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레저 프로토콜

위키원
eom9522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2일 (금) 11:10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터레저 프로토콜(Interledger Protocol)또는 ILP란 2015년 10월 리플랩스에서 처음 소개한 개념으로, 서로 다른 원장(ledger)이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종의 연결고리다. 이때 '원장'이란 블록체인(분산형 원장)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페이팔처럼 블록체인에서 운영되지 않는 결제 시스템까지 아우르고 있다. 인터레저 프로토콜은 오픈소스 프로토콜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처음 제시될 당시에는 자바스크립트로만 운영이 가능했으나 2017년 리플은 일본 NTT 데이터와 협력해 자바로도 운영할 수 있는 인터레저 프로토콜인 하이퍼레저퀼트(HyperledgerQuilt)를 출시했다.

개요

인터레저 프로토콜은 인터넷의 원칙에 따라 설계되었다. 개발자는 패킷 생성, 전송 및 검증과 같은 인터넷의 모든 고유 기능과 속성을 사용하려고 했다. 초기 버전은 크립토콜 러의 무신경 교환과 소액 결제의 스트리밍에 대해 개념화되었고, W3C 인터레저 커뮤니티 그룹에서 개발한 공개 소스 프로토콜이다. 인터레저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유형의 원장 간의 커넥터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자산을 지정된 블록체인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수행할 수 있다. ILP는 어떤 중앙기관이나 회사도 필요로하지 않는다. 통화, 토큰 또는 블록체인에 묶여있지 않는 것이다.

주요특징

단순 패킷 형식

인터레저 프로토콜(ILP)의 핵심은 송신기, 커넥터 및 수신기 간에 사용되는 메시징 표준인 ILP 패킷이다. 패킷은 인터넷의 핵심인 IP(Internet Protocol) 패킷과 주소에 의해 영감을 받는다. ILPv4는 요청, 응답 및 오류 메시지에 해당하는 준비, 완료 및 거부라는 세 가지 패킷 유형을 지니고 있다. 준비 패킷에는 대상 주소, 양, 종단 간 데이터, 신뢰 없는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과 만료의 5개 필드가 있다. 패킷 형식은 네트워크와 무관하며 범용 ILP 주소 체계는 커넥터가 패킷을 올바른 수신기로 라우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뢰할 수 없는 송신

인터레저 프로토콜의 두 번째 주요 특징은 사용자가 커넥터를 신뢰하지 않고 커넥터 네트워크를 통해 비용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ILP는 발신자의 돈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하지 않도록 보장한다. 인터레저 프로토콜은 인센티브가 있는 2단계 커밋을 사용하는데, 이 커밋은 돈이 송신자의 계좌에서 빠져나가기 전에 받는 것이다.

패킷화 값

인터레저 프로토콜의 세 번째 주요 특징은 값을 패킷화 하거나 큰 전송을 많은 낮은 값의 패킷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전송된 대용량 파일이 작은 패킷으로 전송되는 방법과 매우 유사하다. 커넥터는 제한된 자본이나 유동성을 사용하여 인터레더 패킷을 처리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비용을 낮게 유지하는 데 핵심적이다. 각 준비 패킷은 거래가 이행되거나 거부될 때까지 지정된 금액을 보관하는 커넥터를 요구한다. 커넥터는 더 작은 유동성으로 작동하고 돈의 속도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