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디아나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루디아나(펀잡어: ਲੁਧਿਆਣਾ, 힌디어: लुधियाना, 영어: Ludhiana)는 인도 펀잡주의 도시로, 수틀레지강과 접하며 인구는 190만 명이며 인도령 펀잡주 최대의 도시이자 인도에서 21번째로 큰 도시이다.[1]
개요
루디아나는 인도 북서부 펀잡주에 있는 도시로 델리 북서쪽 약 300km, 수틀레지강 남안에 있는 철도교통의 요지로, 펀잡 평원에서 생산되는 곡물의 대집산지이다. 1480년 델리 술탄국 로디 왕조의 치하에서 수틀레지강의 강변 도시로서 건설되었다. 시내에는 로디 성채(Lodhi Fort)가 남아있다. 19세기 중엽 3회에 걸쳐 시크교도와 영국군간에 있었던 시크 전쟁은 이 지방을 중심으로 벌어졌으며, 19세기 후반에는 군사적 요지로서 중요시되어 왔다. 주민들은 힌두교도 66%, 시크교도 29%, 무슬림 3%로 구성되어 있다. 인도 분할 전까지만 해도 인구 중 다수인 63%가 무슬림이었으나, 분할 후 대부분 파키스탄으로 이주하였다. 이곳은 BBC에 의해 "인도의 맨체스터"(India's Manchester)라고 일컬어지는 인도 북부의 주요 산업 중심지이다. 펀잡의 상업 수도로도 알려져 있다. 연합 주택 도시부(Union Ministry of Housing and Urban Affairs)는 루디아나를 100대 스마트 도시 중 48위로 선정했으며 세계은행에 따르면 이 도시는 인도에서 사업하기 가장 쉬운 도시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지금은 메리야스 산업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견직물, 모직물, 면직물, 식품가공 등의 공업과 상아 세공(細工), 자수 등의 수공예, 특히 자전거 및 부품 생산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국립 메리야스 연구소, 공과대학, 미국 장로교회 포교단의 본부 등이 있다.[2]
지리 및 기후
루디아나는 북위 30°54′, 동경 75°51′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 해발고도는 244m이다. 주민들에게 루디아나 시는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신시가지는 주로 역사적으로 식민지 영국 수용소의 주거 및 공식 숙소로 알려진 시빌 라인 지역(Civil Lines)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땅은 1785년 이전에 수틀레즈강이 흐르던 북쪽과 서쪽으로 가파르게 경사져 있다.
올드 포트는 수틀레지 강둑에 있었으며 현재 섬유 공학 대학이 위치해 있다. 전설에 따르면 필라우르 요새와 터널이 연결되어 있다고 하는데,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수틀레지는 종종 적군에 의해 점령된 공국 사이의 전통적인 분단선이었기 때문이다. 지면은 노란색 사암과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작은 언덕, 고원, 움푹 들어간 곳이 형성되어 있다.
자연에서 가장 많이 채취된 나무는 키카르 또는 아카시아 인디카였지만 1950년대 후반 파탑 싱 카이론(Partap Singh Kairon) 주지사가 호주 시골에서 이식한 유칼립투스(eucalyptus)에 의해 대체되었다.
영국인들은 시민 노선의 길을 따라 굴모하르(Gulmohars)와 자카란다(Jacaranda)를 심었고 다른 꽃나무도 심었지만 구시가지에는 힌두교도들에게 신성한 곳으로 여겨지는 몇 그루의 고립된 피팔 나무를 제외하고는 식물이나 공원이 거의 없다.
루디아나는 쾨펜 기후 분류상 비교적 건조한 몬순 영향을 받는 습한 아열대 기후(Cwa)를 특징으로 하지만, 더운 준건조 기후(BSh)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여름, 몬순, 겨울의 세 계절이 정의되어 있다. 루디아나의 평균 연간 강수량은 약 809.3mm이다. 도시의 공식 기상관측소는 루디아나 루드히아나(Ludhiana) 서쪽에 있는 시민 외과의사 사무실(Civil Surgeon's Office) 건물에 있다. 이곳의 기상 기록은 1868년 8월 1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루디아나는 2011년 이후 인도에서 가장 심각한 대기 오염 문제 중 하나로, 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하는 기준의 6배가 넘는 미세먼지가 발생해 세계에서 13번째로 오염이 심한 도시이다. 산업수 오염도 루디아나 일부 지역, 특히 부다 다리야(Budha Dariya) 지역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3]
역사
델리 술탄국의 투글라크 왕조 시대에 현대의 루디아나에 요새가 건설되었다. 그것은 1421~22년 펀잡 전역에서 라자 자스라트(Raja Jasrat)에 의해 포획되었다. 나중에 루디아나는 델리 술탄국의 통치 로디(Lodhi) 왕조의 구성원에 의해 1480년에 설립되었다. 집권 술탄 시칸 다르 로디(Sikandar Lodhi)는 두 명의 지배자 유수프 칸(Yousuf Khan)과 니하드 칸(Nihad Khan)을 파견하여 로디의 지배권을 다시 주장했다. 두 사람은 당시 미르 호타(Mir Hota)라는 마을이었던 현재의 루드히아나(Ludhiana) 부지에 진을 쳤다. 유수프 칸(Yusuf Khan)은 수틀레즈 강을 건너 술탄푸르(Sultanpur)를 세웠고, 니하드 칸(Nihad Khan)은 미르 호타의 터에 루디아나를 세웠다.
이름은 원래 로디아나(Lodhi town)를 의미하는 로디아나(Lodhi-ana)였는데, 이후 로디아나(Lodiana)에서 현재의 루디아나(Ludhiana) 형태로 바뀌었다. 로디 요새(Lodhi Fort) 또는 푸라나 킬라(Purana Qila)는 이 시기부터 이 도시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구조물이다. 파테가르(Fatehgarh)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란짓 싱(Ranjit Singh)과 그를 따라 영국군이 잘 관리하고 있었지만, 그 후 황폐화되었으며 2013년 12월 국가 보호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884년 12월 3일부터 7일까지 루디아나에서 미국 장로교 로디아나 선교회의 반백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루디아나의 구시가지(Old City)에는 로디 요새(Lodhi Fort), 다레시 그라운드(Daresi Grounds), 시계탑(The Clock Tower), 수드 패밀리 하벨리(Sood Family Haveli)와 같은 랜드마크가 포함되어 있다.
경제
세계 은행은 2009년과 2013년에 루디아나를 인도에서 최고의 비즈니스 환경이 좋은 도시로 선정했다. 부는 대부분 공업 제품, 기계 부품,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양말, 의류 및 의류를 생산하는 소규모 산업 단위에 의해 만들어진다. 루디아나는 아시아 최대 자전거 제조 중심지로 인도 자전거 생산량의 50% 이상을 매년 생산하고 있다. 루디아나는 인도 트랙터 부품의 60%와 자동차 및 이륜차 부품의 상당 부분을 생산하고 있다. 메르세데스, BMW 등 독일 자동차에 사용되는 많은 부품은 세계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루디아나에서 독점적으로 생산된다. 루디아나는 인도 최대 재봉틀 제조 도시 중 하나이다. 수공구 및 산업 장비는 다른 전문 분야이다. 루디아나는 펀잡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루디아나 산업으로 널리 알려진 루디아나의 의류 산업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고용을 제공하고 인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겨울 의류를 생산한다. 특히 모직 스웨터와 면 티셔츠로 유명하며 인도의 모직 의류 브랜드 대부분이 이곳에 기반을 두고 있다. 루디아나는 또한 숄과 스톨 산업으로 유명하며 국내외 주요 브랜드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섬유 산업에서의 지배력으로 인해 종종 인도의 맨체스터라고 불린다. 루디아나는 현재 인도 전역의 주요 기업 브랜드에 생산을 소싱하고 있다. 여기서 제조된 옷은 대형 브랜드 전시실에서 판매한다. 루디아나는 또한 도시에 개발 센터를 두고 있는 여러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제품 회사와 함께 IT 부문이 성장하고 있다. 2021년 4월, 루디아나에 개발 센터를 두고 있는 HR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인 BizMerlinHR은 업계 분석가 가트너(Gartner)로부터 2021년 HCM에서 쿨 벤더 상(Cool Vendor)을 수상했다.
루디아나는 루디아나 증권거래소의 본거지였다. LSE는 미니 세크레타리아트 루디아나 근처 페로제 간디(Feroz Gandhi) 시장에 있는 NH95(찬디가르-페로제푸르 고속도로, Chandigarh-Ferozepur Highway)에 위치해 있니다. 이 협회는 현재 없어졌다.
교통
루디아나는 도로와 철도로 잘 연결되어 있다. 루디아나 기차역은 주요 델리-암리차르 노선에 있으며 잘란다르, 페로제푸르, 두리, 델리로 가는 노선이 있는 중요한 철도 분기점이다. 도시는 잠무, 암리차르, 잘란다르, 파티알라, 파탄코트, 칸푸르, 자이푸르, 아메르, 찬디가르, 암발라, 파니파트, 델리, 푸네, 뭄바이, 인도레, 보팔, 럭나우, 아마다바드, 나그푸르, 아오디아, 난데드, 파트나, 콜카타 등 인도의 대부분 지역으로 가는 매일 또는 매주 기차와 매우 잘 연결되어 있다. 관리상의 이유로 이 역은 페로제푸르 철도부 산하에 있다. 루디아나와 찬디가르 사이의 철도 노선은 2013년에 개통되었다. 정부는 루디아나와 콜카타 사이의 전용 화물 선로까지 통과시켰다.
루디아나는 루디아나 공항이라고도 불리는 도시에 위치한 사뉴알 공항(IATA: LUH, ICAO: VILD)이 있다. 그랜드 트렁크 로드(Grand Trunk Road)의 루디아나(Ludhiana)에서 남동쪽으로 5km 떨어진 사뉴알(Sahnewal) 마을 근처에 위치해 있다. 공항은 130에이커(53ha) 이상에 걸쳐 펼쳐져 있다. 현재 공항 출입국 홀은 4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할와라 공군기지에 루디아나의 새 공항이 들어서고 있으며 작업이 진행 중이다.[4]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루디아나〉, 《위키백과》
- "Ludhiana", Wikipedia
- 〈루디아나〉, 《요다위키》
- 〈루디아나(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남아시아 같이 보기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