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지지증명"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7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지지증명<!--지지 증명-->'''(PoS; Proof of Support)은 상대방에 대한 이타적 지지를 기반으로 하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 발행 플랫폼인 '''[[스타시아]]'''(Stasia)가 채택한 합의 알고리즘이다.
+
'''지지증명<!--지지 증명-->'''(PoS; Proof of Support)은 상대방에 대한 이타적 지지를 기반으로 하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 발행 플랫폼인 '''[[스타시아]]'''(Stasia)가 해당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등장 배경 ==
+
== 개요 ==
엔터테인먼트사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이 개발됨에 따라 만들어지게 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메이저 기획사 밖 대다수 아이돌은 기량 향상에 필요한 자금과 마케팅이 부족해 큰 화제성 없이 활동하다 대중의 기억속에서 사라진다. 팬들 또한 유무형의 지지활동으로 아이돌을 응원하지만 그들의 성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거나 공정한 보상을 누리지 못한다. 지지증명은 이렇듯 팬들의 아이돌을 위한 후원과 지지(Support)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
지지증명 방식은 엔터테인먼트사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이 생겨남에 따라 개발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메이저 기획사 밖 대다수 아이돌은 기량 향상에 필요한 자금과 마케팅이 부족해 큰 화제성 없이 활동하다 대중의 기억속에서 사라진다. 팬들 또한 유무형의 지지활동으로 아이돌을 응원하지만 그들의 성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거나 공정한 보상을 누리지 못한다. 지지증명은 이렇듯 팬들의 아이돌을 위한 후원과 지지(Support)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 특징 ==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고질병은 [[엔터테이너]]와 [[팬]] 사이의 [[로열티]] 이슈이다. 일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파편화된 소통 채널로 인해 엔터테이너는 누가 관여해도 팬인지 알기 힘들고 지속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팬 또한 자신의 열정적 활동을 알아봐주지 않고 인정해 주지 않는 엔터테이너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싶어하기도 한다. 이 문제의 본질은 엔터테이너와 팬이 서로를 상관하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수단의 부재에 있다.<ref name="네이버 블로그">STASIA, 〈[https://blog.naver.com/stasia_asia/221408216526 드림캐쳐토큰(DRC) 백서 나눠보기 ② 지속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아이돌 생태계 스타시아(STASIA)]〉, 《네이버 블로그》, 2018-11-29</ref> 스타시아는 이 문제를 지지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서 해결한다. 지지증명은 기본적으로 스타시아 생태계에서의 팬과 엔터테이너가 서로를 향한 이타적 지지 행동의 시기, 빈도, 정도에 기반한 플랫폼 내 보상 시스템이다.
유명 아이돌의 미래가치는 토큰 발행을 통해 암호화폐로 후원받을 수 있는 길로 연결되고, 이들의 성공에 기여한 팬은 지지증명 합의방식에 따라 공정하게 보상받는 블록체인 기반의 생태계를 형성한다. 스타시아로 예를 들면, 스타시아는 유망 아이돌 그룹을 보유한 소속사가 아이돌 이릉므로 직접 아이돌 토큰을 발행하는 토큰 발행 플랫폼을 제공한다. 팬들의 후원활동 시기, 빈도, 정도 등 정보를 투명하게 블록체인에 기록하며, 공정하고 효율적인 팬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는 팬들의 아이돌을 향한 이타적 지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이 때 팬들은 토큰 보유량에 따라 우선권이 부여되는 콘서트 예매, 팬미팅 등 오프라인 행사 참여 특전을 누린다.
 
  
== 스타시아 ==
+
== 활용 ==
 +
* '''[[스타시아]]'''(STASIA)
 
[[파일:스타시아 글자.png|썸네일|300픽셀|'''[[스타시아]]'''(STASIA)]]
 
[[파일:스타시아 글자.png|썸네일|300픽셀|'''[[스타시아]]'''(STASIA)]]
[[파일:민경환.jpg|썸네일|200픽셀|'''[[민경환]]'''(Mikey Min, 마이키 민)]]
 
  
[[스타시아]](STASIA)는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을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창시자는 '''[[민경환]]'''(Mikey Min) 대표이다. 스타시아 생태계 내에서 [[엔터테이너]][[팬]](fan) 사이에 서로를 향한 이타적 지지 행동이 발생한다. 지지증명은 이러한 이타적 지지 행동의 시기, 빈도, 정도에 기반한 보상 시스템이다.
+
: 스타시아는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을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자, 떠오르는 케이팝(K-POP) 스타들을 전 세계 팬들과 연결하는 [[이더리움]] [[ERC-20]]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각 아이돌 그룹은 스타시아 플랫폼에서 그들의 이름을 딴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팬들은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을 구입하고, 다양한 팬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아이돌을 지지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돌은 토큰을 보유한 팬들에게 다른 곳에서는 살 수 없는 경험 및 할인 혜택을 선사한다. 여기에는 콘서트 백스테이지 투어, 특별한 팬 미팅 및 디지털 콘텐츠가 포함된다. 이러한 새로운 팬-아티스트 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를 [[크립토 팬덤]]<!--크립토팬덤-->(crypto-fandom)이라고 부른다. 이렇듯 스타시아는 유망 엔터테이너들의 현재 그리고 미래 가치를 지지자들인 팬이 발견하고 지지 활동을 함으로써 엔터테이너들의 창작 활동이 원활하게 지속되도록 설계되었다.
  
아이돌은 스타시아 플랫폼을 통해 토큰 발행, 펀딩,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글로벌 채널, 팬덤 데이터 및 인사이트, 글로벌 타깃 마케팅 등을 혜택받을 수 있다. 뛰어난 열정을 겸비한 유망 엔터테이너는 이 플랫폼에서 다양한 경로로 지지받을 수 있다.
+
: 팬들의 금전적·비금전적 지지 내역은 추적 가능하고 변형 불가능한 분산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에 저장된다. 이 기록은 자체 개발 중인 [[팬랭크]](Fan Rank™) 시스템으로 처리되어 엔터테이너와 소속사에게 차별화된 팬 관리 및 관계 형성을 위한 기준점을 제시한다. 또한 스타시아는 토큰 보유량에 비례해 보팅 파워를 가지는 투표와 분야별 자문위원들의 참여를 통해 스타성이 검증된 유망 엔터테이너의 음원, 공연, 팬미팅 등의 미래가치를 담보로 하는 개별 아이돌 토큰의 발행을 주관한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건 토큰을 발행한 엔터테이너는 창작활동에 필요한 재원과 효율적 홍보수단을 마련할 수 있고, 팬들은 지지하는 엔터테이너의 창작물과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ref>조항준 기자, 〈[http://www.etnews.com/20181204000234 걸그룹 ‘드림캐쳐’ 이름 딴 토큰 발행... 에어드랍 진행]〉, 《이티뉴스》, 2018-12-04</ref>
  
* '''신규 팬 확보를 통한 팬덤 확장''' : 스타시아 아이돌 토큰 백서를 비롯해 유망한 엔터테이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관심사의 팬층을 새로 유입시킬 것이며, 이들에게 개인화된 엔터테이너 선호도를 제공하는 [[딥러닝]] 기반 추천 시스템을 계획 중이다.
+
: 스타시아의 최종 목표는 다양한 분야의 뮤지션, 배우, 모델 등을 아우르는 범아시아적 엔터테인먼트 체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기에는 아이돌로 분류되는 유망 엔터테이너의 발굴과 그들이 추구하는 예술적 가치, 성장 잠재력을 알리고 그 가능성을 토큰화(tokenize)하는 것에 주력한 이후 중기에는 아이돌의 상품성과 시장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육성활동을 지원하고 투표 시스템을 활용한 자체 오디션 프로그램 출시 및 그 과정을 공개하는 리얼리티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할 예정이다.<ref>장영준 기자,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5517 드림캐쳐, DRC 출시 기념 에어드랍 이벤트…선착순 1만명 DRC 쏜다]〉, 《경기일보》, 2018-11-22</ref>
* '''다양한 재원 마련''' : 신곡, 공연, 팬미팅, 굿즈 등 미래가치를 담보로 하는 가상상품으로 토큰을 발행해 안정적인 창작활동의 기반이 될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ref>일던보, 〈[https://blog.naver.com/pohangjjong/221429642862 (드림캐쳐 코인) 비트소닉 상장한 최초 아이돌 코인!]〉, 《네이버 블로그》, 2018-12-2</ref> 엔터테이너는 팀 그리고 멤버별로 자신들의 스토리를 공유함으로써 정기 후원 모금 등이 가능하다.
 
* '''팬들의 지지 보상을 통한 콘텐츠 확산과 홍보를 극대화''' : 음원, 화보, 뮤직비디오 등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경우 [[유튜브]] 링크 확산, [[페이스북]] '좋아요' 클릭 등 팬들에게 지지를 요청하고, 이런 지지 활동에 대해 공정하게 보상할 수 있어 효율적인 홍보 수단을 마련할 수 있다.
 
* '''팬덤 측정 및 팬과의 긴밀한 관계''' : [[팬덤 랭크]](Fan Rank™) 시스템을 통해 개별 팬의 기여도와 나이, 성별, 국가 등 인구통계별 트렌드 분석이 가능해진다. 이를 바탕으로 팬의 로열티를 측정하고 팬 마케팅과 연계함으로써 팬덤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팬들은 스타시아 플랫퐁믈 통해 다양한 즐거움과 참여감을 느낄 수 있다. 현재 지지하는 엔터테이너가 있는 팬들은 보다 긴밀한 관계 형성과 차별화된 경험의 기회를 갖게 된다. 특별히 지지대상이 없는 팬들은 새로운 유망주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얻게 된다. 스타시아 플랫폼은 과거의 팬덤 집단이 도달하지 못한 수준의 팬-엔터테이너 관계를 팬들에게 그 기여도에 따라 공정하게 보상하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 '''작은 후원, 클릭 하나의 인정''' : 모든 지지·후원활동은 고유의 가치로 인정받고 보상을 받는다. [[법정화폐]] 및 [[암호화폐]]를 통한 후원, 스타시아 코인 및 개별 아이돌 토큰의 구매, 콘텐츠 전파 등 지지활동 내역은 실시간으로 랭킹화되어 엔터테이너에게 제공된다. 플랫폼의 경우 파라미터에 따라 각 행위에 따른 보상을 한다. 개별 토큰의 발행자들은 유·무형의 수단으로 각자의 상황과 판단에 의해 자유롭게 기여자들에게 보상할 수 있다. 보상의 기본원칙은 얼마나 일찍, 자주, 많이 팬임을 인지하고 생태계에 참여했는지 여부이다.
 
* '''영원히 기억되는 지지·후원 활동의 가치''' : 팬들은 언제든 자유롭게 특정 아이돌을 지지하거나 지지활동을 중단할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지지활동을 중단한 팬의 과거 지지활동에 대한 매몰비용 혹은 전환비용일 것이다. 크립토 팬덤은 이 부분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후원활동을 통해 획득한 생태계 내 토큰은 다른 팬들과 쉽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지하는 아이돌을 위해 소비한 시간과 활동이 무의미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이는 기존 팬덤 문화의 한계에 대한 스타시아의 대안이며 적극적 팬덤 활동을 촉진하는 장치이다.
 
* '''생태계 가치 환원''' : 생태계 내에서 더 많은 주목을 받기 위해 각 엔터테이너는 매력 있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개별 토큰 발행 시 구매자들의 보유 비율에 비례한 우대사항을 공약한다. 팬들은 각 엔터테이너의 성장 가능성과 공약이행 성실도를 면밀히 관찰하여 지지 활동의 유무와 정도를 자율적으로 판단한다. 이 과정에서 플랫폼의 역할을 최소화함으로써 생태계에서 발생되는 가치의 대부분이 참여자들에게 온전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팬들은 지지하는 엔터테이너의 성장과 성공에 기여했다는 보람과 엔터테이너로부터의 인정 그리고 자신의 기여도에 비례하는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
{{각주}}
  
 
== 참고자료 ==
 
== 참고자료 ==
33번째 줄: 24번째 줄: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
* [[블록체인]]
 +
* [[암호화폐]]
 
* [[스타시아]]
 
* [[스타시아]]
 
* [[민경환]]
 
* [[민경환]]
 +
* [[합의 알고리즘]]
  
{{합의 알고리즘|토막글}}
+
{{합의 알고리즘|검토 필요}}

2019년 8월 16일 (금) 11:41 기준 최신판

지지증명(PoS; Proof of Support)은 상대방에 대한 이타적 지지를 기반으로 하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 발행 플랫폼인 스타시아(Stasia)가 해당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개요[편집]

지지증명 방식은 엔터테인먼트사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이 생겨남에 따라 개발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메이저 기획사 밖 대다수 아이돌은 기량 향상에 필요한 자금과 마케팅이 부족해 큰 화제성 없이 활동하다 대중의 기억속에서 사라진다. 팬들 또한 유무형의 지지활동으로 아이돌을 응원하지만 그들의 성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거나 공정한 보상을 누리지 못한다. 지지증명은 이렇듯 팬들의 아이돌을 위한 후원과 지지(Support)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고질병은 엔터테이너 사이의 로열티 이슈이다. 일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파편화된 소통 채널로 인해 엔터테이너는 누가 관여해도 팬인지 알기 힘들고 지속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팬 또한 자신의 열정적 활동을 알아봐주지 않고 인정해 주지 않는 엔터테이너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싶어하기도 한다. 이 문제의 본질은 엔터테이너와 팬이 서로를 상관하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수단의 부재에 있다.[1] 스타시아는 이 문제를 지지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서 해결한다. 지지증명은 기본적으로 스타시아 생태계에서의 팬과 엔터테이너가 서로를 향한 이타적 지지 행동의 시기, 빈도, 정도에 기반한 플랫폼 내 보상 시스템이다.

활용[편집]

스타시아(STASIA)
스타시아는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돌 토큰을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자, 떠오르는 케이팝(K-POP) 스타들을 전 세계 팬들과 연결하는 이더리움 ERC-20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각 아이돌 그룹은 스타시아 플랫폼에서 그들의 이름을 딴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팬들은 암호화폐인 아이돌 토큰을 구입하고, 다양한 팬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아이돌을 지지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돌은 토큰을 보유한 팬들에게 다른 곳에서는 살 수 없는 팬 경험 및 할인 혜택을 선사한다. 여기에는 콘서트 백스테이지 투어, 특별한 팬 미팅 및 디지털 콘텐츠가 포함된다. 이러한 새로운 팬-아티스트 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를 크립토 팬덤(crypto-fandom)이라고 부른다. 이렇듯 스타시아는 유망 엔터테이너들의 현재 그리고 미래 가치를 지지자들인 팬이 발견하고 지지 활동을 함으로써 엔터테이너들의 창작 활동이 원활하게 지속되도록 설계되었다.
팬들의 금전적·비금전적 지지 내역은 추적 가능하고 변형 불가능한 분산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에 저장된다. 이 기록은 자체 개발 중인 팬랭크(Fan Rank™) 시스템으로 처리되어 엔터테이너와 소속사에게 차별화된 팬 관리 및 관계 형성을 위한 기준점을 제시한다. 또한 스타시아는 토큰 보유량에 비례해 보팅 파워를 가지는 팬 투표와 분야별 자문위원들의 참여를 통해 스타성이 검증된 유망 엔터테이너의 음원, 공연, 팬미팅 등의 미래가치를 담보로 하는 개별 아이돌 토큰의 발행을 주관한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건 토큰을 발행한 엔터테이너는 창작활동에 필요한 재원과 효율적 홍보수단을 마련할 수 있고, 팬들은 지지하는 엔터테이너의 창작물과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2]
스타시아의 최종 목표는 다양한 분야의 뮤지션, 배우, 모델 등을 아우르는 범아시아적 엔터테인먼트 체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기에는 아이돌로 분류되는 유망 엔터테이너의 발굴과 그들이 추구하는 예술적 가치, 성장 잠재력을 알리고 그 가능성을 토큰화(tokenize)하는 것에 주력한 이후 중기에는 아이돌의 상품성과 시장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육성활동을 지원하고 투표 시스템을 활용한 자체 오디션 프로그램 출시 및 그 과정을 공개하는 리얼리티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할 예정이다.[3]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지지증명 문서는 합의 알고리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