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탈중앙(脫中央, decentralization)이란 중앙집중화를 벗어나 분산된 소규모 단위로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말한다. 블록체인은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관계가 아니라, 개별 노드(node)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연결에 의해 P2P 방식으로 작동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어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됨에 따라 기존의 중앙집중식 조직, 기업, 단체, 기구 등은 탈중앙 분산 구조로 변경되고 있다. 탈중앙화(脫中央化)라고도 한다.
개요
블록체인은 권위 있는 중앙 조직·기관·단체 등이 없이, 자유롭고 평등한 참여자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유지되고 운영된다.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에서는 모든 정보가 중앙에 있는 서버로 집중되기 때문에 중앙을 차지한 사람이 의사결정권한을 가지는 구조였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중앙이 없는 P2P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권위를 가진 중앙이 존재하지 않는다. 블록체인에서 의사결정 방식은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필요로 하는 탈중앙 방식이다.
블록체인 구조에서 중앙 조직은 불필요하다. 블록체인 방식이 사회적으로 널리 퍼지면 기존의 중앙집중식 조직은 약화되거나 소멸된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가 널리 사용될 경우, 기존의 은행은 그 권한과 역할이 축소된다.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기반의 물류관리 시스템이 확산될 경우, 기존의 복잡한 물류관리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고 관련 조직들의 역할이 축소된다. 블록체인 시스템이 확산될수록 기존의 은행, 보험사, 공증사무소, 포털 사이트, 기업, 법원, 정부, 국가 등 다양한 중개기관들은 그 역할이 대폭 축소되거나 심지어 소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중개기관이 필요없이 참여자들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블록체인은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탈중앙화 시스템이다.
사례
- 디앱(DApp) 또는 댑 :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과 달리,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 다오(DAO) :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로서,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을 말한다.
- 닥(DAC) : Decentralized Autonomous Corporation의 약자로서, 탈중앙화된 자율적인 기업을 말한다.
- 디지오(DGO) : Decentralized Governance Organization의 약자로서, 특정한 중앙집권화된 주체의 개입이 없이 개인들이 모여 자율적으로 제안하고 투표를 통해 의사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거버넌스 조직을 말한다.
- 다이코(DAICO) : 탈중앙화 자율조직을 의미하는 DAO와 초기코인공개인 ICO의 합성어로서, Decentralized Autonomous ICO, 즉 탈중앙 자율관리 초기코인공개(ICO)를 말한다.
- 덱스(DEX) :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의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와 달리, P2P 방식으로 운영되는 탈중앙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