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티피
이티피(ETP)는 거래소 트레이드 제품(ETP, Exchange Traded Products)의 준말이며 암호화폐 상장 지수상품이다. 스위스 암호화폐 기술회사 아문(AMUN AG)과 암호화폐 위탁관리회사인 비트코인스위스(Bitcoin Suisse AG)가 합작하여 스위스 증권거래소(SIX)에서 출시하였다.
소개
이티피(ETP)는 담보화된 비이자지급 채무증권으로, 기초자산의 성과를 복제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암호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등)거나 추적지수(HODL5, BIT10, ABBA)의 성능을 포크한다.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인 이티에프(ETF, Exchange Traded Fund)[1]와 구별되는 점은 ETP는 담보화된 채무증권이라는 것이다. 아문의 ETP는 예정된 만기일이 없는 개방형이다. 물리적으로 복제되므로 1 : 1 레버리지로 추적하도록 설계된 기본 자산으로 완전히 담보된다. 현물이든 화폐이든 ETP 지분을 창출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자금은 제품의 기본 자산으로 변환된다. 이러한 자산은 메모 가치의 100%에 해당하는 냉장 보관소에 보관되며 발행자가 파산 할 때 분리된다.[2]
특징
- 보안 : Amun ETP는 특별한 설정없이 주요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접근 할 수 있다.
- 단순성 : 레버리지 없이 Bitcoin에 직접 연결된 성능을 가진 일반 바닐라 구조(Plain vanilla structure).
- 담보 : Amun은 항상 냉장 보관의 기본 암호화 자산을 메모 가치의 100 %와 동일하게 보유한다.
- 안전성 : 콜드 저장, 다중 개인 키, 화이트리스트 및 감사 추적을 포함한 다양한 안전 조치를 사용하는 기관 등급 보안 및 관리 솔루션.
최근 상황
2020년 1월 독일 슈투트가르트 증권거래소에서 스위스 증권거래소(SIX)의 뒤를 이어 비트코인 가격을 역으로 추적하는 파생상품인 인버스 비트코인 ETP인 SBTC를 출시하였다. SBTC는 비트코인에 1:1 비율로 헤지한 상품이다. 일반적인 비트코인 ETP는 비트코인이 가격이 올라야 하지만 인버스 비트코인 ETP는 비트코인 가격이 내려야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숏 베팅을 허용함으로써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돼있는 것이다. 아문의 21셰어스(21Shares) 팀에서 출시했다.[3]
각주
참고자료
- "Trading", Amun
- 전문 블록체인 소식, 〈슈투트가르트 증권거래소(독일 2위), 비트코인 ETP인 SBTC 출시한다〉,《네이버블로그》, 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