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

위키원
rlawn1291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5일 (목) 09:26 판 (새 문서: '''원드라이브'''(OneDrive)는 파일 호스팅을 담당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라이브 서비스 중 하나이다. ==개요== 원드라이브는 마이크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드라이브(OneDrive)는 파일 호스팅을 담당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라이브 서비스 중 하나이다.

개요

원드라이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예전 이름은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였으며 2014년 2월 원드라이브로 이름이 바뀌었다. 원드라이브는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클라우드 기억 공간에 업로드하고 웹 서버에서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원드라이브 장치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업로드하려는 파일의 접근을 제한함으로써 파일을 자신만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연락처에 있는 사용자들과 공유하거나, 파일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한 파일들은 접근을 위해 윈도우 라이브 ID를 요구하지 않으며 윈도우 8, 8.1, 10 등 마이크로스프트 윈도우에서 마이크로스프트 계정의 시스템 설정이 실질적으로는 원드라이브에 저장된다.

성능 역사

2012년 4월 22일 이전에 가입한 사용자의 경우 25GB의 무료 업그레이드 기회가 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는 윈도우 탐색기로부터 드래그 앤 드롭(drag&drop)을 통해 최대 200개의 파일을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고 선택 사항으로 최대 5개의 파일을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다. 2008년 말부터는 25GB로 확대되어 서비스하고 있으나 2012년부터 신규 사용자를 대상으로 7GB로 축소되었었고 추가 용량은 구매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HTML5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최대 300MB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었고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와 OS X 기준으로 스카이드라이브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최대 2GB를 업로드할 수 있었다. 예전에는 15GB의 용량을 기본으로 지원하며 개별 파일 업로드 크기 제한도 10GB로 증가했었다. 비즈니스용 원드라이브에서는 계정 당 최대 업로드 가능 파일 수는 20000개이다. 윈도우 10 출시 이후 원드라이브 서비스 이용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다. 서비스 초기에는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비교해 느렸고, 2014년에 비슷한 속도로 개선되었지만, 윈도우 10 출시일 이후에는 100Mbps 회선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속도로 개선되었다. 2016년 이후 사용자 제공 용량에 큰 변화가 생겼다. 기본 제공 용량이 신규, 기존 사용자 모두에게 5GB만 제공되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를 이용하면 제공했던 무제한 용량 서비스도 중단하고 1TB의 용량만 제공한다. 100GB와 200GB 추가 스토리지 플랜이 삭제되고, $1.99에 50GB를 추가 제공하는 요금제로 변경했으며 무제한 용량 제공 취소 결정은 일부 부적절 사용자 때문이라고 밝혔다. 카메라 보너스 15GB 용량 또한 회수 될 예정이다. 현재 축소 예정인 제공 용량을 초과하여 용량을 사용 중인 사용자의 경우, 최소 12개월간 제공 용량을 축소하지 않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