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패널
IPS(In-Plain Switching)기술은 수평방향으로 있던 액정분자를 자기장을 이용해서 옆으로 회전을 시킨다. 액정분자가 수직으로 기립하지 않기 때문에 터치를 해도 복원력이 뛰어나고 이 때문에 최신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패널이다. 어느 각도에서 봐도 명암이나 색의 역전 현상이 없다. TN과 VA패널에 비해서 광시야각이 가장 뛰어나다. 액정 분자가 자기장에 의해서 수평으로 빙글빙글 돌기 때문이다.
장점[편집]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광시야각이다. VA패널도 광시야각 패널이지만 ISP가 훨씬 더 뛰어나다. 특히 AH-IPS는 측면 시인성까지 개선해서 옆에서 봐도 휘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또 하나의 장점은 TN패널보다는 느리지만 응답속도가 계조 전역에서 균일하고 빠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용으로 사용해도 괜찮고 그래픽 작업이나 이미지 작업을 할때도 좋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가장 범용성이 좋은 패널이다.
단점[편집]
단점으로 가장 문제는 명암비다. VA패널은 검은색을 표현할 때 짙은 검은 색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그래서 명암비가 좋지만 IPS는 검은 색을 표현할 때 VA패널보다 백 라이트 빛 손실을 생겨서 명암비가 VA패널보다 낮다. 이 때문에 VA패널보다 풍부한 계조를 가지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