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알고리즘
스크립트(Scrypt)는 원래 Tarsnap 온라인 백업 서비스를 위해 2012년 9월 17일, 콜린 퍼시벌(Colin Percival)이 만든 암호 기반 키 추출기능이다. 대표적인 예로 라이트 코인에 적용이 되어있다.
개요
Scrypt는 많은 양의 메모리를 요구하여 대규모 사용자 하드웨어 공격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비용이 들도록 특별히 설계되어있다. 때문에 안전하지만 한편으로는, 메모리가 많기 때문에 수행하는데에 있어서 시간이 많이 든다는 단점도 있다.
등장배경
2016년,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 의해 RFC7914로 스크립트 알고리즘이 발표되었다. 단순화된 버전의 스크립트는 다수의 암호 해독기에 의해 업무 입증 계획으로 사용되었는데, 처음에는 테네브릭스에서 ArtForz라는 익명의 프로그래머에 의해 구현되었고 곧이어 페어브릭스(Fairbrix)와 라이트코인(Litecoin)에 의해 구현되었다.
특징
- 스크립트에 대한 공격자는 브루트포스 공격 실행을 위해 메모리 사용량을 늘리거나 반대로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느린 공격을 실행할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상쇄는 스크립트를 아주 안전하게 해준다.
- 스크립트는 GPU와 잘 맞으며 대부분의 스크립트 채굴장비는 GPU기반이다.
- SHA-256에 비해 많은 메모리를 필요로 하지만 전력소모가 적다. 채굴장비의 전력소모량이 낮음에 따라 발열과 소음또한 적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