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무인주차장

위키원
jumi0924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5월 18일 (화) 11:23 판 (새 문서: '''무인주차장'''(無人駐車場)은 사람이 아닌 기계가 주차 안내 및 주차료 정산 등을 하는 주차장이다. ==최근 현황== ;국내기업 정...)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인주차장(無人駐車場)은 사람이 아닌 기계가 주차 안내 및 주차료 정산 등을 하는 주차장이다.

최근 현황

국내기업 정보통신기술과 무인주차장 협업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무인 주차장 시장이 본격화하여, 무인주차 시장은 정보통신, 보안, 자동차 업계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주차 플랫폼 아이파킹을 운영하는 파킹클라우드는 ㈜케이티, 현대자동차㈜, ㈜에스원㈜카카오모빌리티도 손을 맞잡았다. [[에스케이텔레콤㈜]은 2018년 인수한 보안회사 에이디티캡스와 무인 주차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국내 주차 시장 규모는 2020년 5조원에 이르며,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장은 칼럼을 통해 지능형 주차관제 시스템, 주차장 장비 및 운영, 제반 서비스를 포함한 국내 주차 시장 규모를 이 같이 추산했다. 실제 수치만 봐도, 국내 무인 주차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고 파킹클라우드㈜에 따르면, 아이파킹㈜의 누적 주차대수는 2020년 5월 기준 4억대를 돌파했고 하루 주차 이용 대수는 업계 최대 규모인 68만대, 1초에 8대 이상이다. 2015년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무인주차관제시스템 아이파킹을 선보인 지 5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2020년 매달 100곳 이상 확장하는 아이파킹존은 전국 주요 랜드마크 2700여곳에 인공지능 무인주차장을 구축하고, 주차면 48만개를 확보했다. 아이파킹 무인주차장은 클라우드 통합주차관제 솔루션이 구축된 스마트 주차장으로 통합관제센터에서 운전자 민원과 시설 관리 등 현장 이슈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응대하고 원격 처리할 수 있다. 파킹클라우드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 클라우드 차량 번호판 인식 기술력을 인정 받아 주차 플랫폼 중 유일하게 현대자동차㈜과 파트너십을 맺고 차량 내부 간편결제 시스템에 탑재되는 전국 주차장 정보 및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2020년 7월에 도입된 8자리 재귀반사식 필름번호판 인식 테스트를 아이파킹 무인주차관제시스템에서 진행한 결과, 인식률 100%를 기록했다. 더불어 ㈜에스원과 ㈜카카오모빌리티도 무인 주차 시장에 본격 가세하기 위해 카카오티 앱 주차 서비스에 에스원의 건물관리 및 주차장 운영 노하우를 결합한 무인파킹 솔루션을 선보였다. 무인파킹 솔루션은 카카오티 앱에서 고객이 원하는 주차장을 선택하면 카카오내비 앱이 자동 실행돼 경로 안내가 이뤄지며 카카오티 앱에 사전 입력한 결제 정보를 통해 자동 정산이 이뤄져 논스톱 출차도 가능하다. 사용자 뿐만 아니라 관리자가 편리하게 주차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요일별, 시간대별로 서비스 주차공간을 조정할 수 있다. 주차 설비 점검과 업데이트가 원격으로 가능해 관리비도 절감할 수 있다. 주차 설비 장애, 화재와 같은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에스원의 전국 100여개 지사에서 신속하게 출동, 현장 대응도 가능하다. 또한 에스케이텔레콤㈜도 2020년 6월 티맵 주차 앱을 출시하는 동시에, 보안전문기업 ADT캡스의 무인경비, 영상보안, 출입통제서비스에 에스케이텔레콤㈜의 정보통신 기술력을 더해 경쟁력을 높였다.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부산시청 주차장, 수원시 공영주차장 등 전국 주요 주차장 30여곳에 티맵 주차 서비스를 신규 적용하여 이용자는 주차장 이용시 입출차와 요금 결제 등 주차 전 과정을 원스톱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의 차량이 주차장에 진입하면 현장 주차장 입구의 관제 설비가 해당 차량 번호를 자동 인식해 입차가 이뤄지고 주차장 이용을 마친 후에는 별도로 주차비를 정산할 필요 없이 바로 출차를 하면 된다. 주차장 출구 설비가 차량 번호와 주차 시간을 자동으로 확인해 요금을 정산하고, 티맵 주차에 등록한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요금이 자동 결제된다. 이용자는 티맵 주차 앱에 내 차량정보를 입력한 후, 주차장 검색 화면에서 원하는 목적지를 검색하면 목적지 근처의 주차장 정보와 이용 요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목적지 지정을 하면 해당 주차장까지 티맵으로 길 안내도 받을 수 있다.[1]

각주

  1. 오동현 기자, 〈무인 주차장 확산…정보기술-보안-자동차 뭉쳤다〉, 《뉴시스》, 2020-06-28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무인주차장 문서는 교통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