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느그리슴빌란주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7월 29일 (월) 20:46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느그리슴빌란주(말레이어: Negeri Sembilan)는 말레이시아 연방을 구성하는 13개 주의 하나이다. [1][2]

개요

느그리슴빌란주의 면적은 6,686㎢이며 인구는 997,071명(2010년 기준)이다. 주도는 스름반이다. 슬랑오르주 남쪽에 위치하고 조호르주 북쪽에 위치해 있다. 주도 스름반은 퍼를리스 주의 주도 캉아르와 더불어 특별시의 지위도 없는 그냥 보통의 시일 뿐이다. 스름반은 캉아르와 더불어 공항이 없는 유이한 주도이다.

주의 이름은 말레이어로 "아홉 개의 주"를 뜻한다. 정식 명칭은 느그리슴빌란 다룰 후수스(말레이어: Negeri Semblian Darul Khusus)이다.

느그리슴빌란주에 위치한 도시인 포트딕슨(Port Dickson)은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를 연결하는 대표적인 항구도시이다.

말레이시아는 13개 주 와 3개의 연방 직할구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두 개의 큰 지역으로 나뉘는데 11개의 주와 2개의 연방 직할구가 반도 말레이시아(서말레이시아)(서말레이시아)에 있고 2개의 주와 1개의 연방 직할구가 동말레이시아에 있다. 각 주는 시 또는 구역으로 나뉘며, 또다시 소구역(mukim)으로 나뉜다. 사바와 사라왁의 구역들은 분할에 따라 묶인다. 1963년 말레이시아가 신설되었던 당시 총 14개의 주만 있었으나, 1965년 싱가포르가 탈퇴하여 13개로 줄어들었다. 당초 연방 직할구는 없었으나, 1974년 쿠알라룸푸르가 슬랑오르에서 떨어져 나온 것을 시작으로 생겼으며 이후 푸트라자야와 라부안이 신설되었다.

주의 관할은 연방 정부와 주 정부 둘 다인데, 각각 다른 권한을 갖고 있으며 연방 직할구는 연방 정부가 직접 관할한다. 비록 자치법령의 몸체가 연방 정부와 주 정부가 제정하여 중요한 문제들을 처리하지만, 시의회, 구의회, 지방의회 등 하위 관할은 각 지역이 맡는다. 연방 헌법은 연방 직할구 외의 지역 관할을 각 주의 전담관할로 하지만, 실제로는 연방 정부가 각 지역의 부의 내정에 간섭한다. 총 144개의 지역의회가 있는데, 11개는 시의회, 33개는 지방의회, 97개는 구의회이다.

13개의 주 모두 역사 속의 말레이 왕조를 바탕으로 하며, 반도 말레이시아(서말레이시아)의 주 11개 중 9개는 말레이 주(또는 이슬람 주)라 하여 고유의 왕실을 두고 있다. 국가원수인 양디-퍼르투안 아공(국왕)은 5년마다 이 9개의 주의 지도자(술탄)가 번갈아가며 선출한다. 이렇게 해서 선출된 왕은 군주제를 시행하지 않는 주에서 각 주수상과의 합의를 거쳐 4년간 업무를 수행할 정부 수반을 임명한다. 각 주에는 주의회로 알려진 단원제 의회가 존재하며, 나름의 주 헌법을 작성한다. [3]

역사

1957년 8월 31일 말라야 연방은 영국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하였다. 통일말레이국민조직(UMNO)의 지도자였던 툰쿠 압둘 라만(Tunku Abdul Rahman)이 초대 총리가 되었으며, 느그리슴빌란 주의 최고지도자(Yang di-Pertuan Besar; 종종 '술탄'으로 간주됨)였던 투앙쿠 압둘 라만(Tuanku Abdul Rahman)이 초대 국왕이 되었다. 말라야 인들의 소원이었던 독립을 쟁취했으나, 갈 길은 멀고 험난했다. 나라 안은 말레이인과 중국인 등 민족간의 갈등이 심했고, 말라야 연방 홀로는 국제 사회에 나설 수 없었다. 또한 경제 발전의 토대가 될 만한 자원이 부족했고, 원주민의 수가 부족하여 말레이인들을 우대하는 데 크게 불리했다. 마침 영국의 또다른 식민지였던 북보르네오, 사라왁, 싱가포르, 브루나이에서도 독립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말라야 연방 정부는 이 지역에 자국에 가입할 것을 권유했다. 당초 브루나이가 먼저 동의함으로써 1961년 말라야 연방의 가입했으나, 석유라는 최고의 경제적 조건을 갖춘 브루나이는 자신들이 경제적으로 쇠퇴할 것을 우려, 1년 만에 탈퇴했다. 한편 북보르네오(사바), 사라왁, 싱가포르는 당초 이를 고사했으나, 싱가포르가 가입을 결정했고, 싱가포르와 깊은 인연이 있던 북보르네오와 사라왁도 가입을 결정했다. 1963년 세 나라 모두 영국으로부터 독립했으며, 9월 16일 현재의 말레이시아 연방을 성립하였다. 1963년 9월 16일 말라야 연방, 싱가포르, 사라왁, 사바가 말레이시아를 결성했다. 2년 뒤 싱가포르가 탈퇴하여 현재의 말레이시아로 지속되고 있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싱가포르,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으로 구성된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 10개 회원국 중 하나로 활동하고 있다.

정치

말레이시아는 연방제 국가이며, 선거군주제를 기반으로 한 나라다. 현재 말레이시아의 정치 체제는 웨스트민스터 체제와 유사한데, 이는 영국 식민지의 유산이다. 국가 원수는 양디퍼르투안 아공인데, 흔히 왕으로 부른다. 왕의 임기는 5년이며, 피낭, 믈라카, 사바, 사라왁을 제외한 9개 각 주의 술탄(Sultan) 중에서 교대로 선출된다. 현재의 왕은 2019년에 선출된 파항주의 압둘라이다. 왕은 총리와 내각을 임명할 권리와 군대 최고 사령관으로서의 통솔권 등을 갖는다. 1994년 헌법 개정 이후 왕은 대개 의례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인종은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간주되며, 많은 정당들이 인종주의를 추구하고 있다. 신경제정책 또는 대체된 국가개발정책 등 확정적인 정책들이 부미푸트라(말레이인 또는 말레이시아 내 원주민/토착민)를 화족이나 인족 등 비부미푸트라보다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올려놓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 정책에 따라 부미푸트라는 고용, 교육, 학사, 사업은 물론 값싼 집을 구매하거나 지원받는 데 있어 우선권을 갖는다. 이 때문에 비부미푸트라 및 외국인들의 반발이 심하며, 일각에서는 이를 과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와 동급으로 취급하고 비판하기도 한다. 한편 말레이시아의 법과 사회가 세속주의를 추구해야 하느냐, 아니면 이슬람 원리주의를 추구해야 하느냐에 대한 논란도 존재한다. 일례로 1993년 말레이시아 연방 정부는 이슬람 과격정당인 범말레이시아이슬람당(PAS)을 주도로 하는 클란탄 주의회가 통과시킨 형사법의 시행을 금지한 적이 있으며, 연방 정부는 형사법은 연방 정부의 권한임을 밝혔다.

교육

말레이시아 이슬람과학대학교

말레이시아 이슬람과학대학교는 말레이시아 느그리슴빌란주 닐라이에 있는 국립 이슬람과학 특화대학교이다. 'USIM'으로 약칭한다. 말레이시아의 12번째 고등교육기관이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전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한다. 2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다. 두 캠퍼스는 느그리슴빌란주 닐라이와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에 있다.

말레이시아 이슬람과학대학교는 이슬람 학문을 지키고 이슬람 과학을 세계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코란의 계시적인 과학(Naqli knowledge)과 합리적인 과학(Aqli knowledge)을 통합하는 종합적인 접근방식을 따른다. 모든 교육과정에서 종교학과 사회과학, 물리과학의 통합을 통해 세계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대안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말레이시아 이슬람과학대학교는 2023년 QS의 세계대학순위에서 세계 1201-1400위권, 아시아 대학 가운데 501-550위권으로 평가되었다. 동남아지역 대학 중에서는 78위를 기록했다.

1996년에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의해 국립 이슬람대학교의 설립 방침을 정했다. 1998년 3월 13일 말레이시아 이슬람과학대학교의 설립이 승인되었다. 첫 강의는 2000년 6월에 시작되었다. 말레이시아 이슬람과학대학교는 2005년에 닐라이의 새 캠퍼스로 이전했으며, 2007년 공식적인 이슬람대학교의 자격을 얻었다. 설립 이래 2만 7,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4]

스름반

말레이시아 느그리슴빌란 주의 주도이며 쿠알라룸푸르에서 어림상 50㎞ 정도 떨어져 있는데도 여기서 쿠알라룸푸르로 출근하거나 등교하는 사람들이 많다. 상당히 큰 도시지만 광역시급에 해당되는 '특별시' 직위가 없다. 캉아르와 더불어 특별시는커녕 심지어 자체적인 공항이 없는 유일한 주도이다.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인근의 대표적인 위성도시이며 때때로는 수도권에 포함되고, 최근 대대적인 재개발을 통해 점점 떠오르고 있다. 인근의 닐라이가 유학지로 떠오름에 따라 이 도시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한국인에게는 '세렘반'으로 알려져 있는데, 말레이어 e는 'ㅓ' 내지 'ㅡ'로 발음되므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 표기는 '스름반'이 된다.

출신 인물 중에는 말레이시아에서 백종원급 위상을 가지고 있는 셰프 Fazely Yaakob이 있다.[5]

지도

동영상

각주

  1. 느그리슴빌란주〉, 《위키백과》
  2. 느그리슴빌란〉, 《나무위키》
  3. 말레이시아〉, 《위키백과》
  4. 세계의 대학 :말레이시아 이슬람과학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5. 스름반〉, 《나무위키》

참고자료

같이 보기

동남아시아 같이 보기

동남아시아 국가
동남아시아 도시
동남아시아 지리
동남아시아 바다
동남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느그리슴빌란주 문서는 동남아시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