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 7호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서울 지하철 7호선'''(서울地下鐵七號線) 또는 '''수도권 전철 7호선'''(首都圈電鐵七號線)은 경기도 의정부시장암역에서 인...)
(차이 없음)

2025년 1월 12일 (일) 16:23 판

서울 지하철 7호선(서울地下鐵七號線) 또는 수도권 전철 7호선(首都圈電鐵七號線)은 경기도 의정부시장암역에서 인천광역시 서구석남역을 잇는 61.3km 서울교통공사인천교통공사도시 철도 노선이다. 수도권 전철서울 지하철, 인천 도시철도의 일부를 구성하며, 서울특별시의 2기 지하철 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됐다. 노선의 색은 갈록색이다. 통행방향은 어디서든 우측통행이다.

운영

일부 지상 구간(고읍~장암~수락산(지하), 건대입구(지하) - 자양(뚝섬한강공원)~청담(지하))이 존재하고 나머지 대부분의 구간은 지하다. 모든 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있으므로, 서울교통공사의 보유차량, 승무원, 노선별 제약 요인 등을 고려해, 서울교통공사인천교통공사 등 두 양사간의 협의를 통해 수립된다.

서울 지하철 7호선과 함께 수도권 전철 7호선을 이루며, 여객 안내 등에서는 두 노선의 구분이 이원화되지 않고 단지 "(서울 지하철) 7호선"으로만 통상적으로 분류된다. 열차 승무나 역무, 열차 통제, 역사 시설물 관리 등은 서울교통공사인천교통공사의 보유차량, 승무원, 노선별 제약 요인 등을 고려해, 서울교통공사인천교통공사 등 양사간의 공동 협의를 통하여 수립된다.

온수역-석남역 구간에서는 인천교통공사 7호선 운영사업단 승무원이 별도로 담당하며, 승무교대는 온수(성공회대입구)역에서 이뤄진다. 더욱이, 7호선 일부 구간 중 인천교통공사 소속 구간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2조 제2호의 나목을 충족하지 않아 인천 도시철도로 엄연히 분류되기 때문에, 치안 서비스는 인천광역시경찰청 소속 지하철 경찰대를 비롯한 국토교통부 산하의 서울지방철도특별사법경찰대에서 두 양사가 공동으로 전담하므로, 광역철도수사과가 있는 안양역에 있다.

연결선

도봉산역 인근에 경원선과, 태릉입구역 인근에 서울 지하철 6호선과 이어지는 연결선이 존재한다. 도봉산역 인근의 연결선은 1996년 10월 11일 장암역 - 건대입구역 구간 개통 당시 7호선 차량 반입에, 태릉입구역의 연결선은 6호선 차량 반입에 사용되었으며, 현재도 태릉입구역 인근의 연결선은 6호선 차량이 중검수를 위하여 도봉차량사업소까지 오가는 데에 사용된다.

2000년 2월 29일 7호선 신풍역 - 온수(성공회대입구) 구간 개통 당시는 중간의 건대입구역 ~ 신풍역 구간이 개통되지 않아 도봉산역의 연결선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경인선 오류동역에서 천왕차량사업소까지 임시 선로를 부설하여 이를 통하여 차량을 반입하였다. 이 선로는 같은 해 8월 1일 신풍역 - 건대입구역 구간 개통 이후에 철거되었다.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