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스티브 잡스(Steve Jobs, 1955~2011)는 미국 애플(Apple)사의 설립자 겸 CEO를 지낸 사업가이다.
생애
195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으나, 출생 직후 양부모에게 입양되었다. 등록금이 없어 미국 리드 대학교(Reed College)를 중퇴하고, 아타리(Atari)라는 전자게임회사에 다니다가 퇴사하고, 불교 사상에 심취하여 수개월간 인도 북부의 히말라야 산맥 일대를 여행했다.
1976년 어린 시절 동네 형이었던 천재 프로그래머인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과 함께 애플(Apple) 회사를 공동 창업했다. 애플1(Apple I), 애플2(Apple II), 매킨토시(Macintosh) 등 개인 PC의 폭발적 판매로 인해 일약 억만장자가 되었다. 하지만 괴팍한 성격과 독설로 인해 주변 동료들과 불화가 잦았고, 결국 본인이 영입한 부사장인 존 스컬리(John Sculley)에 의해 이사회에서 해고를 당했다.
본인이 창업한 회사에서 쫓겨난 스티브 잡스는 이후 넥스트(NeXT)라는 프로그램 개발 회사를 세우고, 조지 루카스(George Lucas) 감독으로부터 픽사(Pixar)를 인수하여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에 몰두했다. 수익이 거의 없어서 사실상 빈털터리가 되었던 스티브 잡스는 토이 스토리(Toy Story) 등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여 월트 디즈니(Walt Disney)사에 거액에 인수되면서 다시 억만장자가 되었다. 또한 넥스트 회사가 애플에 인수되면서, 자신이 창업했던 애플에 복귀할 수 있었다.
2001년 스티브 잡스는 mp3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아이팟(iPod) 제품을 개발하여 히트를 쳤다. 2003년 사파리(Safari) 웹 브라우저를 개발했다. 2004년 췌장암으로 수술을 받았다. 2007년 아이폰(iPhone)이라는 스마트폰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대히트를 기록했다. 이후 아이패드(iPad) 등 연이은 성공으로, 스티브 잡스가 이끄는 애플 회사는 시가 총액으로 세계 1위의 기업이 되었다.
2011년 췌장암이 악화되어 56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사망 직후 스티브 잡스의 일생을 다룬 전기가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