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링 테스트

위키원
sosodam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7월 16일 (목) 17:13 판 (새 문서: '''튜링 검사'''는 1950년 앨런 튜링에 의해 개발된 인간의 것과 동등하거나 구별할 수 없는 지능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기계의 능력에 대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튜링 검사는 1950년 앨런 튜링에 의해 개발된 인간의 것과 동등하거나 구별할 수 없는 지능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기계의 능력에 대한 테스트다.

개요

튜링은 인간 평가자가 인간과 같은 반응을 일으키도록 설계된 기계 사이의 자연 언어 대화를 판단할 것을 제안했다. 평가자는 대화의 두 파트너 중 한 명이 기계라는 것을 알고 모든 참가자는 서로 분리될 것이다. 대화는 컴퓨터 키보드와 화면과 같은 텍스트 전용 채널로 제한되어, 그 결과는 단어를 연설로 렌더링하는 기계의 능력에 좌우되지 않을 것이다. 평가자가 기계와 인간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없는 경우, 그 기계는 시험에 합격했다고 볼 수 있다. 시험 결과는 기계의 질문에 대한 정답을 제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가 제시하는 답이 얼마나 인간다운 대답인지를 평가한다. 이 테스트는 튜링이 맨체스터 대학에서 일하던 1950년 논문 "컴퓨팅 기계와 지능"에서 소개되었다. "기계가 생각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고려해 볼 것을 제안한다"는 말과 함께 열렸다. 생각은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튜링은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비교적 모호하지 않은 단어로 표현되는 다른 단어로 질문을 대체한다. 튜링은 두 선수의 정확한 성을 결정하기 위해 심문자가 다른 방에서 남녀에게 질문을 하는 임상 게임이라는 3인 게임이라는 관점에서 문제의 새로운 형태를 설명한다. 튜링의 새로운 질문은 다음과 같다. "임상 게임에서 마치 인간처럼 생각할수있는 컴퓨터가 있는가?" 튜링이 제시한 이 질문은 인간이라면 손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이다. 논문의 나머지 부분에서 튜링은 "기계들이 생각할 수 있다"는 명제에 대해서 반대 이론들을 제시했다. 튜링이 튜링 검사를 제시한 이후에, 튜링검사는 이후 인공지능의 역사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고, 많은 비판 또한 받아왔다. 그렇게 튜링 검사는 인공지능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1]


역사

철학적 배경

앨런 튜링

엘리자베스와 패리

뢰브너 상

형태

모방 게임

표준 해석

모방 게임 vs 표준 튜링 테스트

평가관은 컴퓨터에 대해 알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