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치 경매

위키원
tuminjjang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2월 13일 (수) 15:33 판 (새 문서: ==개념== '''더치경매'''란 값을 차차 내려 부르는 경매다. 한 종류의 상품을 여러 개 팔고 싶을 때 이용하는 경매 방식으로 한 상품에 대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념

더치경매란 값을 차차 내려 부르는 경매다. 한 종류의 상품을 여러 개 팔고 싶을 때 이용하는 경매 방식으로 한 상품에 대해 여러 명이 입찰하는 경우, 낙찰자 모두는 낙찰자 중 가장 낮은 가격으로 입찰한 사람의 입찰 가격으로 낙찰가가 정해진다. 즉 경매가 시작될 때 판매자가 최고가를 제안하고 구매자가 구매의사를 밝힐 때까지 가격을 낮춰가는 방식으로, 영국식 경매와는 달리 내림차순 경매(Descending Auction)라고 한다. 같은 가격에 낙찰된 사람X용할 수 없다. 더치 경매라는 명칭은 아마도 똑같은 액수를 지불한다는 의미인 더치페이(Dutch payment)로부터 나온 것으로 짐작된다. 이는 네덜란드식 경매(Dutch Auction)이라고도 하며 공개경매이다. 네덜란드 화훼시장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꽃, 채소 종류가 비행기 좌석 등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를 쉽게 상실하거나 완전히 상실하는 상품 등에 많이 이용된다. 또는 보석이나 귀금속과 같은 고가의 내림차순 경매에서 경매된다.

등장배경

경매는 미술품, 예술작품, 중고품 등 정확히 가격을 결정하기 어려운 품목을 대상으로 입찰과 낙찰이라는 과정을 통해 매매가(賣買價)를 결정하는 전통적인 가격 결정 방식이다. 인터넷 경매는 이를 인터넷 상에서 구현한 것으로서, 구매자와 판매자, 그리고 이를 연결해주는 인터넷 경매업체로 구성된다. 인터넷 경매업체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거래할 수 있는 장과 중개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타 쇼핑몰과 달리 구매비용, 물류비용, 사후 처리, 재고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고 거래에 따른 수수료라는 타 인터넷 비즈니스에 비해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하고 있다. 인터넷경매의 형태 중 하나로 더치경매가 있다.

예시

더치경매는 인터넷 거래에서 쓰이는데, 이에 대한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특정 가수의 CD 5장이 경매에 부쳐 졌는데, A가 1장 1만원, B가 3장 8천원, C가 1장 7천원, D가 2장 5천원에 입찰했다면, 낙찰자는 상위 입찰자 중에서 CD 5장을 모두 판매할 수 있는 범위의 A, B, C이며, 이들은 낙찰자 중에서 최하한가를 제시한 C의 입찰가인 7천원에 희망개수대로 구매할 수 있다.
  1. 블록체인에서의 더치경매를 경매1과 2의 예시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