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도로

위키원
wjs0729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1일 (화) 11:28 판 (새 문서: '''콘크리트 도로'''란 시멘트 콘크리트로 만든 도로이다. 포장도로라는 측면에서 콘크리트 도로는 장기적, 기능적, 효율적 측면을 고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콘크리트 도로란 시멘트 콘크리트로 만든 도로이다. 포장도로라는 측면에서 콘크리트 도로는 장기적, 기능적, 효율적 측면을 고려하여 가장 이상적인 도로포장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개요

콘크리트 도로에 사용되는 재료인 콘크리틑 시멘트와 물, 골재의 수화반응을 이용하여, 경화체체를 형성하는 무기계 복합체로서 단위체적질량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강성과 효울성에서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콘크리트 도로는 콘크리트 슬래브. 중간층, 보조기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콘크리트 슬래브란 직접 교통에 공용되어 그 하중을 지지하는 가장 중요한 층으로 온도 변화 및 함수량 변화 등에 의한 응력을 줄이기 위해 줄눈을 적당한 간격으로 설치하거나, 단면을 두껍게 하기도 한다. 보조기층은 콘크리트 슬래브를 지지하며 슬래브로 부터 전달되는 교통하중을 분산하여 노상에 전달하는 층으로, 내구성이 좋고 충분한 지지력을 가진 재료가 사용된다. 보조기층은 내수성 및 내구성을 개선하기 위해 보조기층 최상부에 아스팔트 중간층을 설치하기도 한다. 콘크리트 도로의 수명은 30~40년으로 아스팔트 도로에 비해 내구성이 좋고, 시공이 간판하며, 유지관리가 쉬운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초기 공사비가 비싸고 부분적인 보수가 어렵고 양생 기간이 긴 것이 단점이다.[1]

종류

  1. 조경생태시공, 〈콘크리트 포장〉, 《라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