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
시리 2011년 10월에 아이폰4s와 함께 세상에 소개된 애플의 음성 인식 서비스이다.
역사
- 2010년 4월 28일 애플이 시리사를 인수
- 2011년 아이폰 4s 이상 기기에서 처음 소개
- 2012년 이후 일본어, 한국어, 이탈리아어 등의 언어에 대한 지원도 시작되었지만, 영어에 비해 기능이 제한 됨
- 2012년 말 애플은 시리를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인 아이팟터치(iPod Touch) 5세대에 탑재
- 2013년에 발표된 iOS 7의 시리부터는 남녀 목소리 중 사용자가 시리의 목소리를 선택 가능
- 2016년 현재 시리는 7가지 영어 버전 및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를 포함한 38개 언어를 지원
특징
- 시리(Siri, Speech Interpretation and Recognition Interface) 소프트웨어는 시리(Siri inc.) 사에서 개발되었는데, 애플이 2010년 4월 28일 시리 사를 인수하면서 소프트웨어를 소유하게 되었다.
- 애플 인수 이전에는 블랙베리와 안드로이드 용으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지만, 인수 후 iOS 이외의 제품을 위한 연구는 모두 취소되었다.
- 애플의 소개에 따르면 시리를 이용하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시리가 사용자의 기호를 파악하고 음식점이나 택시 예약을 하는 등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고 한다.
- 시리는 IOS 5이상 운영체제에 통합되어 있다.
- iOS에 탑재된 초기 버전의 시리는 iOS에 내장된 알림, 날씨, 주식 정보, 메시지 등과의 연계 기능을 수행하였으며, 영어(미국, 영국, 호주), 독일어, 프랑스어만 지원하였다.
- iOS 6를 탑재한 아이패드(iPad) 3세대의 시리에는 기존 언어에 멕시코어, 스페인어, 스위스어, 이탈리아어, 광동어 등이 추가되었으며, 스포츠 점수 또는 정보를 말해주거나 영화 시간을 체크하고 음식점을 찾아 예약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