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우시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메이저우시(중국어: 梅州市 méi zhōu shì)는 중국 광둥성 동부에 위치해 있는 지급시이다. [1][2]
개요
메이저우시의 면적은 15,864.51㎢이며 인구는 3,873,239명(2020년)이다. 서쪽으로 허위안시, 남쪽으로 산웨이시, 제양시 및 차오저우시, 동쪽으로 푸젠성과 접한다. 시 인민 정부는 메이장구(梅江区, 매강구)에 소재하며 행정구획은 메이장구(梅江区, 매강구)의 1개 시할구, 싱닝시(兴宁市, 흥녕시)의 1개 현급시와 메이현(梅县, 매현), 다부현(大埔县, 대포현), 펑순현(丰顺县, 풍순현), 우화현(五华县, 오화현), 핑위안현(平远县, 평원현), 자오링현(蕉岭县, 초령현)의 6개 현(县)으로 이루어져 있다.
메이저우(梅州, 매주)는 전형적인 객가문화(客家文化)를 지니고 있으며 객가인은 중원 일대의 전란을 피해 5차례에 장시성(江西省), 푸젠성(福建省)을 거쳐 이곳에 정착하여 객가인의 중심지가 되었다. 경내에는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예젠잉고거(叶剑英故居, 엽검영고거), 추펑자고거(丘逢甲故居, 구봉갑고거)가 있으며 천불탑(千佛塔), 천년고찰 영광사(灵光寺) 등이 유명하다.
한족의 일파인 객가인의 시작지로 추정되는 곳으로, 이로 인하여 붙여진 별명이 세계 객가인의 수도(世界客都). 그러다보니 메이저우에서는 객가인 특유의 건축인 토루를 많이 볼 수 있으며, 객가인의 문화 대부분이 이 메이저우 지역에서 생겨났다.
'세계 객가인의 수도' 라는 별명답게, 세계 각지에서 이름을 날리는 많은 객가인들이 메이저우에 뿌리를 두고 있다. 대표적으로 싱가포르의 리콴유와 태국의 탁신 친나왓은 모두 메이저우에서 이민간 객가인의 후손이다.
중국 개혁개방의 최대 수혜지로 일선도시를 두 개나 가진 광둥성에서 제일 낙후된 지역이다. 너무 지형이 험준하여 개발도 힘들고 동시에 주변에는 개발하기 쉬운 지역들이 많아 개발에서 소외되었기 때문. 그래서 평균 1인당 GDP 1만달러, 높으면 3만달러까지도 가는 광둥성에서 1인당 GDP가 4,500달러로, 중국 평균은 커녕 중국 전역을 기준으로도 낙후된 지역으로 존재하고 있다.[3][4]
자연환경
메이저우시 지질 구조가 복잡하며, 주로 습곡 구조와 단층 구조로 나뉜다. 매주시는 중국 남부 습곡계의 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북동향, 동서향, 북서향, 남북향 등 네 가지 방향의 단층대가 발달해 있다.
메이저우시는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지세를 가지고 있다. 민월간(闽粤赣) 경계 지역에서 시작해 매현(梅县)과 흥녕(兴宁) 등의 분지까지 점차 낮아지며, 다시 높아졌다가 조산 평원으로 점차 낮아진다. 지형의 형태에 따라 화강암, 화산암, 변성암, 사암 및 이암, 적색암, 석회암으로 구성된 평원(분지), 계단지, 대지, 구릉, 산지 등 다섯 가지 주요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매주시의 산지 면적은 전체 면적의 24.3%를 차지하며, 구릉지와 대지, 계단지는 56.6%, 평원은 13.7%, 하천과 저수지 등 수역은 5.4%를 차지한다.
메이저우시는 오령산맥의 남쪽에 위치하며, 지세는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다. 주요 산계는 무이산맥, 연화산맥, 봉황산맥 등 세 개의 산맥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발 1,000미터 이상의 고봉이 140여 개에 이르며, 그중 봉순현(丰顺县)에 위치한 동고장(铜鼓嶂)은 해발 1,560미터로 매주시의 최고봉이다. 주요 산지로는 칠목장(七目嶂), 철산장(铁山嶂)과 매산, 교산, 평산이 있다. 메이저우시 경내 주요 분지로는 약 400제곱킬로미터의 면적을 가진 흥녕 분지가 있으며, 이는 매주시에서 가장 큰 분지이다. 매강 분지는 약 120제곱킬로미터, 교령 분지와 탕갱 분지는 각각 약 100제곱킬로미터에 이른다.
메이저우시는 저위도 지역에 위치하며 남해와 태평양에 가까워, 산지 특유의 지형적 영향을 받는다. 여름이 길고 겨울이 짧으며, 기온이 높고 일조량이 풍부하며 강수량이 많고 집중되는 저위도 기후의 특징을 보인다. 또한 기온 차가 크고 기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가뭄과 홍수 등의 자연재해가 발생하기 쉽고, 지형에 따른 소기후 현상이 뚜렷하다. 매주시는 전형적인 아열대 몬순 기후를 가지며, 이 기후대는 남아열대와 중아열대 기후대의 전이 지대에 해당한다. 대포현(大埔县)의 차양(茶阳)에서 매현구(梅县区)의 송구(松口)를 거쳐 교령현(蕉岭县) 교성(蕉城), 평원현(平远县) 석정(石正), 흥녕시(兴宁市) 강배(岗背)에 이르는 지역이 기후의 경계선이다. 평원, 교령, 매현 북부는 중아열대 기후대에 속하며, 오화(五华), 흥녕, 대포, 평원, 교령, 매현 남부는 남아열대 기후대에 속한다.
메이저우시 경내의 주요 하천으로는 한강이 있으며, 총 길이는 470킬로미터로 그중 매주시 경내에서 343킬로미터를 흐른다. 한강 유역 면적은 30,112제곱킬로미터로 매주시 내에서 14,673제곱킬로미터에 달한다.
이 외에도 진강(琴江), 오화하(五华河), 영강(宁江), 성강(程江), 석굴하(石窟河), 매담하(梅潭河), 송원하(松源河), 풍량하(丰良河), 오경부수(五经富水), 용강북하(榕江北河) 등의 하천이 있다. 또한, 동강은 시 경내의 서북쪽 흥녕시 경계에서 흐르며, 매주시 경내의 하천 구간은 24.8킬로미터에 이르고 유역 면적은 260제곱킬로미터에 달한다.
메이저우시는 다양한 동식물과 경제적 가치가 높은 생물종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포유류와 조류는 200여 종에 달하며, 양서류와 파충류도 100여 종이 넘는다. 주요 포유류로는 표범, 멧돼지, 호저, 과일 오소리, 천산갑, 산토끼 등이 있고, 조류로는 왜가리, 독수리, 대나무 닭, 참새, 백조 등이 있다. 양서류는 늪개구리, 늪지개구리, 돌개구리, 두꺼비 등이 있으며, 파충류로는 비단뱀, 금환사, 은환사, 코브라, 진흙뱀, 대벽도마뱀, 자라, 거북, 대도마뱀, 수달 등이 있다. 매주시는 2,000여 종의 고등 식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1,084종이 기록되어 있다. 이는 182과, 598속에 속하며, 양치식물은 19과 29속 41종, 나자식물은 7과 11속 14종, 쌍자엽식물은 134과 471속 908종, 단자엽식물은 22과 87속 121종으로 나뉜다. 나무의 종류에 따라 재목용, 약용, 유지 식물, 방향 식물, 섬유 식물, 전분 식물, 과일 식물, 밀원 식물, 무두질용 식물 외에도 꽃, 관상용 및 정원 조경용 야생 식물이 있다.
메이저우시는 무이 광상대의 남쪽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풍부한 광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54종의 광물 자원이 발견되었으며, 매주시 전역에서 다양한 광물 매장지가 발견되어 개발 가능성이 높다. 매주시에서 확인된 주요 광물로는 석탄, 철, 망간, 구리, 납, 아연, 텅스텐, 주석, 몰리브덴, 안티모니, 은, 희토류, 석고, 벤토나이트, 진주암, 시멘트용 석회암, 건축용 화강암, 광천수 및 지열 등이 있다. 그 외에도 티타늄, 바나듐, 코발트, 비스무트, 금, 베릴륨, 우라늄, 형석, 제련용 백운암, 유황철광, 칼륨장석, 잎납석, 고령토, 도자기 점토, 장식용 대리석 및 장식용 섬록암 등이 있다.
메이저우시에는 530여 개의 광상지가 있으며, 석탄 매장량은 2.7억 톤으로 광둥성에서 두 번째로 많은 매장량을 자랑한다. 망간과 철의 매장량은 각각 광둥성의 20%와 30%를 차지한다. 오화(五华)의 희토류, 매현(梅县)의 구리, 교령(蕉岭)의 석회석, 대포(大埔)의 도자기 점토, 흥녕(兴宁)의 석탄, 평원(平远)의 철은 매장량이 풍부하고 품질이 높아 명성이 높다.
메이저우시는 중국에서 세 번째로 큰 희토류 자원 매장지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광물 자원으로는 희토류, 구리, 도자기 점토, 시멘트용 석회암, 지열, 석탄 등이 있다. 확인된 희토류 산화물의 매장량은 17만 톤이며, 시멘트용 석회암은 약 14억 톤, 석탄 자원은 약 1.44만 톤이 매장되어 있다. 또한 44곳의 지열 광상지가 발견되었다. 대규모 및 중규모 광상지로는 평원현(平远县) 인구(仁居) 희토류 광산, 평원현 팔척(八尺) 희토류 광산, 대포현 오풍(五丰) 희토류 광산, 매현구 옥수(玉水) 유황-구리 광산, 매현구 숭계(嵩溪) 은-안티모니 광산, 매현구 은시(银屎) 납-아연(은) 광산, 매현구 관갱(琯坑) 텅스텐 광산, 오화현 온수(汶水) 텅스텐 광산, 오화현 양광(洋圹) 텅스텐 광산, 오화현 백석장(白石嶂) 텅스텐-몰리브덴 광산, 흥녕시 철산장(铁山嶂) 철광산, 흥녕시 하란(霞岚) 바나듐-티타늄 자철광 광산, 평원현 첨산(尖山) 철광산, 풍순현 팔향(八乡) 철광산, 풍순현 첨필동(尖笔岽) 납-아연 광산, 교령현 문복장룡산(水泥用灰岩) 광산 및 풍순현 탕갱진(汤坑镇) 덩옥(邓屋) 지열, 오화현 곽전(郭田) 쌍광(双光) 광천수 등이 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 메이저우시의 허가를 받은 광산은 총 177개이며, 그중 136개는 유효 기간 내에 있으며, 41개는 유효 기간이 만료되었다. 생산 중인 광산은 29개이며, 폐광된 광산은 107개이다. 메이저우시의 광산 개발은 주로 희토류, 구리, 철, 건축용 석재, 시멘트용 석회암, 고령토(도자기 점토), 지열, 광천수 등의 자원에 집중되어 있다.[5]
역사
신석기 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이 지역에서 주나라의 유물들도 대거 발굴되고 있어 현재로써는 이 지역 원주민들은 주나라와 교역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지역이 독자 행정구역이 된 시기는 오대십국시대 후진 대로, 후진은 이 지역에 경주(敬州)를 설립시킨다. 다만 북송이 설립되자 북송 초대 황제 조광윤은 한자 敬이 자신의 조부의 이름에 쓰여있다는 것을 이유로 들며 명칭을 공주(恭州)로 교체시킨다.
수나라 대에는 이 메이저우에 매화가 많다는 이유로 인하여 명칭을 매주(梅州), 즉 현재의 메이저우로 개명시킨다.
원나라 대에는 조주로(潮州路) 소속이었으며 명나라 대에는 조주부(潮州府) 소속이었다.
중화민국시대 메이저우는 메이현(梅县)이라고 불리었으며, 이 명칭은 현재 메이저우시 산하 구인 메이셴구(梅县区)로 남아있다. 중일전쟁 때에는 일본군의 공격을 받았으나 객가인의 중심지 답게 엄청 지형이 험준하여 점령이 힘들고 점령해도 이득이 없어 일본군은 점령을 포기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립된 이후 1988년에 지급시로 승격된다.
산업
메이저우는 광물 자원과 관광 자원이 풍부하다. 석탄, 철광, 석회석 등을 포함한 48가지의 광물이 매장되어있고 광둥 성 제1의 망간 매장지이다. 메이저우는 온천과 광천수 같은 수자원이 풍부하다. 당나라 때 건설된 역사 문화적인 유적지와 유명한 인물들의 예전 거주지, 자연 풍광과 독특한 객가 문화 명소 등의 다양한 관광 자원이 있다.
교통
메이저우는 세 개의 성인 광둥성, 푸젠성, 장시성의 중요한 교통축이다. 이곳은 해안과 내륙을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205번, 206번 국도가 도시를 통과한다. 광저우-메이저우-산터우 철도와 메이저우-칸스 철도가 이곳에서 교차한다. 고속도로, 국도, 성도, 향도가 시의 모든 부분에 도달한다. 광저우와 홍콩으로 가는 항공로가 있다. 수로인 매강과 한강으로 차오저우와 산터우에 도달한다.
문화
메이저우는 이웃한 메이현, 다부현과 더불어 표준 객가어의 중심으로 여겨진다.
객가는 한족의 독특한 민족 그룹으로 원래 황하 지역에 살다가 몇 세기 전에 전쟁의 혼란을 피해 남쪽으로 이주해왔다. 새로운 이주자를 향한 적개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광둥 성의 산지로 밀려오게 되었다. 객가인들의 이주의 전통과 재분포는 계속되어 전 세계의 가장 먼 부분까지 뻗어나갔다. 메이저우의 많은 사람들이 지난 세기에 가족을 부양할 돈을 벌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주했고 그 중 일부는 그들의 고향을 세우기 위해 돌아왔다.
유명한 사람들의 이름을 따 지어진 많은 건물들은 돌아온 객가인들에 의해 세워진 것이다.
산지로써 메이저우는 경치가 좋고 공기가 청정한 곳들이 많다.
객가 민속 음악은 이 지역의 또다른 특색이다. 객가인들의 민요는 그들의 열정과 고향, 사랑에 관한 것이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 ↑ 〈메이저우시〉, 《위키백과》
- ↑ 〈메이저우시〉, 《나무위키》
- ↑ 〈중국행정구획총람: 메이저우시〉, 《네이버 지식백과》
- ↑ 〈두산백과: 메이저우〉, 《네이버 지식백과》
- ↑ 〈梅州市〉, 《百度百科》
참고자료
- 〈메이저우시〉, 《위키백과》
- 〈메이저우시〉, 《나무위키》
- 〈중국행정구획총람: 메이저우시〉,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메이저우〉, 《네이버 지식백과》
- 〈梅州市〉, 《百度百科》
같이 보기
동아시아 같이 보기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