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산업을 말한다. 산업 4.0(industry 4.0) 또는 제4차 산업혁명(The 4th Industrial Revolution)이라고도 한다.
- 제1차 산업혁명 : 증기기관의 발명에 따른 기계와 공장의 등장
- 제2차 산업혁명 : 전기·전자제품의 대량생산
- 제3차 산업혁명 : 컴퓨터(PC)와 인터넷 및 스마트폰 등 IT 산업의 성장
- 제4차 산업혁명 :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생산성 향상
핵심 기술
- 인공지능(AI) : 인간처럼 학습하고 생각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 사물인터넷(IoT) :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 로봇 : 주어진 일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계를 말한다.
- 자율 주행 자동차 :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 자율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
- 빅데이터 : 생성된 양이 방대하고 생성 속도가 매우 빠른 비정형 데이터를 말한다. 예를 들어 기계 데이터가 있다.
- 클라우드 : 각종 자료를 사용자의 PC나 스마트폰 등 개인 단말기에 두지 않고 외부 대용량 서버에 저장한 뒤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 블록체인 : 다수의 거래 기록을 묶어 블록을 구성하고, 해시를 이용하여 여러 블록을 체인처럼 연결한 뒤, 다수의 사람들이 복사하여 분산 저장하는 알고리즘을 말한다.
참고자료
- 〈제4차 산업혁명〉,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