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
레지스(LEDGIS)는 퍼블릭과 프라이빗의 경계를 넘나드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LEDGIS란 ‘원장’을 의미하는 ‘LEDGER’와 ‘수호, 방패’를 의미하는 ‘AEGIS’,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원장의 무결성을 수호하여 참여자의 신뢰와 이익을 지켜냄으로써 다수가 주인공으로 활약하는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목표를 담고 있다.
기존 블록체인 시장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명확히 구분되어 왔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기와 확장기를 거쳐 본격적인 전통산업과의 융합단계에 들어섬에 따라, 기술도입 초기에 명확했던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간의 경계는 급속도로 무너져 가고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에서도 과거와 달리 다양한 개인정보의 보호 필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으며, 전보다 훨씬 큰 용량의 데이터를 블록체인으로 처리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도 신규 노드의 빈번한 진입이 요구되는 등 두 영역을 넘나드는 새로운 기능 요구들이 빠르게 쏟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2세대 블록체인 및 이후 등장한 다수의 블록체인들은 위와같은 새로운 기능요구들을 빠르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어려운 근본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미 비대해져버린 개발자 커뮤니티와 그 이면에서 작용하는 다양한 세력들(Mining pools, 대형 거래소, 커뮤니티 내 파벌 등) 간 고착화된 이해관계로 인해, 전체 생태계를 위해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진정성은 물론,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기능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강력한 추진력을 기대하기가 극히 어렵기 때문이다.
LEDGIS는 기존 블록체인 생태계의 한계를 넘어서는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LEDGIS는 정교하게 설계된 인센티브 시스템의 결합을 통해, 기존 블록체인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태계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 뿐 아니라 산업융합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기능을 충족시킨다.
기존 블록체인 생태계의 경우,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또는 그외 다양한 형태의 참여자로서 활동하는데 있어서, 다수의 블록체인 상호간에는 이동 또는 호환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 점은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또한 만들어 질 수 많은 공공 및 기업 분야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들을 생각할 때, 사용자 편의성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레지스는 바로 이 부분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위한 결정적인 전환점을 제공하며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레지스에서는 DApp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즈니스 생태계, 즉 기존 퍼블릭 블록체인이라 불리던 영역과, 별도의 폐쇄된 네트워크로 구성 및 운영되어 오던 기존 프라이빗 블록체인 영역이 상호 간 매우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 이다. 따라서 레지스 사용자는 단말과 그를 기반으로 하는 계정만으로 체인의 경계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퍼블릭과 프라이빗의 영역 사이를 넘나들며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레지스는 기존 두 영역(퍼블릭,프라이빗)간 명확한 구분없이,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블록체인들이 끊임없이 상호 연결되며 확장되는, 하나의 거대한 생태계로 성장해 나갈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