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바이저
어드바이저(advisor)는 '고문', '조언자' 등의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로 특정한 일을 할 때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나 역할, 직책, 물건을 말한다.
개요
어드바이저는 '고문', '조언자', '상담원' 등의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로 특정한 일을 할 때 조언을 해주는 역할을 말한다. 어드바이저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어드바이저는 단순히 특정한 일을 할 때 조언을 해주는 조언자로 쓸 수도 있고, 일을 할 때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일 수도 있고, 회사의 직책명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특정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지거나 다분야적 전문지식을 가지고 교차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사람을 통칭한다. 보통의 경우 어드바이저의 역할은 멘토나 가이드의 역할이며 특정 직무별 컨설턴트와는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다. 어드바이저는 일반적으로 명예직이나 리더십의 일부분인 경우가 많고 컨설턴트는 자격이나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한자로 쓴다면 어드바이저는 고문(顧問)이고 컨설턴트는 자문(諮問)으로 고문은 일선에서 물러난 최상급자나 원로를 뜻하는 경우가 많고 자문은 현역 전문가를 뜻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의미이므로 둘 다 사용할 수 있다.
사람에게는 어드바이저와 컨설턴트를 모두 사용하지만, 사람이 아닌 무언가(컴퓨터 프로그램, 발행물 등)을 지칭할 때는 어드바이저라는 단어를 주로 사용한다. 어드바이저는 '용도'로 사용하고 컨설턴트는 '자격'으로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문서에서 어드바이저는 ㄷ
어원
어드바이저는 고대 라틴어와 중세 프랑스어에서 유래했다. '나는 ~하게 생각한다'는 라틴어 문구인 'ço m'est à vis'에서 개인의 의견을 뜻하는 'à vis'가 이후 통속라틴어로 '내 견해에는'이라는 의미의 'mi est visum'라고 사용하였고, 결과적으로 '~하게 봤다.'는 단어인 'videre'의 과거 분사 'visum'이 되었다. 이후 13세기 후반 '~게 보고 고려하다'라는 뜻의 프랑스 단어인 'Avisen'이 되고, 14세기 후반 '누군가에게 조언하다'라는 뜻으로 쓰이며 '심사숙고하다, 고려하다, 반영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Aviser'가 되었다. 이후 16세기 라틴어 철자 표기법을 따라 'd'를 붙여 'Adviser'라고 표기하게 되었다.
어드바이저는 고문, 조언 등의 의미를 가진 어드바이즈(Advise)의 명사형으로 일반적으로 의미상 존재(entity)를 나타내는 '-r'와 '-or'이 붙어 'Adviser'와 'Advisor'라고 쓴다. 영연방과 유럽연합, 아시아에서는 전통적인 영국식 철자인 'Adviser'를 사용하지만, 미국식 철자인 'Advisor'가 점점 더 흔하게 사용되가고 있다. 세계 최대 통신사인 미국의 AP통신(Associated Press)을 비롯한 대부분의 신문과 잡지, 뉴스 등의 미디어 매체는 'Adviser'라는 철자를 지키고 있지만, 미연방정부를 비롯한 다른 국가정부, 많은 기업에서는 'Advisor'를 선호한다. 두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이지만, 동일한 문서 등에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된다.
종류
금융
- 재무기획사(Financial advisor) : 적절한 투자 계획이나 방법을 통해 개인 투자나 금융 문제를 해결하는 금융 전문가로 금융 컨설턴트라고도 불린다.
- 금융경영 어드바이저(FMA; Financial Management Advisor) : 증권 거래소나 연구소 등의 전문 기관에 소속해 기관을 대상으로 조언을 하는 금융 전문가나 회사를 지칭한다. 금융경영자문회사, 금융경영자문가, 금 등으로 부른다.
- 상품거래 어드바이저(CTA; Commodity Trading Advisor) : 금융 규제를 받는 거래에 관한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선물, 옵션, 스왑 등의 금융 상품을 다루는 전문 트레이더를 지칭한다.
- 투자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