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애플(Apple)은 미국의 컴퓨터 및 스마트폰 제조·판매 회사이다.
역사
애플은 1976년 스티브 잡스(Steve Jobs)와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 등이 공동 창업했다. 창업 직후 애플1(Apple I) 컴퓨터가 시장에서 폭발적 반응을 보이며 판매되었고, 이듬해 애플2(Apple II) 컴퓨터를 개발하여 성공을 이어갔다. 1980년 기업공개(IPO)를 통해 천문학적 자금을 확보했다. 1983년 스티브 잡스는 펩시콜라 부사장 출신의 마케팅 천재인 존 스컬리(John Sculley)를 회사의 CEO로 영입했다. 1984년 마우스가 달린 세계 최초의 GUI 기반 컴퓨터인 매킨토시(Macintosh)를 개발하여 판매했다.
1985년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 사이에 불화가 발생하여 이사회 표결에 붙인 결과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가 회사에서 쫓겨났다. 경영권을 장악한 존 스컬리는 현재 노트북의 원형인 파워북(PowerBook)을 개발하여 히트를 침으로써 한때 애플의 전성기를 누리는 듯했다. 그러나 1992년 존 스컬리가 주도하여 개발한 PDA인 뉴턴(Newton)이 시장에서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이후 사업범위를 확장하여 디지털 카메라, 스피커, 비디오 콘솔, TV 장비 등을 제조·판매했으나 어느 한 제품에서도 수익을 내지 못함에 따라 회사가 위기에 빠지게 되었다. 1993년 존 스컬리가 책임을 지고 애플 CEO에서 사임했다. 이후 몇 차례 CEO가 교체되다가 결국 1997년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가 애플로 복귀했다.
2001년 스티브 잡스가 주도하여 개발한 아이팟(iPod)이 시장에서 기록적인 판매를 달성하였다. 2002년 아이튠즈(iTunes)를 오픈했다. 2003년 사파리(Safari) 웹 브라우저를 개발했다. 2007년 회사명을 애플컴퓨터(Apple Computer)에서 애플(Apple)로 짧게 변경하고, 기존의 휴대폰에 컴퓨터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폰인 아이폰(iPhone)을 출시했다. 운영체제는 기존의 오에스 텐(OS X)을 사용했다. 2008년 애플 앱 스토어를 오픈했고, 2010년 태블릿 PC인 아이패드(iPad)를 출시하고 기존 운영체제의 이름을 iOS로 변경했다. 2011년 스티브 잡스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iCloud)를 공개한 후, 건강상의 이유로 CEO를 사임했다. 후임자는 팀 쿡(Tim Cook)이 맡았다. 같은 해 10월 4일 애플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음성인식 소프트웨어인 시리(Siri)를 출시했다. 당시 Apple 회사는 주식 시가 총액으로 세계 1위의 기업이 되었으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10월 5일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2014년 스위프트(Swift)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개했다. 2015년 스마트워치인 애플 워치(Apple Watch)를 출시했다. 2016년 5월 중국판 우버(Uber) 서비스인 디디추싱에 10억 달러(=1조원)를 투자했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 주행 자동차(Smart Car)를 개발하고 있다. 애플의 로고는 한 입 베어문 사과이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실리콘밸리에 있다.