸어가면 어화원(御花园을 볼 수 있다. 황궁에는 일본풍격의 원림이 있으며 그 속에 수영장과 가산(假山)도 있다. 지하에는 방공호가 구축되어 있고 수화러우(书画楼에는 푸이가 당시 베이징 고궁故宫 자금성)에서 가져온 진귀한 소장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건축물 주변에는1889년에 미국에서 생산한 증기기관차가 세워져 있으며 이 기차의 맞은편에는 동북 침략 역사 진열관이 건설되어 있다. 이곳에는 수천 점의 역사문물들이 진열되어 있어 사람들에게 일본이 중국의 동북지역을 침략했던 역사적 사실을 묵묵히 말해주고 있다.

  • 위치: 위만황궁은 장춘(長春, Changchun)시 광복로(光復路) 5호에 위치
  • 교통: 225, 80, 264, 114, 276선 등 버스를 이용. 경전철 4호선을 타고 위만황궁역에서 하차.
  • 입장권: 80위안
  • 주변에는 정월담(淨月潭)과 장춘 세계조각공원, 장춘영화시티, 연화산 스키장 등 많은 명소가 집결되어 있음으로 황궁 및 팔대부 건물과 함께 다양한 볼거리를 한 꺼번에 볼수 있다.

지도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위만황궁 문서는 세계관광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