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가속

위키원
wjs0729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16일 (수) 16:52 판 (새 문서: '''급가속'''(急加速)이란 자동차, 배 따위의 속력을 갑자기 높이는 일이다. 속도가 초당 11km/h 이상 가속된 경우이다. ==운전방법== ===킥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급가속(急加速)이란 자동차, 배 따위의 속력을 갑자기 높이는 일이다. 속도가 초당 11km/h 이상 가속된 경우이다.

운전방법

킥다운

자동변속 차량이 주행 중 순간적으로 가속력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현재 밟고 있는 가속 폐달을 더 깊게 밟아 기어 변속을 한 단 낮춰 순간적인 힘을 낼 때 사용하는 운전기법이다. 자동변속기의 차량의 경우, 주행 중 가속페달을 순간적으로 깊게 밟게 되면 자동으로 기어가 한 단 아래로 내려가게 된다. 기어가 현재 주행하고 있는 단보다 저단으로 내려가면 rpm이 상승하게 된다. 이를 통해 차량은 순간적으로 힘과 가속력을 얻게 된다. 킥다운은 주로 오르막길을 주행하거나 추월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순간적인 파워가 필요할 때 사용하게 된다.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저속으로 달리는 차를 빠르게 추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순간적으로 가속 페달을 깊게 밟으면 커다란 엔진음이 들리면서 가속이 되는 것을 킥다운이라고 한다.

시프트다운

시프트다운은 커브길이나 언덕을 올라갈 때 자동차의 변속 기어를 1단 또는 2단, 3단으로 낮게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시프트다운은 시프트레버를 이용해 순간 가속을 하게 된다.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할 때 시프트레버를 조작하여 기어를 저속으로 밀어넣는 것이다. 현재 주해중인 기어를 저단으로 낮췄을 때 rpm이 상승하면서 토크가 상승하게 된다. 이때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엔진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량의 속도가 빠르게 감속한다. 반대로 가속페다를 밟게 되면 순간적으로 높은 힘을 내면서 추월 할 수 있게 된다.[1]
  1. 이럴 때 꿀팁, 〈급가속과 힘이 필요한 순간에 사용하는 킥다운과 시프트다운〉, 《금호타이어》, 2018-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