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웹
모바일 웹(Mobile Web 또는 Mobile Internet)은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장비를 이용해 이동 중에도 커뮤니케이션, 정보 검색, 간편 거래 등을 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이다.
개요
모바일 웹이란,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장치에서 접속하는 브라우저 기반의 인터넷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의는 무선 랜을 갖춘 노트북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근하는 고정형 서비스는 배제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전형적인 모바일 장비를 전제로 제공되는 특화된 서비스를 의미한다. 모바일 인터넷에 접근하기 위한 방식은 브라우저 기반과 앱 기반으로 나누어지는데 2007년 이후, 스마트폰이 도입되면서 전환되고 있다. 브라우저 기반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포괄하는 범용 방식이라면, 앱 기반은 특정한 정보와 기능만을 제공하는 특화 방식이다.
특징
- HTML,CSS,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웹 기술을 똑같이 사용한다.
- 스마트폰 운영체제 혹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API를 사용할 수 없다.
-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에서 제공하는 자이로센서, 카메라 등을 사용할 수 없다.
- 운영체제 혹은 플랫폼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API만 사용한다.
모바일 웹과 PC의 차이점은 기존 PC 사이트에서 URL을 표기할 때 www.abcdef.com 이라고 표현하는데, 모바일 웹에서는 'www'라는 호스트 네임을 제외한 mobile의 약칭인 'm'을 넣어서 m.abcdef.com이라고 표현한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춘 해상도를 큰 차이점으로 볼수가 있는데, 모바일 웹의 기본 해상도는 480픽셀x640픽셀을 기준으로 하여 태블릿 버전까지 고려하여 800 픽셀x1024 픽셀까지를 기본 해상도로 개발하여 PC보다 다양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PC 사이트의 글자 폰트와 이미지, 터치 아이콘 등 데스크탑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기능을 모바일에 맞추어 표현한 것으로 PC용 홈페이지를 모바일 스크린 크기로 줄여놓은 풀 브라우징 방식으로 페이지를 이동해 앱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기술
모바일 웹에서 사용되는 기술에는 다음과 같다.
- HTML5
- CSS
- 자바스크립트
- jQuery Mobile, Sencha Touch
- PhoneGap, Titanium,Ionic, Framework7,Onsen UI, 구글의 Material Design
표준
모바일웹 1.0
- 네트워크 : 저속(0.5MB)
- 프로토콜 : WAP 프로토콜 기반의 WAP브라우징
- 콘텐츠 : JTML&WML
- 사업모델 : 폐쇄적
- 기술모델 : 폐쇄적,독자적
- 브라우징 방법 : WAP 사이트를 브라우징
- 단말기 : 휴대전화를 통한 접속
- 서비스 : 하이퍼링크만 가능
- 인증 : 집중화된 인증 방식
- 접속 : 초기URL을 손으로 입력
- UI(User Interface) : 한 손/두 손/핸즈 프리
- API 연동 : 하나의 서비스 외 일부 API
- 요금 : 종량제(고비용)
- 광고 : 광고없음
- 특징 : 브라우징 전용
모바일웹 2.0
- 네트워크 : 고속 - HSDPA,와이브로
- 프로토콜 : TCP/IP 기반의 풀브라우징
- 콘텐츠 : XML & XHTML
- 사업모델 : 개방형, 유무선 통합 모델
- 기술모델 : 개병 표준 기반 (Mobile OK)
- 브라우징 방법 : RFID와 LBS 등과 연계한 유비쿼터스 브라우징, 실세계 태킹, RSS 리더 기능
- 단말기 : 다양한 모바일 단말을 통한 접속
- 서비스 : REST, SOAP, WSDL
- 인증 : 분산인증, 아이덴티티 매니지먼트
- 접속 : 자동접속 방식(WINC, 모바일RFID, 2D)
- UI(User Interface) : 멀티모달/유비쿼터스]웹 액세스 기술
- API 연동 : 개방형 API와 매시업 서비스
- 요금 : 정액제(저비용)
- 광고 : 모바일 광고에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특징 : 플랫폼으로서의 모바일 웹
종류
- 사파리(Safari)
애플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다른 운영체제에서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오로지 mac와iOS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크롬(Chrome)
구글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며, 소비자들이 주로 쓰고 있는 브라우저이기도 하다.
- 오페라(Opera)
오페라 소프트웨어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크롬OS를 제외한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다.
- 엣지(Edge)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웹브라우저이다.
- 웨일(Wale)
네이버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크롬OS를 제외한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다.
- 삼성인터넷(Samsung Internet)
삼성전자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삼성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다.
- 파이어폭스(Firefox)
모질라재단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크롬OS를 제외한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다.
각주
참고자료
- 이예근 기자, 〈웹의 새로운 역사를 쓰다〉, 《Di Today》, 2010-03-29
- 재희, 〈모바일 웹#2 - CSS,tech for Mobile Web〉, 《티스토리》
같이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