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알파고 (AlphaGo) 는구글(Google)의 딥마인드(DeepMind Technologies Limited)가 개발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바둑 프로그램이다.
역사
- 2014년 영국의 스타트업 기업이었던 딥마인드가 구글에 인수되면서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
- 2015년 프로토타입 단계 착수
- 2016년 프로토타입 단계 착수
- 2017년 계발 완료
특징
- 2017년 5월에는 바둑 세계 랭킹 1위 프로 기사인 커제(柯洁) 9단과의 3번기 공개 대국과 중국 대표 5인과의 상담기(相談棋, 단체전)에서도 모두 승리하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인공지능임을 다시 한번 각인시켰다.
- 한국기원은 알파고가 정상의 프로기사 실력인 [[입신](入神)의 경지에 올랐다고 인정하여 '프로 명예 단증(9단)'을 수여하였고, 중국기원도 '프로기사 9단' 칭호를 부여했다.
- 데미스 하사비스(Demis Hassabis) 최고경영자(CEO)는 2017년 5월에 열린 '바둑의 미래 서밋(Future of Go Summit)'이 알파고가 참가하는 마지막 대회가 될 것이며, 앞으로 인공지능은 인류가 새로운 지시영역을 개척하고 진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알파고라는 이름은 구글의 지주회사 이름인 알파벳과 그리스 문자의 첫 번째 글자로 최고를 의미하는 '알파(α)', 바둑의 일본어 발음 '碁(ご)'에서 유래한 영어 단어 'Go'를 뜻한다. 통산 전적은 73승 1패이다.
하드웨어
- 알파고는 단일 컴퓨터로 구동되는 '단일 버전(Single version)'과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산 버전(Distributed version)' 두 가지가 있다. 단일 버전의 알파고는 48개의 CPU와 4~8개의 GPU로 구동되며 '크레이지 스톤'과 '젠'을 포함한 다른 바둑 프로그램과 500번의 대국에서 1패만 기록하였다. 분산 버전은 1,202~1,920개의 CPU와 176~280개의 GPU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수의 CPU와 GPU에서 비동기 모드와 분산 모드로 테스트되었고. 한 수당 생각할 시간은 2초씩 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