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자바(Java)는 1995년 미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 회사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이 다른 연구원들과 함께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OOP)이다. 2010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회사가 오라클에 인수되면서, 자바도 오라클 회사로 넘어갔다. JSP는 자바 언어로 만든 웹용 스크립트 언어이다. 자바라는 이름은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서 생산한 커피의 이름에서 따왔다. 자바의 로고는 커피잔이고, 마스코트는 듀크(Duke)이다.
중요도증명(PoI) 합의 알고리즘을 따르는 암호화폐인 넴(NEM)[1]은 자바(Java) 언어로 개발되었다.
특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는 객체를 중심으로 메소드가 데이터에 접근해서 객체의 속성을 조작하는 형태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플랫폼에 독립적
자바는 자바가상머신(JVM, Java Virtual Machine)이 바이트코드인 클래스 파일(.class)을 생성하고, 이 파일의 바이트코드를 읽은 뒤 기계어로 바꾸어 실행한다. 따라서 각 플랫폼에 맞는 JVM만 설치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바는 플랫폼에 독립적인 언어이다.
- 가독성
자바는 사람들이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고급언어로서, 다른 언어에 비해 코드가 간단하고 가독성이 뛰어나 컴퓨터 전공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 안정성
자바는 배우기 쉽고 대중적인 언어라서 참고자료나 오픈 소스가 많고, 대형 프로젝트들도 많이 실행되어 왔기 때문에 안정성이 입증되었다.
- 보안성
자바는 네트워크 분산 처리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언어이기 때문에, 자바의 보안 시스템은 각종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 및 파일 접근을 통제한다. 따라서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는 구조를 가졌고 메모리 내에서 데이터 접근을 제한한다.
각주
- ↑ 넴(NEM)은 젬(XEM) 또는 뉴 이코노미 무브먼트(New Economy Movement)로 불리는 암호화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