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밍씽
쉬밍씽(徐明星,Xu ming xing)은 OKCoin의 창시인이자 CEO이다. 전 더우딩왕(豆丁网, 중국최대의 다큐멘트공유플랫폼)의 CTO이기도 하다. 회사 산하에는 OKCoin중국, OKCoin국제, OKLink지갑 등이 포함된다.
약력
- 2005 중국인민대학(中国人民大学)물리학과 졸업후 석사과정중에 학업 중단.
- 2005 – 2007 야호중국에서 검색엔진개발자로 인턴.
- 2007 린요유청(林耀成)과 함께 더우딩왕(豆丁网)을 창립 및 CTO.
- 2012 떠우띵왕(豆丁网) 사퇴 및 OKCoin 창설 및 CEO 선임.
주요경력
가상화폐거래소 OKCoin의 창업자인 쉬밍씽(徐明星)이 블록체인 업계 부호 4위에 올랐다.올해 34세인 쉬밍씽의 보유재산은 총 100억위안(약 1조 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는 런민(人民)대학 물리학과 출신으로, 석사 과정 중 마윈의 연설을 듣고 큰 감동을 받아 학교를 그만 둔 후 창업에 뛰어 들었다.
비록 사업을 시작했지만 아무런 경험이 없던 그에게 창업의 길은 가시밭길이였다. 처음으로 도전한 전자상거래 분야는 결국 실패로 끝났다. 그는 그러던 중 벤처투자가 마이강(麥剛)을 만나면서 일생일대의 기회를 잡게 된다.
마이강은 그에게 자금 지원과 인맥을 소개해주면서 2007년 온라인 데이터 플랫폼 더우딩왕(豆丁网)을 공동 설립했다. 이 플랫폼은 막강한 온라인 트래픽을 유발하면서 수천만 위안의 매출을 획득하게 된다.
그후 경쟁업체들의 출현으로 더우딩왕의 실적이 하락하면서 그는 가상화폐로 눈을 돌리게 된다. 쉬밍씽은 당시 미국 드라마 ‘굿 와이프’의 “비트코인이 미래다. 모든 것이 변화될 것이다”란 대사에 영감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2013년 쉬밍씽은 가상화폐 거래소 OKCoin을 세우면서 실리콘밸리의 저명 엔젤투자가 팀 드래퍼(Tim Draper)로부터 100만달러를 펀딩을 받았다. 그 후 사업은 순풍에 돛 단듯 승승장구하게 된다. OKCoin은 출범 후 3개월만에 26억위안에 달하는 거래량을 기록하게 된다.
다만 2017년 연말이 되면서 가상화폐 업계에 대한 당국의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쉬밍씽은 자회사인 OKex 거래소 본부를 홍콩으로 이전하는 한편 얼마 후 본인도 대표직에서도 물러나게 된다. 현재 그는 블록체인 기술 응용 및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