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
헤지펀드(hedge fund)는 개인이 모집하는 펀드(투자신탁)으로 100명 미만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파트너십을 만들어 자금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레버리지 기법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손실로 최대한의 이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하는 투자 방식이다.
개요
헤지펀드는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는 공모펀드와 다르게 100명 미만의 소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파트너십을 만들고 자금을 운영하는 펀드로 시장 상황에 개의치 않고 절대적 수익을 추구한다. 수익이 나는 곳이면 세계 어디든 외환, 주식, 채권을 가리지 않고 공격적 투매를 하기 때문에 국제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어원
헤지(hedge)는 울타리, 대비책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특히 금전 손실을 막기 위한 대비책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헤지펀드의 뜻은 울타리를 쳐 위험을 상쇄하는 베팅이나 투자를 통해 손실을 피하거나 줄이면서 수익을 내는 펀드를 의미한다. 일부는 헤지펀드들이 버뮤다 제도, 모나코 등의 조세회피처에 위장 회사를 설립하여 국제 기관의 미약한 감시와 높은 수익률 대비 세금과 규제를 적게 받기 때문에 정부의 제약을 피한다라는 의미에서 헤지펀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역사
1920년대 미국의 불마켓이 이어지는 동안 부유한 투자자들이 이용할 수 잇는 수많은 개인 투자 수단이 있었다. 이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벤자민 그레이엄과 제리뉴먼이 설립한 그레이엄-뉴먼 파트너십이다. 이것은 워렌 버핏이 2006년 아메리칸 파이낸스 박물관에 보낸 서한에서 초기 헤지펀드의 일종으로 인용되었다.
1949년 미국의 사회학자 알프레드 존스가 최초로 운용하였다. 알프레드 존스의 회사 존스앤코(Jones & Co.)에서 최초로 '헤지(hedge)' 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고수익을 올렸고, 이 후 이 기술은 롱(long)/쇼트(short) 모델(롱숏전략)로 알려지게 되었다. 존스는 자신의 펀드를 헤지(hedged)라고 언급했으며 이는 금융시장의 변화로 인한 투자 위험을 관리를 설명하기 위해 월 스트리트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 정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