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GBP

위키원
chlheewoo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21일 (수) 16:09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BGBP는 (Binance GBP Stable Coin)은 바이낸스(Binance)의 첫 스테이블코인으로 가격이 1BGBP = 1GBP(British Pound)의 비율로 GBP에 고정된다. BGBP는 항상 은행 계좌에서 바이낸스가 보유한 동일한 금액의 GBP로 100% 지원된다. 즉, 영국 파운드화(GBP)와 1:1로 연동되는 코인이며 바이낸스 체인을 사용한다. 해당 코인은 2019년 7월 23일 상장을 마쳤다. 바이낸스GBP는 세계 최대 스테이블코인 테더(Tether)와 같이 법정화폐의 금리로 수익을 창출한다.


개요

바이낸스는 자체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실물화폐 예치금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을 얻을 전망이다. 이는 스테이블코인의 대표격인 테더가 현재 미국 달러화 예치금에서 이자를 얻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배경

  •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이란?

스테이블코인은 불안정한 시세를 보이는 암호화폐에 재화나 다른 FIAT, 알고리즘 등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코인을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1. 법정화폐 담보형: 특정한 회사 또는 기관이 본인 계좌에 법정화폐(달러, 파운드, 프랑 등)를 담보로 예치해두고 그 양에 해당하는 토큰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1:1의 비율로 환전할 수 있다. ex)Tether(USDT), True USD(TUSD)
  1. 암호화폐 담보형: 법정화폐 담보형과 동일하지만 법정화폐가 아닌 암호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가치를 담보로 삼는 것을 뜻한다. ex)BitShare(BTS), MakerDAO(DAI)
  1. 무담보형: 아무 담보도 없지만 대신 코인의 가격 즉, 페그(peg)된 자산과의 교환비율이 변동됨에 따라 알고리즘이나 시스템에 의해 오로지 코인의 유통량이 조절됨으로써 코인의 가격이 유지되는 안정적인 암호화폐 ex)Basis(Basecoin)

의미

블룸버그는 바이낸스가 다양한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하면 테더(USDT)에 악재가 될 것으로 봤다.테더는 미국 달러와 1대1 비율로 가치가 연동되는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이다. 전 세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 용도로 쓰이면서 ‘암호화폐 기축통화’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발행량의 74%만을 현금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신뢰를 잃고 있다. 2019년 6월에 발표된 암호화폐 연구기업 DIAR가 출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가 전 세계 테더 거래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이낸스가 자체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하면 테더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바이낸스의 BGBP의 등장으로 테더의 시장 지배력이 크게 약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